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역사 ) 본인 본 영화, 드라마, 동화, 소설 등 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을 담고 있는 것이 있다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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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 역사 ) 본인 본 영화, 드라마, 동화, 소설 등 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을 담고 있는 것이 있다면 소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프랑스 대혁명
2. 희극 <광기의 하루 혹은 피가로의 결혼(La Folle Journee ou Le Mariage de Figaro, 1778>과 프랑스 대혁명
III. 결론
IV.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의 독립전쟁을 지원하게끔 왕실을 움직이면서 막대한 경제적 부를 축적했다. 그는 이후 호화로운 저택과 사치스러운 생활을 이어나갔는데 그의 호화로운 생활은 프랑스 대혁명이 발발했을 때 그가 혁명에 동참했음에도 혁명군들이 그를 의심해 습격당해 피신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이선화, 보마르셰의 <피가로 3부작>에 나타난 ‘돈’의 정치학, 프랑스문화예술연구, 70, 2019, p.76.
<피가로의 결혼>을 통해서 귀족 사회 비판뿐만 아니라 절대왕정 체제에도 도전하던 보마르셰가 결국 그가 지지했던 혁명군에 의해 습격당하는 것은 그의 인생이 아이러니한 그의 희곡과 결을 같이 한다. 이 작품은 모차르트(W.A.Mozart, 1756-1791)에 의해서 오페라 장르로도 공연되었는데 모차르트는 검열을 통과하기 위해 사회비판적인 내용들을.삭제하기도 했다. 김미영, 모차르트의 오페라 부파《피가로의 결혼》에 나타난 희극성: 그 사회비판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12(2), 2009, p.64.
III. 결론
보마르셰의 <광기의 하루 혹은 피가로의 결혼>은 희극이라는 매체로 프랑스 대혁명이 일어나기 바로 직전의 프랑스 사회 상황을 풍자적으로 나타내며 제 3신분이었던 대다수의 국민들의 불공평을 본격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시도한 작품이다. 주인공 피가로를 통해서 불평등한 신분계층에 도전하고자 하던 부르주아에 대한 우호적인 입장을 보여주며 체제에 대한 타파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관객들을 계몽시키고자 한다.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이 발생하는 과정은 결코 어느 순간 하루 아침에 변화한 것이 아니다. 절대왕정과 귀족사회로부터 억눌려있던 시민 사회는 불평등과 억압된 삶에 대해 계몽주의적 사상으로 서서히 깨닫게 되고 사회 전반의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합쳐지면서 대혁명이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이다. 보마르셰의 <피가로의 결혼>은 프랑스 대혁명이 일어날 수 있었던 사회상과 이데올로기를 풍자와 해학으로 나타낸 작품이다. 루이 16세가 이 희극에 대한 공연을 금지했지만 결국 시민들의 강력한 요구로 대중들에게 공개될 수 있었던 점은 절대왕정과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있음을 암시해 프랑스 대혁명이 일어날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낸다고도 할 수 있다.
강의 초반에는 어떻게 지난 수천년간 해소하지 못한 불평등이라는 괴물을 사회복지로 실천할 수 있을까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시공간을 초월해 인간 사회는 불평등 사회의 이중성을 깨닫고 이에 대해 꾸준히 맞서고 인간다운 것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을 배웠다. 이러한 주장에는 권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 사회복지사는 실천을 통해서 작게는 지역사회부터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프랑스 대혁명은 결국 또다른 불평등을 야기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상퀄로트, 여성, 아이등 약자들이 받았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이 사회복지에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IV. 출처 및 참고문헌
사회복지역사강의안: 사회복지발달사 4강.
루소에 있어서의 자연과 역사의 문제- 『불평등기원론』을 중심으로 -. 정승옥. 프랑스어문교육, 25, 2007.
프랑스 혁명의 이행 원리: 평등. 권혁남. 인문사회 21, 7(1), 2016.
프랑스 대혁명(1789)를 전후한 정치, 사회적 시대상과 관련하여 W.A. Mozart의 Opera Le Nozze di Figaro에 대한 연구. 송진헌.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7.
보마르셰의 <피가로 3부작>에 나타난 ‘돈’의 정치학. 이선화. 프랑스문화예술연구, 70, 2019.
김미영. 모차르트의 오페라 부파《피가로의 결혼》에 나타난 희극성: 그 사회비판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12(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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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9.11
  • 저작시기2023.8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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