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연극제작 이렇게 한다 김균형 1장 희곡창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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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연극제작 이렇게 한다 김균형 1장 희곡창작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책 소개
2. 저자 소개
3. 내용 정리
4. 필사
5. 느낀 점

본문내용

. 그러나 텍스트에 있는 언어는 배우나 연출, 무대 디자이너 등에 의해 무대 위에서 새롭게 탄생해야 한다. (중략)
즉 텍스트를 그림으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중략)
전반적으로 무대라는 상황을 통해 그림으로써 텍스트를 읽어야 한다. 그리고 그 그림은 가능하면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래야 그 작품을 공연할 수 있을 것인가의 가능성과 어떻게 공연할 것인가의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며, 실제에서 시간읗 낭비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31pg.
관객들이 최종적으로 어떤 공연에 대해 판단하는 것은, 얼마나 스들의 가슴을 울리는 명백한 주제가 전달되었는가이다. 그리고 그것은 공연이 시작해서 끝나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주제의 명백성에 집중해야 하고 만일 주제가 명백하게 표현되지 못했다면 자신의 능력으로 각색 등의 과정을 통해 주제를 명백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를 계산하면서 작품을 읽어야 한다. 물론 주제가 명백하지 않고 그것을 구체화할 능력이 없다면, 아마도 선택과정에서 그 작품은 부적합한 작품이 될 것이다.-32pg.
연출은 최대한 텍스트를 이용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텍스트의 주제와 소재를 이용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무대화할 때, 최선의 연극공연이 될 것이다.
그렇다고 작가를 완전히 무시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작가가 어떤 내용의 텍스트를 어떤 방식으로 썼을 때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것을 연출은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서 수용할 것과 거부할 것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42pg.
5. 느낀 점
지인의 연극에 음향 오퍼레이터를 2번 정도 맡았다. 앞으로도 기회가있으면 계속 맡을 생각이다. 그렇게 생각하고 보니, 연극제작에 대한 책을 한 권 정도는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집어든 책이 바로 이것이다. 나도 연극에 참여하는 이상, 연극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더 이해해서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것이다.
머리말에서 저자가 예술과 창작에 대한 관점은 날카로웠다.
덕분에 나도 그 주제들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연출이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연극 연출에도 관심이 조금 생겼다. 하지만 나는 무엇보다 시나리오 제작에도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작품구성 부분을 열심히 읽게 된 것 같다. 이 전체 과정을 농사에 비유한 점이 재미있었다. 아무튼 이 부분을 참고해서 언젠가 좋은 희곡도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

키워드

  • 가격6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3.03.11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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