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15점)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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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15점)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5점)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퍼블리시티
2) 광고
3) 프로모션
4) 흥행
5) 수익
6) 품질

2. (15점)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Tie- in
2) PPL
3) Tie-up
4) 카메오의 활용
5) 구전 마케팅
6) 시사회
7) 스타 마케팅
8) 예고편 (trailer) 및 티저(teaser)
9) 온라인 마케팅
10) 모바일 마케팅
11) 빅 데이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자신에게 흥미를 느끼는 푸시를 클릭할 수 있고 자율적으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특징은 사용자가 다양한 앱들을 시도하는 것을 즐겨 하고 모바일 터미널 장치는 점차 사람들의 생활을 깊이 침투하고 있다. 또한 영화의 특수성 때문에 관객들이 영화를 보고 만족스럽지 않아도 반품하지 못한다. 인터넷을 통해 글, 소리, 영상 등 요소들이 집중적으로 전파되면서 영화에 대한 홍보 과정도 관객들이 영화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세 번째, 사용자는 앱의 사용 과정에서 개인 정보와 선호하는 것의 유출은 모바일 마케팅은 빅 데이터에 의존하여 1대 1의 소통이 더 쉽고 이는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여 대중들은 개성화에 대한 강렬한 수요를 점점 나타낸다. 동시에 관객들과 영화가 소통하고 서로 필요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11) 빅 데이터
빅 데이터의 개념은 2008년 인터넷 web2.0 시대부터 3.0 시대에 들어섰을 때에 제기된다. 가장 많이 응용하는 분야는 컴퓨터, 금융 등이지만 2012년부터 빅 데이터가 언급된 분야는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빅 데이터 시대 ’라는 단어도 생기기 시작해서 거의 일상생활의 각 분야에 진입했다. 디지털화 시대 복잡한 시장 환경에서 기술이 매체 채널을 \'단편화\'로 바꾸고 있고 마케팅 작업에서 매체를 전부 점유할 수 없다. 연구에 따르면 북미 관객들은 한 영화의 광고물에 평균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약 8초이고 중국에서 영화 관객들은 10% 정도의 영화 광고물들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들이 폭발하는 시대에서 더 많은 방해 요인들이 관객들의 주의력을 점점 분산시키고 있어 인내심이 없어지고 있다. 단지 홍보 경로에서 지출에 의존해서 광고물 점유율을 높이는 것은 이전의 마케팅 효과를 일으킬 수 없다.
빅 데이터는 이미 현재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형태가 되었고 일상생활의 현실 모습을 깊이 바꾸고 있다. 빅 데이터가 영화 업계에 대한 주요한 역할은 영화업계 패턴과 규칙에 대한 발견과 미래 추세에 대한 분석과 예측이다. 이러한 특징은 디지털 시대에 마케팅을 정확하게 하는 요구에 맞추어서 관객들 행위의 분석에 근거하여 관람과 소비 습관을 파악할 수 있으며 관객들을 구분할 수 있다. 전문에서 디지털 시대에서 영화 마케팅이 포지션닝과 목표 관객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을 이미 탐구했다. 빅 데이터가 영화의 홍보와 마케팅, 배급, 목표 관객의 확정, 심지어 영화 제작에 대해 지도하는 큰 작용을 하고 있다.
제작 방면에서 가장 유명한 예는 넷플릭스(Netflix)가 빅 데이터를 이용해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시즌 1)를 만들 큰 성공은 빅 데이터가 영상 산업의 성공의 길을 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영화 드라마 대여 서비스 제공 업체로 넷플릭스(Netflix)가 거의 모든 사용자가 무엇을 즐겨 보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부터 온라인으로 옮길 때 넷플릭스(Netflix)는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했다. 넷플릭스(Netflix)에서 사용자가 매일 진행하는 행위와 평점 등은 다 코드로 바뀌어 콘텐츠를 생산하는 요소로 기록된다. 초기에 이 자료들로 정교한 추천을 하고 데이터 발굴 기술이 점점 성숙해지면서 넷플릭스(Netflix)는 영화 생산에 쓰이기 시작했다. 2013년에 넷플릭스(Netflix) 엔지니어들은 BBC(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드라마, 감독 데이빗 핀처(David Fincher)와 배우 케빈 스페이시(Kevin Spacey)를 좋아하는 사용자들 교집합이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고 한 드라마에서 이 몇 가지 요소들을 동시에 만족시키면 극히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러므로 넷플릭스(Netflix)는 1억 달러로 1990년의 BBC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 원작의 판권을 샀고 데이빗 핀처(David Fincher) 감독을 초대해 케빈 스페이시(Kevin Spacey)에게 남주인공을 맡겼고 사용자들은 드라마를 항상 기다려야 하는 마음을 사로잡고 방송 방식은 일회 시즌으로 전환한다.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의 성공은 넷플릭스(Netflix)의 대량의 사용자 데이터 축적과 분석에 힘입어서 빅 데이터가 영화산업에 대한 전면 침투의 길을 열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았다.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영화 개봉작만으로 멀티플렉스 영화관 홍보마케팅을 하기엔 한계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좀 더 신선하고 획기적인 홍보마케팅 전략들을 기획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직접 와야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포인트를 찾으며, 보다 나은 홍보마케팅 전략으로 고객들의 발걸음을 극장으로 이끌기 위한 홍보마케팅을 구현하고자 했다. 그리하여 현재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소비 트렌드를 홍보마케팅 툴로 활용함으로써 관객 점유율과 회전율 증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 문화와 예술을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도 강화시키고 변화와 유행에 민감한 젊은 고객층들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강승구·장일·이성민(2022). 영화산업과 마케팅. KNOU PRESS.
한순호. (2015). 영화 마케팅의 모든 것. 루비박스.
조정식, 성민정, 신윤주. (2014). 영화 선택에 있어 온라인 영화정보채널 이용 분석 영화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중심으로. 홍보학 연구.
석몽우 (2015). 국내 멀티플렉스의 국제화전략에 관한 연구: CGV의 중국시장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은정 (2005). 국내 영화관의 마케팅전략 사례 연구: 멀티플렉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 (2006). 영화의 관람 전 태도형성요인과 관람만족의 선행 및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최건용. (2014). 영화관객의 관람 전·후 태도가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 분석.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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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3.27
  • 저작시기20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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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245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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