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행정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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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정관리의 일반론
1.1 행정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1.2 행정관리의 목표
2 교회 행정 관리와 행정발전
3 리더쉽(Leadership) 이론
3.1 리더쉽 개념
3.2 리더쉽(Leadership)의 구성요소
3.3 리더쉽(Leadership)이론의 틀
자질론(Trait theories)
상황론(situation theories)
3.3.1 피들러의 상황적응모형
3.3.2 House의 통로 -목표모형
3.4 리도쉽의 유형
3.4.1 권위형
3.4.2 민주형
3.4.3 자유방임형
4 교회행정과 영적 리더쉽
4.1 크리스쳔 리더쉽과 일반 리더쉽의 차이
4.2 초대교회 크리스쳔 지도자들
4.3 성경이 제시한 크리스천 지도자상
4.4 영적 지도자에게 오는 시험과 상급에 대하여
결론

본문내용

다.
ㄷ. 그들은 자신은 교회와 일치 시켰다. 순교자 그데반은 자기는 죽지만 끝까지
교회가 해야 할 용서와 사랑을 보여 주었다. 예수께서도 자신들을 교회와
일치 기키었다. (행9장)
ㄹ. 그들은 대 웅변가적 특징을 갖고 있었다 . 그들의 웅변은 그리스도를 경험한
데서 생긴 것으로 언행이 일치된 웅변을 하였다. 그리스도께서 가르쳐준
복음 내용을 전하는 고로 권위가 있었으며 능력이 있었다.
ㅁ. 그들은 연합정신이 투철했다,(행15장)그리고 도덕적으로 고상한 이들이다.
(행5:1~1211:24) 성령안에서 하나되는 기쁨도 맛보았다. 동시에 위선자는
저주를 받았다.
ㅂ. 그들은 복음에 대한 절대 신념을 갖고 있었다. 성경적 신앙원리를 적용하여
복음 확장에 전력을 다했다.
ㅅ. 그들은 국제적인 협력자 정신을 가졌다.(행6:5) 예루살렘 교회 지도자 중
적어도 1인은 외국인이었고 안디옥 교회 5명의 지도자중 2명은 흑인이었다.
ㅇ. 그들은 환상을 보고 자신 만이 아니라 다른이들로 하여금 그 비전을 따르게
했다.
ㅈ. 그들은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칭찬을 듣고 기도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다.
ㅊ. 분벌럭을 가진 자들이엇다.(행3:1~10) 그들은 제물보다 순종을 양보다
질을, 구제보다 권능을, 임시적인 봉사보다 영원한 봉사를, 일을 시작 하기
전에 기도를, 이론적인 것보다 역사적 사실을, 먼저할것과 나중할것을 분별
했다.
ㅋ. 그들은 타협하지 않고 핍박중에도 자기 동일성을 지켰다. (행6:8~15)따라서
그들은 권위를 가진 지도자들이다. 그 권위는 임시적인 것이 아니고 영적인
것(마22:16~21)이고, 군주적인 것이 아니고 봉사적인 것(마20:25~28)이고,
권리를 맡긴 것이 아니고 대리적인 것(마:18~20)이고, 법률적인 것이 아니고
선포적인 것(막7:8)이고,심판적인 것이 아니고 전도적인 것(눅 9:49~56)이
고, 충고적인 것이 아니고 권위적인것(마16:19)이었다.
ㅌ. 그들은 독선 아집 편견을 버리고 주님과 그의 말씀에만 순종하여 피조물의
모든 것을 철저히 상대화 하였다.
4.3 성경이 제시한 크리스천 지도자상
미국의 흑인학자 Bennie E Goodwin은 소질이 있는 지도자들은 탄생하는 것이고 효율적인 지도자들은 만들어지는 것이다. 라고 했다.
믿음의 비전을 가진 자.
비전은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고 믿음으로 받는 것이다. 역사는 성경이나 세속적인 것들을 통하여 많은 예를 제시하고 있다. 모세는 애급에서 잔혹하에 압박 당하는 동족의 현실에 자극을 받아 조상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을 기억하고 전 생애를 약속의 땅에 대한 비전에 바쳤다. 비전 없이는 어떤 것도 이루어 지지않는다.
사랑의 수고를 하는자(살전 1:3)
비전없는 행동은 방향감각과 반응을 상실한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열정적 노력과 실제적 계획이 결여된 꿈은, 옅은 공기 속으로 사라지기 마련이다. 지도자는 이같이 노력하고 수고하되, 이타적인 사랑의 동기를 가지고 수고해야 한다. 사랑없는 수고는 가장 이기적이고 졸렬하며, 잔인한 지도자로 전락시키기 때문이다.
소망의 인내를 할수 있는자(살전1:3)
모세는 불평하는 동족이 던지는 돌을 자기가 맞기로 결심을 했다. 위협, 비난, 원망, 시비, 불만, 시기, 멸시를 당할때, 모세는 편협한 마음을 갖고, 포기 하거나 뒤로 물러서지 않았다. 인내는 어리석은 고집과 다르다. 그르므로 진정한 지도자는 비판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는 어떤 반발이나 희생도 감수하면서 인내한다. 그에게는 확신있는 소망이 있기 때문이다.
종으로 섬기는 겸손한자
리더쉽은 주인되는 것이 아니고, 섬기는 것이며, 부리는 자가 아니라 충실한 종이 되는 것이다.(막10:42~45)크리스천 지도자들은 그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섬기는 것이 아니고, 타인의 이익과, 무었보다도 하나님께 유익한 것을 우선적으로 섬겨야 한다.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는 하나님을 가까이 하고, 주앞에서 자신을 낮추는 길이다. 하나님앞에서 내가 무가치 함을 알때 낮아질때 하나님은 나를 높여 주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크리스천 지도자는 먼저 겸손의 덕을 쌓아야 한다.
적당한 훈련을 받고 연구하는 자
지도자는 혼잣말로 중얼거려 본다. 훌륭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는, 경우에 따라서는 적당한 타협도 허용될수 있어야 한다. 라고 정말 강한 사람일수록 약한 면이 늘 존재하듯, 인간이기에 지도자도 흔들리는 경우가 종종있다
위대한 지도자에게도 치명적인 결함이 있기 때문에, 평범한 자기 훈련은 물론 그외에도 특별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크리스천 지도자들은 리더쉽 개발을 위해 영적 지도자 훈련을 받아야 하며, 조직 구겅원들의 심리 상태나 욕구, 동기, 등을 깊이 연구하여 대상의 문화에 맞는 적절한 리더쉽을 발휘해야 할것이다.
4.4 영적 지도자에게 오는 시험과
상급에 대하여
영적인 지도자는 그 지도력을 발휘함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당하게 된다. 특히 교회 행정을 수행하는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교회를 지키기 위해서, 때로는 과감한 결단을 내리고 행동 할수도 있다. 이때 닥쳐오는 고독, 비탄, 곤경을 극복하기란 실로 어려운 일이다. 교회 행정지도자에게 닥쳐올, 탐욕(살전2:5 골3:1~5)이나, 교만(살전 2:6)타협등을 이기고, 하나님의 사역을 공평하게 수행해야 할것이다. 어려운 환난과 시험을 이기고, 하나님의 사역을 잘 수행할때, 하나님께는 영광이요 (롬11:36) 이웃에게는 유익을 끼치며,(빌1:24, 딤전4:16) 자신에게는 기쁨과 감사 그리고 새로운 가치가 부여되는(딤전3:13,빌 2:17~18)상급을 받게 될것이다.
결론
크리스쳔 지도자는 행동의 목표가 하나님께 영광돌리는데 있음을 명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그 지도력의 근원으로 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해 가야 할것이다. 크리스쳔 지도자는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를 갖고 섬기는 종으로써, 부름 받고 훈련받은 사람이다. 그르므로 크리스쳔 지도자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으며, 따라서 그의 소유권, 회수권, 감사권, 사용권을 인정하고, 절대 권위이신 하나님과 그의 말씀에 절대 복종하여, 주님의 청지기로써 사명을 다하는 것이, 영적 지도력의 핵심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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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7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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