일본 하위문화의 이해 - 보편성과 특수성 측면에서의 갸루문화를 중심으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 하위문화의 이해 - 보편성과 특수성 측면에서의 갸루문화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의 하위문화
1.일본의 하위문화의 개념
2.일본의 하위문화 스타일

Ⅲ. 갸루의 의의
1.개념
2.외형적 특성
3.갸루의 종류

Ⅳ. 보편성과 특수성 측면에서의 갸루 문화
1.보편성 측면에서의 갸루 문화
2.특수성 측면에서의 갸루 문화
(1) 페미니즘적 요소
(2) 사회에 대한 반항
(3) 서양에 대한 동경

Ⅴ. 결론

본문내용

상을 외치며 자신의 개성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여성성은 거부하며 배반하는 모습을 보인다.
(2) 사회에 대한 반항
갸루는 기존의 유행이나 문화에 순응하지 않고 새로운 코드를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기성문화와 기성세대에 저항적이다. 문정은, 전연숙. (2011). 갸루화장의 고찰 및 미용학과 학생들의 갸루 화장 인식도에 관한 연구. 복식, 61(7), 110-124.
버블경제 이후 실업률의 증가로 불안전한 사회 분위기 속에 고갸루들은 방과 후에 학교 규율에서 벗어나 올바른 학생의 이미지보다는 성인여성처럼 화려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로 손질하고 원조 교제를 하는 등 다양한 사회 문제현상을 가져왔다. 일본의 능력 및 입시위주 교육을 부정하며 등장한 오갸루는 문제아로 인식되었고, 가출을 반복하였으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성의 결여되어 보이는 메이크업과 헤어를 연출하였다. 이들은 기존의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질서 파괴와 신구세대의갈등이 빚어낸 현상으로 나타났다 김고은. (2014). 하위문화로서 갸루 뷰티스타일 특성. 학위논문(석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토탈코디네이션.
(3) 서양에 대한 동경
일본 청년들은 서양에 대한 동경심으로 서구문화를 무분별하게 받아드리고 그들의 것을 따라하는 성향이 강하다.
동양인들이 갖고 있지 않은 서양인의 또렷한 이목구비를 선망하여 이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성형이 아닌 메이크업을 선택하였으며 제품을 이용해 쌍꺼풀을 만들고 인조속눈썹을 여러 겹 붙여 진하고 인위적인 큰 눈으로 표현한다.
또한 다양한 컬러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여 이국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이러한 스타일의 메이크업을 하는 것을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자 일본의 다양한 패션지에는 외국인 계(外國人系)라고 하는 메이크업 방법까지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스타일의 메이크업은 시부야갸루,시로갸루,B갸루,오네갸루,히메갸루,네오갸루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각 갸루들의 피부색의 밝기와, 색조 화장의 차이점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서양인의 얼굴을 표현하기 위해 눈의 형태 및 크기를 인위적으로 변형하는 것은 같다.
Ⅴ. 결론
일본의 서브컬처는 기성세대가 인정하지 않는 젊은이들의 반문화로 규정된다. 갸루도 서브컬처의 일종이다. 그러한 만큼 갸루문화는 일본의 특수성을 대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서양문화를 가장 먼저 받아들인 동양 국가인 만큼 서양에 대한 동경을 화장과 옷차림을 통해 표현하고, 기성세대에 반하여 기존의 유행이나 문화에 순응하지 않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자 하였다. 여성성을 강조하는 갸루의 뿌리안에 있지만 남자에게 잘 보이지 않기 라는 사상을 외치며 자신의 개성을 강조하고 사회에 의해 규정된 여성성을 거부하는 다소 모순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자신의 개성을 살리고 자신의 신념을 패션, 화장, 스타일을 통해 표현하는 그들의 모습은 일본인들만의 특수한 문화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러한 특수성 속에는 보편성도 존재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기성세대에 반하는 서브컬처의 일종이였던 갸루문화 이지만 아이돌스타에 의해 생겨나 전국적으로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다양한 갈래로 갸루가 세분화 되면서 일본만의 특수성을 대변하는 갸루의 종류가 생겨나고 한편으로는 대중성을 가진 갸루 문화가 생겨나기도 한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하나의 새로운 문화가 생겨날 때 단순히 한쪽 측면에서만 모든 것이 설명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갸루문화가 단순히 일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했지만 그 안에 보편적인 특성이 존재하고 있었다.
어쩌면 갸루 문화는 일본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Ⅵ.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박주희, 2000년대 한국·일본 청년 하위문화 스타일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정신영, 일본 현대미술에 나타난 서브컬처의 영향 : 무라카미 타카시, 아이다 마코토, 나라요시토모의 작품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박사학위논문, 2014.
김고은. (2014). 하위문화로서 갸루 뷰티스타일 특성. 학위논문(석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토탈코디네이션.
문정은, 전연숙. (2011). 갸루화장의 고찰 및 미용학과 학생들의 갸루 화장 인식도에 관한 연구. 복식, 61(7), 110-124.
네이버 지식백과, “문학비평용어사전 : 하위문화”
네이버 지식백과, “사사상식사전 : 갸루”
https://ko.wikipedia.org/wiki/%EA%B0%B8%EB%A3%A8
  • 가격3,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08.31
  • 저작시기201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51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