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종교개혁의 역사적 고찰과 사상적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요.(94년 2학기)
2.루터의 시편강해(1513-15)와 로마서주석(1515-16)에 나타난 3가지 복음주의적 신학적 주제를 Heidelberg Catechism에 관계시켜 논하시요.
3.루터의 갈라디아서 강의(1519)에 나타난 1)Law and Gespel 2)Two Kingdoms 3)Guellende Liebe 에 대하여 논하시요.
4.루터의 말씀론과 성경해석에 대하여 논하시요.(94년 2학기)
5.1520년에 쓰여진 루터의 4작품의 이름을 열거하고, 각각 어떤 내용을 말하는가를 논하고, 끝으로 “만인제사장직”에 대해서 논하고 비판 하시요.(94년 2학기)
6.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과 루터의 “노예의지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요.(94년 2학기)
7.루터의“로마 교황권에 관하여”(1520)에 나타난 교회론, “세례”(1519)와 “성찬”(1519)에 나타난 세례와 성만찬에 대하여 논하시요.
2.루터의 시편강해(1513-15)와 로마서주석(1515-16)에 나타난 3가지 복음주의적 신학적 주제를 Heidelberg Catechism에 관계시켜 논하시요.
3.루터의 갈라디아서 강의(1519)에 나타난 1)Law and Gespel 2)Two Kingdoms 3)Guellende Liebe 에 대하여 논하시요.
4.루터의 말씀론과 성경해석에 대하여 논하시요.(94년 2학기)
5.1520년에 쓰여진 루터의 4작품의 이름을 열거하고, 각각 어떤 내용을 말하는가를 논하고, 끝으로 “만인제사장직”에 대해서 논하고 비판 하시요.(94년 2학기)
6.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과 루터의 “노예의지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요.(94년 2학기)
7.루터의“로마 교황권에 관하여”(1520)에 나타난 교회론, “세례”(1519)와 “성찬”(1519)에 나타난 세례와 성만찬에 대하여 논하시요.
본문내용
을 신앙으로 깨닫고 받아들여 성도들의 공동체안에서 살기 시작하는 일과, 그리고 세째로 평생토록 죽고 사는 일을 반복하는 일이 중요하다.
3)성찬: 세례와 마찬가지로 떡과 즙이라는 표시(sign)와 이 성례전의 의미, 그리고 이것이 유익하게 되기 위하여 있어야 할 신앙이 중요한 세요소이다.그에 의하면 떡과 즙을 받는다는 것은 그리스도 및 모든 성도들과의 교제 및 합체의 확실한 표를 받는 것이다. 그리고 루터는 성례전의 역사(役事)에 대해서는 로마 카톨릭의 화체설을 따르나, 기계주의적인 “사효론”에 반대하여 받는 사람의 신앙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는 “인효론”을 주장했다.
기출문제(94년 2학기 중간고사) (이중에서 5개를 선택해서 쓰시요)
1)종교개혁의 배경에 대해서 논하시요.
2)루터가 복음을 재발견한 경로에 대해서 논하시요.
3)루터의 노예의지론과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에 대해서 논하시요.
4)1520년에 발표된 3개의 작품에 나타난 만인제사장설과 직업윤리에 대하여 논할것
5)루터의 교회론이 1526년 전과 후가 어떻게 다른가 말해볼래?
6)루터의 성경관과 성서해석론에 대하여 논하시요.
7)로마 카톨릭의 면죄부 판매의 신학적 근거를 말하고 비판하시요.
3)성찬: 세례와 마찬가지로 떡과 즙이라는 표시(sign)와 이 성례전의 의미, 그리고 이것이 유익하게 되기 위하여 있어야 할 신앙이 중요한 세요소이다.그에 의하면 떡과 즙을 받는다는 것은 그리스도 및 모든 성도들과의 교제 및 합체의 확실한 표를 받는 것이다. 그리고 루터는 성례전의 역사(役事)에 대해서는 로마 카톨릭의 화체설을 따르나, 기계주의적인 “사효론”에 반대하여 받는 사람의 신앙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는 “인효론”을 주장했다.
기출문제(94년 2학기 중간고사) (이중에서 5개를 선택해서 쓰시요)
1)종교개혁의 배경에 대해서 논하시요.
2)루터가 복음을 재발견한 경로에 대해서 논하시요.
3)루터의 노예의지론과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에 대해서 논하시요.
4)1520년에 발표된 3개의 작품에 나타난 만인제사장설과 직업윤리에 대하여 논할것
5)루터의 교회론이 1526년 전과 후가 어떻게 다른가 말해볼래?
6)루터의 성경관과 성서해석론에 대하여 논하시요.
7)로마 카톨릭의 면죄부 판매의 신학적 근거를 말하고 비판하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