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론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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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글

2. 가톨릭의 계시론

3. 불연속성

4. 개신교의 오직 성경만으로`Sola Scriptura`

5. 나오는글

본문내용

다.
4. 개신교의 오직 성경만으로'Sola Scriptura'
루터의 종교개혁이래 개신교에서는 제롬(Jerom)의 예를 따라 구약에서는 히브리 성경(39권)과 신약에서는 27권을 정경화하였다. 그러나 각 개신교파들은 나름대로의 신학전통을 형성하였다. 예컨데 루터교는 루터교의 신학전통, 감리교는 웨슬레의 신학전통, 개혁교회는 개혁교회의 신학전통을 형성하였다. 그래서 개신교 역시 '성경과 전통'이라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신교가 주장하는 신학전통이나 신앙고백의 역사는 어디까지나 '오직성경으로만'을 표준으로 하는 것이다.
. 목회와 신학(11월호) 1989, 56쪽 이형기, 가톨릭과 개신교, 무엇이 같고 다른가
그런데 개신교는 '오직 성경만으로'원리이전에 '오직복음만으로'의 원리를 알고 있었다. 루터는 종교개혁전에 먼저 복음을 발견하였다. 그리하여 복음과 구원을 성경의 핵심으로 보고 '오직 성경만으로'의 원리를 부르짖었다. 루터는 교황이 성서 밑에 있다고 주장했던 엑크와의 논쟁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로마교회가 다른 교회들보다 우월하다고 하는 것은 지난 4세기 동안 로마의 교황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교황칙서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나 11세기의 역사적 증거는 이를 반대하며, 성서본문과 가장 권위있는 니케아 회의(The Council of Nicea, 325 A.D)도 이를 반대한다.'(루터의 13명제)
. 이형기, 종교개혁 사상사, 서울,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00쪽
한편, 성서해석에 있어서도 루터는 '성령은 우리 인격안에서 이것이 복음말씀이라고 증거한다.'(WA 30/2,687)라 고 했고, 칼빈은 "성령이 우리 마음속에 역사하셔야 성서의 말씀이 우리 마음속에 와닿는다'(Inst.I.7.5)고 했다. 이처럼 종교개혁자들이 성령의 내적 증거(testimonium internum spiritus sancti)를 강조한 것은 가톨릭 교회가 외적인 권위에 의하여 성령의 신빙성을 확신시키려 했고, 교황의 가르치는 권한과 교리확정의 권한에 의하여 성서의 진리성을 증명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 위의책, 120쪽
그리하여 루터나 칼빈은 '성서는 그 자신이 해석자 이다'(Scriptura est sui ipsius interpres)는 해석학적 원리를 내세우게 되었다.
루터는 중세기의 전통과 더불어 기록된 말씀의 권위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주지하는 바와같이 가톨릭의 전승(traditio)을 성서와 동등한 위치에 놓는 중세기 교회의 입장에 반대하여 '오직 성경만으로'의 입장을 주장하였다.
4. 연속성
개혁교회와 종교개혁자들은 성경을 최상의 권위로 인정하면서 성경의 문자적 의미를 강조하며,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었으며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해석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 다니엘 아담스, 안증호 옮김, 성서해석학 입문 59-62쪽, 서울, 대한예수교장로교총회교육부, 1983.
성경은 성경은 성경 자신이 성서들 속에서, 그리고 성서들을 통하여 말하고 있는 해석자라는 것이다.
) Martine E. Brinkman, Progress in Unity? 43쪽, Peeters Press, 1995.
이 성서와 전통은 양 교파간의 성서학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짐과 동시에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몬트리올에서 열린 제4차 신앙과직제 대회(1963)라는 두 사건으로 인해 문제해결을 향한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 독일의 루터교와 가톨릭의 신학자 36인이 협의한 후 작성한 보고서인 '하나의 믿음' 527-535쪽.
개신교측 입장을 어느 정도 수용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계시헌장의 6개장중 4개장이 성서를 위해 할애되어 있으며, 전통이라는 용어는 어느 장의 제목에서도 찾아 볼 수 없다.
) WCC 입장에서 본 바르트의 교회론과 바티칸II의 교회론. 104쪽.
교회의 교도직에 관하여는 전승된 하나님의 말씀을 설명하는 직무이며 거기에 봉사하는 직분이지 하나님의 말씀보다 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명시하고 있다.
) W.M. Abbot ed, The Documents Vatican II, 118쪽.
그리고 전승(Tradition)이나 성서(Scripture) 모두 계시된 동일한 복음에서 나온 것임을 인정하며, 이 둘은 서로를 필요로 한다고 하였다.
) 김광식, 전승이란 무엇인가? 144쪽, 신학과 사상5호, 1991.6.
한편 몬트리올 신앙과 직제 세계대회(1963) 제2분과 에서는 성경, 전승, 전통들(Scripture, Tradition, and tradition)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여기에서는 전승(Tradition)에서 성서(Scripture)가 역사적 다양성으로 표현되어 나타난 것이 전통들(traditions)이라는 것이다. 즉, 성령의 결과인 전승(Tradition)은 전통들(traditions-표현양식의 다양성과 여러 교파의 전통)에 의해 구체화된다. 기독교 역사를 통하여 주어진 전통들(traditions)은 이처럼 전승(Tradition)과 다르면서도 연관된다. 이 전통들(traditions)이란 다시 말하여 그리스도라고 하나는 하나의 진리와 실재에 대한 다양한 역사적 표현이다.
) P.C. Rodger, The Forth World Conference on Faith and Order Montreal(1963) 53쪽, Geneva: WCC, 1963.
이처럼 성서는 복음 그 자체인 전승(Tradition)으로 부터 나왔고, 또 성서는 전통들(traditions)에 에 대해 규범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대립되는 것이 아니다.
5. 나오는글
성경과 전통에서 연속성과 불연속성은 원래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이듯이 우리의 모습도 하나여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연약함은 분리와 대립을 가져왔다. 성경과 전통은 가톨릭과 개신교는 성경(66권)을 공통 분모로 가지고 있으며, 고대의 신학적 유산 가운데에 사도신경과 니케아신조를 공유함으로써 삼위일체 하나님을 함께 예배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같은 고대교회의 신학적 유산을 소중히 여기고 각자의 전통보다는 '복음과 성경'에 표준하여 불연속성 속에서 연속성을 추구하여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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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09.26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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