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3학년] 1. 디지털 격차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교육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에서는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 (15점) 2. 집단극화에 대한 설명과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반드시 본인이 가족이나 친지와 직접 경험했던 집단극화 현상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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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미디어론 3학년] 1. 디지털 격차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교육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에서는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 (15점) 2. 집단극화에 대한 설명과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반드시 본인이 가족이나 친지와 직접 경험했던 집단극화 현상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1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가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격차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교육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결론에서는 이를 해결할 대안방안까지 제시하십시오. (15점)
1) 디지털 격차란
(1) 디지털 격차의 등장 배경
(2) 디지털 격차의 정의
(3) 디지털 격차의 원인
2) 노인의 디지털정보화수준
3)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주위 사람의 사례를 들어 자신만의 논의를 개진 – 키오스크
4) 미디어 교육을 통한 디지털 격차 해소 방안

2. 최근 소셜미디어 등을 중심으로 집단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집단극화에 대한 설명과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반드시 본인이 가족이나 친지와 직접 경험했던 집단극화 현상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논의를 전개하십시오. (15점)
1) 집단극화란
2) 가상공간의 특성과 집단극화
3) 본인이 가족이나 친지와 직접 경험했던 집단극화 현상 - 두 게시판
4) 집단극화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1) 민주시민의식
(2) 의사결정력 배양
(3) 판단의 오류 제거
(4) 편견 해소
(5) 집단 경향성 제거
(6) 사회정체성
(7) 세계 시민성
(8) 합리적 의사결정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사고력 증진을 위한 모형이라고 하면서 사고의 과정에 대한 고려가 없는 것은 중대한 오류이다. 사회과는 합리적 의사 결정력을 길러 내기위해서 정보 분석 시 나타날 수 있는 판단의 오류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편견 해소
의사결정에 있어서 편견이 작용할 수 있음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편견은 잘못된 의사결정의 근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어떤 특정 집단에 대하여 편견을 가지고 있는 개인은 이 집단 성원에 관한 정보는 다른 집단 성원에 관한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구체적으로, 자기의 편견된 지식과 일치하는 정보는 이 견해와 불일치하는 정보에 비해 더 주목을 받고 더 자주 암송되며, 그리고 그 결과 더 잘 기억되는 경향이 있다. 잘못된 편견으로 인한 의사결정은 편견을 더욱 강하게 해 줄 것이다. 우리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편견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5) 집단 경향성 제거
사회 속에서 결정해야 하는 문제는 주로 사회적(집단적) 문제이다. 개인 의사결정보다는 집단 의사결정에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이러한 집단의 영향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필요하다. 올바른 집단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이러한 집단 경향성을 제거하는 과정이 도입되어야 한다.
(6) 사회정체성
탈범주화(decategorization)는 외집단 성원들을 전형적인 집단성원(사회정체성)이 아닌 개인으로 보게 하여(개인 정체성 지각) 집단 간 갈등을 줄이는 방법이다. 위광희(1998)는 개인의 정체 정의가 타인의 정체 지각에 연결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자신을 개인 정체성으로 정의할 때 외집단 차별이 감소되고, 자신을 사회정체성으로 정의할 때 외집단을 차별한다는 것이다. 자기범주화 이론에 의하면 개인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사회범주화를 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대학 입학 면접 대기실에 많은 남녀의 학생들이 모여 있다고 하자. 그들은 주어진 정보로 할 수 있는 범위에서 범주화하기 시작한다. 우선 성별을 기준으로 남녀를 구분하고 외모를 보고 재수생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기도 한다. 지역 사투리를 통해서 지역 출신으로 구분을 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각 개인의 머릿속에는 성 고정관념과 지역 편견이 자동적으로 연상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의 고정관념과 편견, 차별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체성의 인지적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7) 세계 시민성
세계화는 상호 의존성의 심화로 인해 다양하고 상호 이질적인 문화들이 공존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세계 시민에게 있어서 다문화 이해 능력은 기본 덕목이라 할 수 있다. 문화들 간의 대립과 갈등 상황을 편견으로부터 자유롭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문화 이해 능력은 자기문화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타문화의 이해와 평가를 통해서 공통의 문화를 모색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편견의 문제, 범주화의 문제가 관련되어 있다. 편견의 개입은 타문화는 물론이고 자기문화의 이해에도 잘못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나라 백제의 문화가 제대로 보존되지 못한 것은 내집단 외집단으로 구분하는 범주화로 인한 것으로도 설명될 수 있다. 신라의 전통을 이은 통일 신라의 입장에서 백제의 문화는 외집단의 문화로 보였을 것이다. 만약 백제의 문화도 한민족의 문화라는 인식이 있었더라면 지금의 상황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이다. 문화도 다양한 수준으로 범주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세계화 시대에는 자기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이질적인 문화들을 세계 시민적 차원에서, 또는 전 인류적 차원에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8) 합리적 의사결정력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키우기 위한 수업 모형을 만드는데 있어서 위의 논의들이 완벽한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 참고 자료는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현실적으로 사회과에서 모든 것들을 고려하기는 힘들다고 할지라도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집단 극화 현상이나 집단 사고의 경향성에 대한 환기는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디지털 격차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교육 문제에 적용하여 논의를 전개, 2. 집단극화에 대한 설명과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ICT기술의 발달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인해 정보의 접근성은 획기적으로 증대됐다. 이러한 고도의 정보화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사회적 삶이 정보네트워크와 밀접하게 연관되며,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하는 매체에 따라 네트워크가 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매체에 접근하기 어렵거나 제한적인 접근에 머물러 있는 정보소외계층이 존재한다. 이렇게 특정 디지털 기기의 불평등의 확산과 기기를 다루는 능력의 차이로 인해 디지털 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디지털 격차는 정보부자(information rich)와 정보빈자(information poor) 간의 사회적 격차를 의미하는데 ICT기반의 네트워크 사회에서는 배제된 사람은 더욱 배제시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디지털 격차가 사회적 격차로 이어질 수 있다. 디지털 격차는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구조화 시킬 위험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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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회, 박은미 (2007). 인터넷 공간에서의 이슈 유형별 여론지각과 의견표명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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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4.01
  • 저작시기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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