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포스트모더니즘-TV,영화,비디오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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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과 내용

제 2 장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제 1 절 용어설명
1) 포스트 `POST`
2) 모더니즘 `MODERNISM`
제 2 절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발생시기
제 3 절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제 3 장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
제 1 절 TV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제 2 절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제 4 장 한국 대중문화의 포스트모더니즘
제 1 절 TV광고를 중심으로
제 2 절 영화를 중심으로

제 5 장 결 론

본문내용

화비평>.<<영화언어,5호>>1990년,26쪽.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향수성은 프레드릭 제임슨이 규정한 포스트 모던 영화의 분류에 속하는 개념이다.그는 이 향수 영화의 예로 스타워즈 , 레이더스 , 아메리칸 그리피티 , 차이나 타운 등을 꼽으면서,이러한 영화들이 대중의 잃어버린 과거에 대한 갈망을 충족시켜 준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향수 영화들은 미국의 30년대와 50년대 허리우드 모험 영화들이
)모험영화의 대부분은 위기에 빠진 영웅과 그로 부터 구원을 받는 여성,외계의 침입자가 주요 역할을 담당하는 이야기를 통해 상상적 질서에 살고픈 요망을 충족시켜 왔다.같은책 213쪽.
그 향수의 근원적 역할을 하고 있어서,역사에 대한 재검증을 추구하는 진정한 포스트 모더니즘을 역행 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즉,제3세계적 성격으로 본 포스트 모더니즘의 민중적 역사관과는 동떨어진 채,옛 것에 대한 탈 역사적이고 신비화된 향수성을 갖는 것은 분명히 반동적 포스트 모더니즘이 아닐 수 없다.
지금까지 포스트 모더니즘의 주요 특징들인 장르의 혼합,상호 텍스트성,향수성을 최근의 상업 영화와 함께 살펴보았다.이외에도 폴 베호벤 감독의 토탈리콜 에서 보여지는 현실적 시단과 허구적 시간의 불분명함도 포스트 모던 영화의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허리 우드를 중심으로 한 상업 영화들은 부분적으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그 영화의 이면에는 서구 자본주의의 문화 논리나 지배 문화에 대한 지속적 추구 의지가 담겨져 있다.
2.상업 영화의 포스트 모더니즘 도용
그럼 이제 앞에서 살펴보았던 상업 영화들이 어떻게 순수 대중적 텍스트인 포스트 모더니즘을 동요하였는지 정리 해보자.
첫째,`대중 주의'가 `상업화'로 변질되고 있다.
이것은 종래의 마스터 내러티브 붕괴에 대해,모더니즘은 반 대중적 폐쇄 주의 방식을 취한데 반해 포스트 모더니즘은 `대중 주의'를 지향하고 있는 것에서 연유된다.포스트 모더니즘은 대중과 함께 지배문화의 해체를 지배체제 안에서 시도하지만,오히려 지배문화에 고스란히 마는데,그 까닭은 진정한 `대중 주의'가 소비 자본주의의 메커니즘에 악용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역사의 재검증'이 `탈 역사화'로 변질되고 있다.
향수 영화의 예로 들었던 많은 허리 우드 중심의 영화들은 역사와 사회인식에 대해 무감각한 채,그저 과거에 대한 맹목적인 동경을 나타내고 있다.이러한 향수 영화들은 오히려 포스트 모더니즘의 적극적인 역사.사회인식-반동적 가치관의 거부,가부장적 제도의 폐지 등-에 역행하고 부르주아적 전통에 순응적인 회귀를 보이고 있다.반면 이와는 달리,독일 역사의 재검증을 보여준 한스 위르겐 지버베르크의 `독일 3부작'영화- 루드비히 , 칼마이 , 히틀러 -는 우화와 패로디를 이용해 독일의 비이성적 전통을 효과적으로 성찰하고 있다.
셋째,`마스터 내러티브'의 붕괴가 `시각 효과의 강화'로 왜곡되고 있다.
앞에서 터미네이터2 의 예를 들었지만,이들 영화가 만들어내는 허구의 그럴 싸함은 관객을 수동적 수용자로 만들어,영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게 한다. 터미네이터2 의 전반부와 중반부에 걸쳐있는 폭력성과 오락성에 현혹된 관객은 불과 몇 분도 안되는 결말부의 휴머니즘에 감동되고 마는데,그것은 시각 효과의 극대화에 따라 관객이 능동적 관찰자로서의 자격을 상실당했기 때문이다.바로 이러한 영화들의 이면에는 대중에게 서구 과학 문명과 문화에 막연한 환상과 동경을 불러일으켜 문화적 식민지의 틀을 공고히 유지시킨다는 문화 제국주의의 이데올로기가 농후하게 배어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다원화'가 `획일화'로 변질되고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이 추구하는 다원화는 언제나 하나의 진리만이 용인된다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벗어나 중심이 아닌 주변,주체가 아닌 타자를 인정하자는 것이다.그런데,최근의 천박한 상업 영화들은 그들의 본질적인 의도는 변하지 않은 채 수시로 외형만을 바꾸면서 획일화 되어 가고 있다.
)위의책 27-29쪽.
이상의 4가지 차원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서구 자본주의의 문화 논리로 변질되었음을 알 수 있다.특히 영화가 갖고 있는 상업적 속성은 그러한 변질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심화시킨다.그러나 문제는,상업화 된 포스트 모더니즘을 우리의 상황에서 어떻게 올바로 수용해가는가 이다
3.순수한 대중적 텍스트로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이 제3세계의 저항적 개념을 본래부터 갖고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제3세계적 상황과 다를 바 없는 우리는 문화 제국주의의 상업성과 쏘 경계해야 한다.그리고 `상업화 되지 않은 순수한 대중적 텍스트'로 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을 진정한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제 5 장 결론
이 글의 목적은 텔레비젼광고와 영화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적 특성과 그에 연결된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현 시대의 사회,문화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요소는 그 나름대로 긍정적인 평가나 부정적인 평가가 내려질수 도 있을것이다.긍정적인 평가라 함은 여럭지 발달된 문화의 보급,즉 컴퓨터의 확산등을 들수 잇겠고,부정적인 평가라 함은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외래의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문화인 것이다.어찌됐든 학문적인 면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은 앞으로 나가야 할 무한히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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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준,포스트 모더니즘과 광고,하이텔.
김지열,포스트 모던 광고,하이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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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8.07
  • 저작시기20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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