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우리의 언어로 만들어진 장편 서사시
본론
1. 용비어천가란 무엇인가?
2. 용비어천가의 짜임새
3. 용비어천가에 담긴 것
결론
우리의 언어로 표현되어 한국어 음운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은 용비어천가다.
출처
우리의 언어로 만들어진 장편 서사시
본론
1. 용비어천가란 무엇인가?
2. 용비어천가의 짜임새
3. 용비어천가에 담긴 것
결론
우리의 언어로 표현되어 한국어 음운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은 용비어천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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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부분에서는 후대의 왕에게 뜻을 남기는 내용이 담겨 있다. 다만 축복만이 아니라 그 후대에서 그릇된 일이 자행될지 모른다는 점을 경계한 느낌이 있다.
3. 용비어천가에 담긴 것
용비어천가에 담긴 것을 그냥 보면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태조의 업적을 영웅적인 것으로 여겨 찬양하며, 후대의 왕에게 지침을 내리는 것으로 정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을 우리나라 음운을 소개하기 위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 것은 우리나라 말의 특성 때문이다. 음운이라는 것은 결국 말의 가장 작은 단위로, 언위적인 측면에서 가지는 특성이 몹시 중요하다.
우리말은 그 자체로 과학적이며 본질적인 것이다. 인류 문자 중에서 유일하게 만든 이와 반포 일이 알려져 있고, 원리까지 알려져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글은 언어 그 자체로 소리의 모양이며 소리와 글자의 관계가 어떤 상관이 있는지까지 고려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또한 가장 간단한 모음 체계로도 복잡한 것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용비어천가는 최초로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문헌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작품이 어떻게 우리 말의 뿌리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본디 음운의 리듬감이란 본질적인 것에서부터 영향을 받으므로 이 작품이야말로 적절하다 할 수 있다.
게다가 용비어천가는 조선이 건국되면서 흐트러진 민심을 수습하려는 의도와 왕권을 확립하고자 하면서도 그 본질이 하늘에 대한 경외와 백성에 대한 사랑에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민족적인 인식의 근본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는 점이다. 음운의 리듬이란 다만 아름다운 것으로는 족하지 않으며 이런 문화적인 요소가 갖춰져 있어야 그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또한 용비어천가는 만들어질 때 훈민정음이 실용성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려는 목적도 있었다. 또한 한글이라는 것에 존엄성을 입혀주기 위한 목적도 있었던 점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이때 표기상에서 엄격한 원칙이 사용된 점을 볼 때 작가가 지닌 한글에 대한 간절함을 엿볼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또한 모음이 조화로운 규칙을 이루고 있는 점이 무척이나 아름다워 소리내 말하면서도 그 리듬이 정겹다.
결론
우리의 언어로 표현되어 한국어 음운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은 용비어천가다.
용비어천가는 결국 아름다운 한글의 음운이 지닌 리듬감을 나타내면서도 민족성마저 엿볼 수 있게 해주는 작품이다. 그 내용부터 나라에 대한 것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임금에 대한 것이며, 이어질 임금에게 당부하는 내용이다. 또한 짜임새 역시 비슷하게 이뤄져 있어 리듬감이 있고, 대구 법으로 마치 문학과 같은 작품성을 보인다.
또한 용비어천가는 훈민정음으로 쓰여져서 더욱 조선이라는 작지만, 단단한 나라의 민족성을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한국어 음운의 리듬감을 외국인에게 소개하고자 한다면, 이 모든 민족성까지 더불어 소개가 될 수 있는 작품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함께 전해지는 것이 분명 더 큰 이해로 다가올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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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용비어천가에 담긴 것
용비어천가에 담긴 것을 그냥 보면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태조의 업적을 영웅적인 것으로 여겨 찬양하며, 후대의 왕에게 지침을 내리는 것으로 정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을 우리나라 음운을 소개하기 위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 것은 우리나라 말의 특성 때문이다. 음운이라는 것은 결국 말의 가장 작은 단위로, 언위적인 측면에서 가지는 특성이 몹시 중요하다.
우리말은 그 자체로 과학적이며 본질적인 것이다. 인류 문자 중에서 유일하게 만든 이와 반포 일이 알려져 있고, 원리까지 알려져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글은 언어 그 자체로 소리의 모양이며 소리와 글자의 관계가 어떤 상관이 있는지까지 고려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또한 가장 간단한 모음 체계로도 복잡한 것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용비어천가는 최초로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문헌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작품이 어떻게 우리 말의 뿌리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본디 음운의 리듬감이란 본질적인 것에서부터 영향을 받으므로 이 작품이야말로 적절하다 할 수 있다.
게다가 용비어천가는 조선이 건국되면서 흐트러진 민심을 수습하려는 의도와 왕권을 확립하고자 하면서도 그 본질이 하늘에 대한 경외와 백성에 대한 사랑에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민족적인 인식의 근본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는 점이다. 음운의 리듬이란 다만 아름다운 것으로는 족하지 않으며 이런 문화적인 요소가 갖춰져 있어야 그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또한 용비어천가는 만들어질 때 훈민정음이 실용성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려는 목적도 있었다. 또한 한글이라는 것에 존엄성을 입혀주기 위한 목적도 있었던 점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이때 표기상에서 엄격한 원칙이 사용된 점을 볼 때 작가가 지닌 한글에 대한 간절함을 엿볼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또한 모음이 조화로운 규칙을 이루고 있는 점이 무척이나 아름다워 소리내 말하면서도 그 리듬이 정겹다.
결론
우리의 언어로 표현되어 한국어 음운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은 용비어천가다.
용비어천가는 결국 아름다운 한글의 음운이 지닌 리듬감을 나타내면서도 민족성마저 엿볼 수 있게 해주는 작품이다. 그 내용부터 나라에 대한 것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임금에 대한 것이며, 이어질 임금에게 당부하는 내용이다. 또한 짜임새 역시 비슷하게 이뤄져 있어 리듬감이 있고, 대구 법으로 마치 문학과 같은 작품성을 보인다.
또한 용비어천가는 훈민정음으로 쓰여져서 더욱 조선이라는 작지만, 단단한 나라의 민족성을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한국어 음운의 리듬감을 외국인에게 소개하고자 한다면, 이 모든 민족성까지 더불어 소개가 될 수 있는 작품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함께 전해지는 것이 분명 더 큰 이해로 다가올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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