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이해 공통 2학년]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해주세요.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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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의 이해 공통 2학년]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해주세요.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 유관순 열사를 선정 이유
2) 유관순 열사 소개
3) 유관순 열사가 나에게 끼친 영향
(1) 참여
(2) 의식
(3) 공동체 의식
(4) 민주적 의사결정태도
4) 유관순 열사 통해 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1) 인간존중의식
(2) 책임의식
(3) 협동정신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해주세요.
1) 백범일지를 선정 이유
2) 간략한 책 소개
3) 백범일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점 등
(1) 평등
(2) 민족주의
(3) 민주주의와 교육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 3·1운동을 꼽은 이유
2) 순백 일색
3) 민족대표
4) 사회운동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 - 참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례에 걸친(2002년 11월 30일, 12월 7일, 14일, 21일) 집회 이후 시민들의 분노는 수년간국내 여론을 뒤흔드는 몇 차례의 사건들을 겪으며 형성된 미국 패권주의에 대한 반감과 결합하여 반미시위로 확장되었고,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는 집회로 이어졌다. 또한 2008년 촛불시위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시작으로 이후 여러 사회시위 단체들의 참여와 이명박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더해지면서, 초기 목적과는 달리 보수와 진보의 대립으로 확장되었다. 2016년 이전의 시위 모두 처음 목적이 불분명해지고, 변질되었으며 시위의 과정에서 폭력적 시위가 발생하였다. 반면, 2016 촛불시위는 이전의 시위들과 비교하는 경우 시위 기간 및 규묘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2016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요구하는 시위는 2016년 10월 29일에 처음 열렸다. 이후 1차 시위에서부터 2017년 3월 11일 제20차 시위까지 누적 인원이 1,600만 명을 넘어섰다. 이 기간 동안 박근혜 대통령과 관련된 여러 시위의 또 다른 목적이 제시되기는 했지만, 처음 시위의 현안에서 벗어나지는 않았다. 결국 국회는 2016 촛불시위의 첫 현안이었던 탄핵소추안을 2016년 12월 9일 가결했고, 2017년 3월 10일에 박근혜는 대통령직에서파면 당했다. 2016 촛불시위는 규모나 기간 또는 시위의 강렬성 측면에서 가장 의미 있는 촛불시위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016 촛불시위에서 나타난 가장 큰 특징은 참여자들의 의식 변화이다. 국정농단에 대한 참여자들의 분노는 거셌지만, 시위가 진행되는 동안 비폭력·평화 시위를 유지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기존 정치질서를 바꾸는 정치적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참여자들의 의식은 정체성과 연관성을 가진다. 정체성은 내면화된 역할 명칭, 즉 행동, 사고, 감정을 위한 처방전을 수반하는 사회적 범주이다. 정체성은 시간과 상황에 따라서 변화 가능하며, 개인과 사회집단의 정체성을 일시적으로 고정될 수 있지만 항상 변화에 열려있다. 이러한 유동적인 정체성이 한국 사회의 시민시위에 관한 성격을 보여준다. 즉, 사회시위 자체의 의미를 따지는 것보다 그 사회시위가 속한 맥락과 상황에서 어떤 개인적 정체성과 집단적 정체성이 형성되느냐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민주주의 교육에서 인권을 수호하는 성격을 가진 저항권의 가치는 특별하다. 저항권은 민주주의가 시작되는 시점에서도, 발전해가는 시점에서도, 또한 완숙단계에서도 계속적으로 필요하다. 저항권은 민주주의를 지키고 진보하게 하는 참여의 방식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 저항권의 경우 사문화되고 있으며, 보수적인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수정·보완하여 저항적 민주시민권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다. 저항적 민주시민권은 인권 탄압 상황에서 이를 수호하기 위해 민주주의적 가치를 지향하며 저항하는 주체적인 시민의 권리이자 의무로 정의할 수 있다. 저항적 민주시민권은 인권 수호를 위한 저항권의 성격을 가지며 주체적인 시민권을 통하여 구현된다. 이 과정에서 저항권이 가질 수 있는 위험성은 민주주의적 지향을 통해 제한된다. 민주화 운동은 민주주의의 저항권이 발현된 사건으로, 이를 학습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민주주의 정신을 내면화하고 장차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민주사회를 위해 실천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하다.
3·1운동은 혁명권으로서의 저항권의 모습을 보였으며 민주주의지향과 주체적 시민으로서의 초보적 성격을 가졌다는 사실을 통해 저항적 민주시민권으로 볼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31운동의 목적은 민족의 자주독립과 민주주의 국가 수립이었으며, 운동의 양상은 비폭력에서 폭력으로 전환되었다. 대중이 주체가 되어 가두시위 등의 다양한 저항방법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고자 했으며, 조선총독부의 법을 의도적으로 무시했다. 운동이 일어날 당시 통치체제는 극도로 권위주의적이고 억압적이었다. 그런 점에서 31운동에 나타난 저항적 민주시민권의 유형은 ‘혁명’이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 2. 지금까지 내가 재미있게 본 역사책을 제시하고 소개,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2002년 6월 수십만의 한국인들은 서울시청 앞 광장에 모여들었고 “대한민국”, “오, 필승 코리아”를 외쳤다. 동일한 시각 한국의 각 지방에서도, 나아가 한국인들이 거주하는 세계 곳곳에서 같은 구호가 외쳐졌다. 2002년 월드컵의 응원 모습은 2006년, 2010년에도 계속해서 나타났고 2014년에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와 비슷한 모습이지만 또 다른 이유로 2008년 수십만의 한국인들은 서울시청 앞 광장과 광화문 사거리 안으로 모여들었다. 그 해 여름 내내 한국은 ‘촛불집회’를 경험했고 그 이후 일어나는 대규모 집회에서 ‘촛불’은 꾸준하게 그 근간(根幹)을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두고 우리는 흔히 ‘민족성’을 거론하며 우리 ‘민족’의 자존심 혹은 응집력을 보여주는 일들이라고 얘기한다. “(2002년) 월드컵이 560만 재외동포들에게 미친 가장 중요한 영향은 그들이 한국인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불러일으켜 차이를 넘어 서로를 연결했다는 것이다”라는 재외동포재단 권병현 이사장의 인터뷰 기사는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참고문헌
역사문제연구소 기획,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1~5권, 웅진지식하우스, 2011
서중석,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웅진지식하우스, 2020.
한국역사연구회, 한국고대사 1,2 고려시대사 1,2 조선시대사 1,2, 한국근대사 1,2, 한국현대사 1,2, 푸른역사.
변순용. 2017. “2016년 촛불시위에 나타난 시민의식에 대한 연구.
장윤선. 2018. 『우리가 촛불이다』. 창비.
강대현, 2008, 『시민교육과 사회과』, 한국학술정보.
박찬승 외, 2014, 『한국 근현대사를 읽는다』, 경인문화사.
하승우, 2004, 『참여를 넘어서는 직접행동』, 한양대학교.

키워드

역사,   인물,   영향,   역사책,   전환점,   다음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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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4.22
  • 저작시기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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