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문화교육론 ) 학교교육의 특성을 3가지 꼽고 이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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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화교육론 ) 학교교육의 특성을 3가지 꼽고 이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론 강의에서 다룬 학자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학자 한 명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 개인적인 경험이나 다문화교육경험, 한국사회 문제점등 어떤 이유도 가능함.

2. 학교교육의 특성을 3가지 꼽고 이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학교에서는 아이들 개인의 특성을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와 같은 개인적 생각에서 비롯되는 특성도 가능함.

3.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인터넷도 가능: 다문화교육 아니어도 됨) 분석하고(문제점 중심), 대안적 차원에서 다문화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목차

1. 다문화교육론 강의에서 다룬 학자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학자 한 명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 개인적인 경험이나 다문화교육경험, 한국사회 문제점등 어떤 이유도 가능함.
1) 베넷이 정의한 다문화 교육
2) 베넷의 다문화 교육에서 인상 깊은 점
2. 학교교육의 특성을 3가지 꼽고 이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학교에서는 아이들 개인의 특성을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와 같은 개인적 생각에서 비롯되는 특성도 가능함.
1) 학교 교육의 특성 3가지
2)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학교 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인터넷도 가능: 다문화교육 아니어도 됨) 분석하고(문제점 중심), 대안적 차원에서 다문화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1) 평생교육이란
2) 프로그램 분석
3) 대안적 차원에서의 다문화적인 프로그램 제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학습을 수행하고 교육적 선택의 자유로 학습권이 보장될 수 있는 학습사회를 지향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일생을 통해 배우는 때와 배우는 것을 활용할 수 있는 시기를 구분하던 것에서 탈피해 교육이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삶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개념으로 확대한 것이다.
2) 프로그램 분석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 강좌 중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이 외국어 회화와 관련된 것이다. 많은 사람이 생활영어나, 중국어 초급회화 등을 수강하고자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실제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교육으로 누구나 어려움 없이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현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육보다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삶 전체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개념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성취감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실제로 실생활에 활용하기는 어려운 것이 대부분이다. 단순히 학업의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서 실행하는 평생교육은 그 한계가 분명하며, 대부분의 평생교육 강좌가 실생활에 녹여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라기보다는 취미, 또는 새로운 배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서만 머무르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 한정적이며 시간이나 장소의 한계로 원하는 평생교육을 접할 수 없다는 한계점도 가지고 있다.
3) 대안적 차원에서의 다문화적인 프로그램 제시
평생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삶 전체에 걸쳐 배우고 새로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은 한정적이다. 시간이나 교육 장소의 접근성 등 원하는 프로그램을 수강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범위가 노인이나 특정한 사람들을 대상만으로 한정되거나, 단순한 외국어 기초교육 또는 취미 수준의 교육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봤을 때 다문화적 프로그램 시행은 이주민과 같은 소수자를 포함하여 평생교육을 요구하는 많은 사람의 교육에 대한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어나 영어, 일본어와 같은 외국어 교육만이 주로 이루어질 것이 아니라 많은 다문화적인 언어들을 실제로 경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도 가능할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있어야만 성공한 교육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다문화를 빠르게 이해하고 폐쇄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변화함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한다. 이주여성들을 통해 타국에 대한 언어나 문화를 직접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우리와 다른 문화를 비교하고 포용할 수 있는 환경의 제공이 중요하다.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교육의 범위를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주 노동자나 결혼이주여성이 한국 사회에 더 빠르게 적응하고 우리가 편견 없이 바라볼 수 있는 것은, 교육자와 피교육자를 구분 짓지 않고 상호 작용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쌓고 삶 속에서 지속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4. 참고문헌
1) 이민경,양계민.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을 통한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현대사회와 다문화 VOL.1 NO.2 (2011):176-199
2) 헤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
3) 황재동. \"(다문화사회 전문가를 위한)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청송출판사, (2019)
4) 서울대학교. \"교육학용어사전\", 하우 (1994)
5) 평생교육, 에버러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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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7.27
  • 저작시기2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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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73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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