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론 )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 방식이 남성들과 다르다고 보면서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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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교육론 )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 방식이 남성들과 다르다고 보면서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여성교육론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3.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 방식이 남성들과 다르다고 보면서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쓰시오
4. 성 역할획득과정을 콜버그는 인지발달이론의 차원에서 세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무엇인가?
5. 페미니즘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대략 세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의 조망방식이 교육을 문화형성의 관점에서 조망한다면, 자유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입장에서는 교육을 ( )(으)로 보며, 맑시즘에서는 ( )(으)로 본다.

○ 다음을 서술하시오.
1. 교재 여성교육론의 각 장(혹은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자신에게 의미있는 문단(강의 내용)을 1문단씩 뽑아 쓰고(8개 문단: 교재의 8개장) 이 문단을 선정한 이유를 쓰시오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
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
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
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
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이중에서 소제목으로 검색해서 관련 내용을 작성
2. 여성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의 관점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혹은 없었는지)에 대하여 쓰시오.

목차
1. 본론
(1) 레빈슨이 구분한 성인 전기 구분
(2) 3․1운동 이후 조직된 여성 비밀단체들
(3) 여성들의 앎의 방식이 남성들과 다른 다섯 단계
(4) 성 역할획득과정을 콜버그는 인지발달이론의 차원에서 세 단계로 구분
(5) 페미니즘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 유형별 구분
서술 1. 교재 여성 교육론의 각 장에서 자신에게 의미 있는 문단을 1문단씩 뽑아 쓰고, 선정한 이유 서술
서술 2. 여성 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 관점의 변화에 관해 서술
1.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또 다르게 타당성과 적용력을 가진 자율적 도덕원리에 대한 신뢰를 그 특성으로 하는 것이며 5단계인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또는 유용성 단계, 6단계인 보편 윤리적 원리 단계로 나누어진다.
5단계는 기본권, 기본가치, 사회의 합법적인 계약을 지지하고 옳은 행위는 일반적 개인 권리에 따라 성립되며 전 사회가 동의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표준에 의해서 옳음이라 규정되고, 6단계는 도덕적 추론에서 가장 상위단계로 모든 인간이 따라야 하는 보편 윤리적 원리에 의하여 안내를 받는다.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유지연,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15~19p 참고
(5) 페미니즘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 유형별 구분
페미니즘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대략 세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의 조망방식이 교육을 문화형성의 관점에서 조망한다면, 자유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입장에서는 교육을 평등한 교육 기회와 성 역할 사회화, 성 차별주의에 관한 관심으로 불평등한 성 고착화 현상을 벗어나 성 평등을 지향하고, 여성 극복 방법으로 양성적 인간을 육성하는 것을 주장하며 가부장 사회를 비판, 여성의 권리를 향상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마르크시즘에서는 성 억압을 사회 구조에 연결하며 여성 억압이 계급적 억압에서 기인한다고 보았다. 학교 안 위계질서 속에서 이루어지는 성별 분업이 가부장적 사회의 이데올로기 때문에 학교에서 재생산된다고 보았으며 계급적 이해뿐만 아니라 인간에 이해를 위한 투쟁도 병행했다. 교육의 문제를 사회 구조 안에서 고찰하는 것으로 보았다. [춤 교육을 위한 페미니즘 이해와 실천 탐구], 이찬주, 한양대학교 우리 춤 연구소, 2011, 15~16p 참고
서술 1. 교재 여성 교육론의 각 장에서 자신에게 의미 있는 문단을 1문단씩 뽑아 쓰고, 선정한 이유 서술
제1장 삶과 교육, 여성 교육 : 여성에 대한 교육적 논의 필요성
과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은 남자들의 전유물과 마찬가지였으므로 여성의 교육에 대해 논의하고, 필요성을 느꼈다는 것에서 얼마나 많은 사건과 사고방식의 변화가 이루어졌는지 직접 겪어보지 못해도 크게 다가온다.
제2장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 : 여성 개인의 자유와 능력 계발은 중요하다.
여성 개개인의 자유와 능력의 계발은 매우 중요하다. 아직도 같은 능력을 지니고 있어도 남자를 더 높게 평가하는 것이 남아있기 때문에 여성 개인의 능력을 꾸준히 계발해야 하고, 자유가 억압받지 않게 그 자유를 누리고, 자유를 위해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3장 성별 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범주
아직도 우리는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에 대해서 무의식중에 사용할 만큼 뇌리에 박혀있고 익숙하다. 과거와 비교해서 많이 없어지고, 일부러 사용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났지만, 아직도 그 경계와 기준점에 대한 견해와 각자 개인마다 모두 다르므로 포괄적으로 묶어서 정의할 수 없다.
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 : 모성과 성별 분업체계
과거부터 모성과 성별의 분업에서 대부분은 여성이었다. 엄마라는 이유로 아이의 모든 것을 떠맡고, 자신의 것을 포기했지만 부성이라는 이름 아래에서 모성만큼 사랑과 헌신이 존재한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일의 분업 또한 마찬가지이다. 여성이라고 남성이라고 서로 미루는 것들이 많았지만 그 피해 정도를 봤을 때 여성의 업무가 항상 더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제5장 전통적 여성 교육의 흐름 : 협력자로서 아내의 확고한 지위
먼 과거 부족사회에서부터는 모계사회로 인해 오히려 여성의 지위가 높았다. 한쪽이 높은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서로 협력하며 존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인상에 강하게 남았다. 현재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사상과 태도라고 생각한다.
제6장 근대의 여성 교육 : 근대적 여성 교육론의 대두
근대 이전까지 교육론은 모두 남자 학습자에게 맞춰지고 연구되어왔었기 때문에 여성에게 맞는 교육론은 존재하지 않았다. 물론 학습자의 나이에 따라서 공통되게 적용 가능할 수도 있지만, 성별에 따라서도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여성 교육론이 대두되었다는 것은 커다란 변화를 맞이한 것이기 때문에 인상적이다.
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 학습자 규정방식 여성의 배제
이전 교육론은 모두 남성 학습자로만 교육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여성은 배제되어왔다. 6장의 내용과 연결되는데, 너무 오랫동안 여성보다 남성 우월사회가 지속 되었기 때문에 좋지 않게 인상적이었다.
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 출발점 가부장제 안에서의 내면의 억압 [여성 교육론], 정민승,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참고
우리는 아직도 가부장제 속에서 살고 있다. 각자의 가정마다 정도는 다르지만 다른 나라에 비교해 매우 억압받으며 살고 있다. 이것이 옳지 않은 것이란 것을 알기 때문에 빨리 이것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술 2. 여성 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 관점의 변화에 관해 서술
원래 가부장제나 남성성과 여성성의 강조, 성차별에 대해 부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삶의 모든 부분에서 양성평등이 빠르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존 관점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새로 알게 된 부분들도 있었기 때문에 기존 관점에 더해져 더 다양한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2. 출처 및 참고문헌
[공자와 레빈슨의 생애내러티브 비교를 통한 성인학습론 연구], 조광연,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8.
[1920~30년대 평양 지역 여성운동의 전개와 성격 -평양 여자기독교청년회와 근우회 평양지회를 중심으로-], 박상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20.
[성인여성 평생교육에서 \'자기 삶 성찰 교육\' 사례 분석], 김자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유지연,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춤 교육을 위한 페미니즘 이해와 실천 탐구], 이찬주, 한양대학교 우리 춤 연구소, 2011.
[여성 교육론], 정민승,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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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08
  • 저작시기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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