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시장 유통구조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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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Ⅱ. 국제 미술시장의 구조와 동향
1. 프랑스
2. 독일
3. 영국

Ⅲ. 국내 미술시장의 구조와 현황
1. 미술시장의 구성 요소와 문제점
2. 정부의 미술 정책의 현재
3. 화랑의 전문성의 부재
4. 미술 시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

Ⅳ. 미술시장의 활성화 방안
1. 전문성의 확보
2. 창작여건의 확보-전속작가제의 도입
3. 감정의 객관성 확보
4. 미술품의 담보 융자및 보험제도 시행
5. 기업의 문화 투자 확대
6. 국민의 인식 전환 : 교육제도 개선

Ⅴ. 국내 화랑의 현황
1. 화랑의 역사와 미술시장의 형성과정
2. 최근 화랑의 현황 : 운영과 재정
3. 현재 화랑가의 지형도 변화와 문제점
4. 미술품 유통과정에서 화랑의 역할
: 가격 형성과정에서 화랑의 역할과 문제점

Ⅵ. 유통구조의 활성화 방안
1. 해외미술 시장 사례연구
2. 우수화랑 지정제-화랑의 자립성과 문화적 기능 강화
3. 화랑 협회의 위상과 역할 강화
4. 경매제 도입
5. 미술품 대중화를 위한 노력

Ⅶ. 화랑의 역할을 중심으로 본 정책적 대안
1. 과감한 예산의 투입이다
2. 창작에 대한 직, 간접적 지원
3.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체계의 마련
4. 국민의 인식전환을 위한 노력
5. 화랑-협회강화
6. 경매제도 - 국립경매원 설치

Ⅷ. 맺음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와 소장자 그리고 매개자인 화랑의 기능만으로 설명될 수 없을 만큼 방대해지고 복잡해 졌다. 따라서 미술품은 하나의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유통구조에 편입된다. 따라서 큐레이터, 미술행정가, 미술평론가, 경매사등 미술품의 유통을 전담할 수 있는 세분화된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4. 국민의 인식전환을 위한 노력
현재 미술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점은 미술시장이 특정계층에 한정된 폐쇄성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따라서 미술시장의 대중화가 현재 미술시장이 당면한 최대 현안임을 상기할 때, 미술시장에 대한 국민적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기능위주로 진행되는 현행 미술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해야한다. 암기식 기능주의적 미술교육에서 벗어나 작품이 가진 미적 가치를 향수할 수 있는 미적 안목과 정서적 수준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미술을 비롯한 전 문화분야의 영역이 국제적으로 확대되어가는 현실에서 문화적인 정체성의 확보가 시급한 과제라 하겠다.
또한 전시시설의 확충과 다양한 기획전 등을 통해서 국민들의 미술품에 대한 거리를 좁혀가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정보화 사회에서 미술에 대한 정보를 대중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첨단 장비를 이용한 정보제공체계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5. 화랑-협회강화
화랑이 미술계에서 자기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그 역할의 고유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다양한 미술계의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서 화랑협회등 미술조직의 강화가 요구된다. 화랑협회등의 미술단체는 정부와의 긴밀한 관계의 유지를 통해서 미술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 파악과 문제점 개선, 신진작가의 발굴과 미술전문가의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설치문제등에 대한 미술계의 입장을 조직적으로 반영할 통로로서 기능해야 한다. 현재의 화랑협회는 일정한 구속력이 없는 화랑간의 연대에 그치고 있다. 이번 양도세 문제에서도 밝혀 졌듯이 미술계의 결집된 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협회의 위상강화를 통해서 가능하다. 화랑협회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화랑이 미술계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보장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술계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사안이다. 정부에서 미술단체의 고유한 기능을 인정해 주고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6. 경매제도 - 국립경매원 설치
현재의 비합리적인 유통구조를 개선하여 공개화 된 유통구조를 확립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작품가의 객관성을 정착시키고 유통과정을 공개화 할 수 있는 '미술품 경매' 제도를 빠른 시일 내에 실시 해야 할 것이다. 경매제에 대해서는 대다수 미술인들이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는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유통 구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따르는 많은 혼란등을 우려해 시행되고 있지 못한 형편이다.
따라서 정부에서 국립경매원을 설치하고 경매전문가를 양성하여, 합리적 객관적으로 경매가 실시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뒷받침할 경매법의 제정이 시급히 요구된다. 특히 국내에 진출하게 된 외국의 유수 경매회사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국내 공적 경매회사에 우선권을 주어 미술시장에 대한 보호 육성을 꾀해야 한다. 또한 합리적 가격결정을 위해서 막후담합조작, 부정거래등의 시비거리를 없애기 위해서 엄격한 경매회사 설립기준을 두고 이들에 대한 정부의 감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
Ⅷ. 맺음말
1995년은 문체부가 지정한 <미술의 해>였다. 국제화라는 피할 수 없는 한국미술시장의 당면과제에서 <미술의 해>를 빛나게 장식한 것은 <베니스 비엔날레>에 한국관이 개관된 것이었고, 설치작품 <토우, 그 한국인의 정신>으로 전수천이 특별상을 받아 국제적 작가로 발돋음한 것과 국내 최초의 국제미술제인 제1회 광주비엔날레를 비롯한 설악, 제주, 부산 돛섬비엔날레등이 창설 운영되어 각 지역이 비엔날레붐을 이룬 것이다. 이러한 국제화의 큰 흐름도 한국에 대한 관심을 높여, 프랑스 아트페어(FIAC)에서는 1996년을 <한국의 해>로 지정하여 국제 시장에서 한국미술시장의 중요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미술품 수입개방에 따른 외국미술품들이 국내 미술시장을 석권하여, 우리 작가의 창작의욕을 저하시키고 그들이 설자리를 잃게한다는 우려가 있으나, 국제화라는 큰 흐름은 한국 미술계에서 서서히 지각변동을 일으켜 국내 원로중심으로 돌아가는 화단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 예술적으로 참신한 작품과 작가, 화랑등에 의한 미술계의 재편 조짐은 노쇠한 작가나 화랑등이 자연히 도태되는 현상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이는 작품을 통해 한국미술시장의 활성화와 국제화를 꾀하겠다는 작가와 화상들의 도전이다.
특히 [가나아트]라는 미술잡지를 발간하면서 국제교류와 국제 활동에 앞서 있는 [가나 화랑]은 최근 파리에 지점을 개설하여, 미술품 수입개방에 따른 대비책을 세우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도전적 화랑이 미국, 프랑스, 일본등 국제 미술시장을 주름잡는 나라에 지점을 개설하여 국립경매원이나(예:프랑스 파리의 DROUOT국립경매원)이나 사설경매소(예:영국의 크리스티나 소더비 경매회사) 등에 적극 참가, 국제미술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여 한국미술시장이 황금알을 낳는 선진국미술시장의 각축장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더 나아가서 선진국미술시장의 작가평가에 따른 가격동향과 미술품 수요에 따른 거래명세에 신경을 써서 국제미술시장에서 '영원한 적자국'이라는 오명을 쓰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화랑 육성 정책이 필수적이며, 미술 시장 국제화에 대비한 중장기 정책의 기획이 요구된다. 이는 문화정책을 일회적 차원으로 볼 것이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화철학적 차원에서 장기적 안목으로 바라보는 인식의 전환을 기초로 가능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95미술의 해 조직위원회·미술정책 연구회, 「21세기 문화 발전을 위한 미술진흥제도 개선책 연구」, 공청회자료집, 1995.
「가나아트」, 90년 1, 2호 - 95년 9, 10호.
「월간미술」, 89. 10 - 95. 10호
최병식, 「현대미술의 정체성 연구」, 예서원, 1994.
「현대미술」, 90년 봄호.
* 소논문은 각주로 대신하고 잡지명만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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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3.28
  • 저작시기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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