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예술공연의 특징, 사례 및 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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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대면 예술공연의 특징, 사례 및 활성화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대면 서비스란?

2. 비대면 시대 문화예술계의 흐름

3. 비대면 공연의 특징

4.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의 변화
1) 코로나 이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2)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5. 비대면 공연의 사례
1) 세종문화회관과 네이버의 “힘내라 콘서트”
2) 경기아트센터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의 “경기방방콕콕 예술방송국“
3) 방탄소년단의 언택트 콘서트
4) 블랙핑크의 온라인 스트리밍 콘서트
5) MBC의 ‘방구석 콘서트’

6. 비대면 공연의 활성화 방안
1) 일반인을 위한 비대면 관람 프로그램 제공
2) 양질의 공연예술 콘텐츠 개발
3) 맞춤형 비대면 마케팅
4) 정신건강과 연계한 공연예술의 장점 부각
5) 전문 공연 인력의 재교육
6) 온라인상의 법적 규정 정비
7)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수 있는 맞춤형 마케팅 방안이 시급하다. 최근 비대면 관람 의도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연령대는 40대 이상 집단이 비대면 관람 의도가 높았고, 결혼상태는 기혼 집단이 비대면 관람 의도가 높았으며 공연 관람 시 출연자의 인지도와 역량을 보고 공연을 선택할 때 비대면 관람 의도 점수가 가장 높았고, 비대면 관람 경험이 있는 경우에 비대면 관람 의도 점수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비대면 관람을 독려할 수 있는 맞춤형 마케팅 즉 성별, 연령대별, 시간대별 등으로 나누어서 좋은 공연콘텐츠를 계속하여 제공 및 확대한다면 이후 뉴노멀 시대에서 비대면 관람에 대한 벽은 더욱 낮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남주원, 2020).
4) 정신건강과 연계한 공연예술의 장점 부각
공연예술은 스트레스 및 일상탈출 동기에 대한 건강과 힐링을 위한 대처 방식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나 정신건강을 다루는 영역과 연계하여 공연예술의 장점을 부각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연구 결과 일상탈출에 대한 동기가 높은 사람과 공연예술단의 관심이 높은 사람들은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면 관람을 선호하는 것이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많은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일상탈출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스트레스나 정신건강을 다루는 영역과 연계하여 문화예술공연의 강점을 부각하는 활동이 필요하며 이들에 대한 자발적 공연 서비스(찾아가는 공연 등)를 통해서 마케팅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 전문 공연 인력의 재교육
공연예술의 주체가 되는 예술인과 민간 문화예술 단체의 건전한 성장과 위기 상황 등 다각적인 인싸이트 접근과 대처를 위한 전문 연주자 인력의 재교육이 필요하다. 공연의 성과는 근본적으로 양질의 공연에 좌우된다. 실력도 겸비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새로운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연주자와 공연 단체가 이런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 예술단 관심과 같은 팬심이 코로나 상황임에도 대면관람 의도를 유지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공연자 및 공연예술단체의 역량과 인지도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마케팅 요소이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예술단의 역량 및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공연 예술단체의 다방면에 걸친 노력이 반드시 수반 되어야 한다.
6) 온라인상의 법적 규정 정비
온라인상 유통 활성화를 위해 관련 규정을 법적으로 정비해야 한다. 온라인상의 저작권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재에 영상물 송출에 관한 저작권 규정이 아직은 미비하여 영상물을 제작하고도 저작권 문제로 방영을 하지 못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또한 온라인 스트리밍에 따른 별도의 출연비 규정 역시 명확해야 한다. 현실적인 수입과 직결되는 문제로 합법적인 제도의 규정과 법령이 제정되어 원활한 유통이 이루어져 공연예술이 온라인상에서 활성화되어야 한다.
7)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
공연예술을 위한 정부의 체계적으로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정부주도형 지원사업의 다각화가 필요하며 기관은 일방적인 지원 방식이 아닌 공급자 중심의 지원과 공급자가 원하는 지원을 해야 한다. 공연예술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실현하고, 양질의 콘텐츠 제작 및 제공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과 투자 방안이 필요한 것이다. 공연 영상화를 통한 언택트 공연이 국내외에서 활성화되기 시작했으나 국내 대부분 공연자, 제작자, 공연 단체는 이에 필요한 준비와 훈련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라 비대면 공연을 위한 영상 장비나 기술 및 재정 지원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온라인 공연장 제작 지원과 플랫폼 지원 등 비대면 공연에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 등 예술인력에 대한 현실적인 교육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예술인들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세대별, 단체별(전문가/아마추어), 장르별 등 맞춤형 지원정책 변화가 필요하다. 정기적인 작품 활동이 가능할 수 있게 예술가 지원 전략을 마련하여 예술인들의 본업인 창작활동과 공연에 집중할 수 있는 제도와 지원하는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한윤희, 2021).
참고문헌
강승한, 언택트에 따른 대학의 비대면 학습을 위한 참여적 커뮤니케이션 방안 연구, 2020.
고윤화, 포스트코로나 시대, 3D 입체 사운드 기술과 언택트 공연의 진화,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
김수영, 모바일 웹서비스에 기반 한 문화 콘텐츠의 활용, 정보관리학회지, 제29권 3호, 2012.
남주원, ‘언택트(Untact)’ 기법의 공연예술 마케팅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논문, 2020.
김재성, 사회적 거리두기가 야기한 공연산업의 변화양상 및 온라인공연 플랫폼 사례분석,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21.
박보영, 비대면 채널 서비스제공자의 발화속도 호감도가 순응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신다애, 언택트시대, 위험지각 정도에 따른 화장품 SNS 마케팅의 구매행동 영향력,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21.
이상정, 사회적 혼잡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이상준, B2B상호작용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이미지, 관계만족,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이재영, 방탄소년단 14일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일반 이용권 가격 \'3만9000원\', 이투데이, 2020.
이정호, 블랙핑크, 12월 27일 라이브스트림 콘서트 \'THE SHOW\' 확정, 스타뉴스, 2020.
장선애, 무용공연예술의 효율적인 기획과 마케팅의 방안, 한국공연문화학회, 2010.
정민희, 온라인플랫폼에 드러난 국악공연 수용자의 지각된 가치 연구,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논문, 2021.
정주희, 비대면 시대의 클래식공연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품질 활성화 방안,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21.
조강주박석희, 온라인 문화예술 플랫폼의 성과 연구, 문화정책논총, 2019.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럽 (영국,독일 등) 콘텐츠 산업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한윤희, 뉴노멀시대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한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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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1.21
  • 저작시기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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