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습 1단계
2. 실습 2단계
2. 실습 2단계
본문내용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한다.
1) 컴퓨터 활용 능력 요구 49.0%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51.0%
2. 다음의 요구순위차트를 사용하여 요구 값을 매긴다.
[요구순위차트 1]
조사된 요구
파급효과
목표달성
긴급도
자원
총점
디지털 리터시
5
4
5
5
19
컴퓨터 활용능력
3
3
4
3
12
[요구순위차트 2](가중치의 정도는 예시)
조사된 요구
파급효과
가중치=2
목표달성
가중치=7
긴급도
가중치=5
자원
가중치=9
총점
디지털 리터시
10
11
10
14
45
컴퓨터 활용능력
6
10
9
12
37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한다.
가장 우선순위는 디지털 리터시 관련된 프로그램이며 컴퓨터 활용능력 프로그램으로 상대적으로 중, 노년층의 경우 디지털 시대의 교육프로그램에 관심도가 높다.
4. 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고, 그 당위성을 기술한다.
다른 연령층과 비교해서 중, 노년층의 경우 다양한 교육 욕구보다는 급격한 삶의 생활 변화로 인한 디지털 시대에 공허함에 대해 메우기 위한 프로그램의 요구가 존재한다. 이 중에서 적용이 가장 현실적이며, 시대의 변화 상태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맞는 지식을 보유하는 것은 노년의 삶을 위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5. 실현될 요구를 목표로 전환한다.
중, 노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시 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시대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그 변화 속에서 디지털 시대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을 통해 삶의 질 향상과 안정감을 느끼고 그 속에서 다양세대와의 원할한 교류를 하여 중, 디지털 시대에 삶의 질 향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한다.
1) 컴퓨터 활용 능력 요구 49.0%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51.0%
2. 다음의 요구순위차트를 사용하여 요구 값을 매긴다.
[요구순위차트 1]
조사된 요구
파급효과
목표달성
긴급도
자원
총점
디지털 리터시
5
4
5
5
19
컴퓨터 활용능력
3
3
4
3
12
[요구순위차트 2](가중치의 정도는 예시)
조사된 요구
파급효과
가중치=2
목표달성
가중치=7
긴급도
가중치=5
자원
가중치=9
총점
디지털 리터시
10
11
10
14
45
컴퓨터 활용능력
6
10
9
12
37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한다.
가장 우선순위는 디지털 리터시 관련된 프로그램이며 컴퓨터 활용능력 프로그램으로 상대적으로 중, 노년층의 경우 디지털 시대의 교육프로그램에 관심도가 높다.
4. 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고, 그 당위성을 기술한다.
다른 연령층과 비교해서 중, 노년층의 경우 다양한 교육 욕구보다는 급격한 삶의 생활 변화로 인한 디지털 시대에 공허함에 대해 메우기 위한 프로그램의 요구가 존재한다. 이 중에서 적용이 가장 현실적이며, 시대의 변화 상태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맞는 지식을 보유하는 것은 노년의 삶을 위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5. 실현될 요구를 목표로 전환한다.
중, 노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시 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시대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그 변화 속에서 디지털 시대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을 통해 삶의 질 향상과 안정감을 느끼고 그 속에서 다양세대와의 원할한 교류를 하여 중, 디지털 시대에 삶의 질 향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한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