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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시간의 저편으로 사라져 버린 것이고, 남은 것은 그것을 모방한 ‘나’와 현대의 문명뿐이다. 주인공이 산 두 개를 넘어 아르판의 모습을 엿본 것은 깊은 산 또는 자연 속에서 과거의 모습을 엿보고자 하는 현대인의 잔상일지도 모른다.
또한, 문장 (1)~(3)에서 공통으로 ‘미슈’는 주인공을 ‘바보’라고 부른다. 미슈는 노파이고 주인공은 청년이었다는 점까지 고려한다면, 과거의 포용적인 시선이 현대의 어리석고 이기적인 젊은 세대를 부드럽게 꾸짖는 것으로 생각한다. 한편 결말에서 아르판은 주인공을 ‘아리(내게서 모든 걸 물려받은 사람)’라고 불렀다. 앞서 말했듯 현대가 이룩한 모든 문물은 과거로부터 온 것이기에 과거는 곧 우리의 아버지 어머니이며, 아르판은 모든 걸 물려주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것이다.
또한, 문장 (1)~(3)에서 공통으로 ‘미슈’는 주인공을 ‘바보’라고 부른다. 미슈는 노파이고 주인공은 청년이었다는 점까지 고려한다면, 과거의 포용적인 시선이 현대의 어리석고 이기적인 젊은 세대를 부드럽게 꾸짖는 것으로 생각한다. 한편 결말에서 아르판은 주인공을 ‘아리(내게서 모든 걸 물려받은 사람)’라고 불렀다. 앞서 말했듯 현대가 이룩한 모든 문물은 과거로부터 온 것이기에 과거는 곧 우리의 아버지 어머니이며, 아르판은 모든 걸 물려주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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