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예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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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1

ⅱ.본문에 관해서 
A.본문 비평
1.사본에 관하여
B.원문에 대한 번역

ⅲ.본문에 대한 분석
A.본문의 문학적 특성
1.통일성에 대한 경계 구분과 내용 단락 짓기
a.문장의 구조적인 측면
b.어휘를 사용하는 측면에서
2.문학적 구조
B.앞뒤 문맥과의 관계성
C.양식과 언어적 특징
1.양식사적인 규정
2.언어적 특징
3.몸 사상에 나타난 언어학적 고찰
D.역사적 상황과 배경
E.전승사적인 고찰
1.구약의 제사 제도
a.제사제도의 의의
b.구약에 나타난 제사
1)가인과 아벨의제사
2)노아의 제사
3)아브라함의 제사
c.레위기에 나타난 5대 제사가 주는 예배적 교훈
1)번제가 주는 예배적 교훈 
2)소제가 주는 예배적 교훈
3)화목제가 주는 예배적 교훈
4)속죄제가 주는 예배적 교훈
5)속건제가 주는 예배적 교훈
d.제의에 대한 예언자들의 이해
1)이사야
2)호세야
3)암모스
2.신약에 있어서의 예배
a.예수와 예배
b.바울과 예배

3.영적예배
4.변화를 받아
5.이세상

ⅳ.본문에 대한 주석
a.1절 주석
b.2절 주석

ⅴ.결 론
a.본문이 지니는 그자체의 정황에서의 이해와 의미
b.본문이 지니는 오늘날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와 해석

본문내용

것이며, 사실 이것들은 오직 하나님만을 위한 것이며, 하나님께로 드려지는 것이다. 그런 것을 바침의로써 영적 예배가 된다고 말하고 있다.
)william Hendrikson, william Hendrikson's New Testament Commentary,황영철 역,로마서, 하(서울; 아가페출판사,1984),pp.143-44.
b.2절 주석
2절: 너희는 이 세대를 본 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의로써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 하도록 하라.
이 세대 ( )- 이 세대 란 인간의 도덕을 말하여 , 그것은 썩은 것이며, 죄악의 세상이다. 또, 이 세대 는 죄와 사망과 도박의 세대인 반면에 , 그것과 대조되는 오는 세대 는 죄와 사망의 세력이 파괴되고 승리와 평화의 세계이다.
그러므로, 이 세대 라 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이전의 세계요, 반면에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의 세대는 영원한 구원의 세계이다.
오직 ( )-이말의 뜻은 그러나',혹은 오히려' 란 말이다.전자를 부정하고, 후자를 긍정하려는 의도이다. 그러므로,바울 사도에게 있어서는 이 세대를 본받는것과, 마음의 새로움의로서 변화를 받는 것이 날카로운 대조를 말하고 있다.
변하를 받아 ( )- 현재명령의 수동형이다. 변화를 받아야 하는 자는 수동이며 , 그 변화를 일의키는 세력은 그 사람이 아니라, 오히려 마음의 새로움의 세력이다. 곧 ,그 마음을 새롭게 하신 성령의 능력이 변화의 과정과 절차와 운동을 진행 하신다는 암시이다.
선하시고 ( )-이말은 하나님의 뜻이 선하시다는 말인데 ,악이 없으시고, 또 악과 반대라는 말이다.
기뻐하시고 ( )-이것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이다. 하나님은 그의 뜻이 이뤄졌을 때 기뻐하신다. 하나님의 뜻은 다름아닌, 인류의 구원과 또 그 구원이 성취 되었을때 기뻐하신다.
구원 받은자들의 감사와 찬양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온전하신 ( )- 하나님의 뜻은 온전하시다는 것이다. 반면에, 인간의 뜻은 온전치 못하다.
하나님의 뜻과 ( )-기록된 말씀이 하나님의 뜻이다. 즉,하나님의 뜻은, 성경에 기록된 대로 구원의 설계와 과정과 종결이니 , 영광의 세계에서 하나님의 백성의 영원한 생명을 누리며 하나님을 찬양하여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분별하도록 하라 ( )- 여기의 말은 판단하고 심판한다는 뜻에서가아니라, 오히려 알고 음미한다는 것이요, 또 만일 알고 음미한다면 , 순종하고 따른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자신의 뜻과 욕망 그리고 인간들의 그것들을 버리고 오로지 하나님의 뜻에 집착하는 것과 그 뜻을 아는 것이 참된 지혜다
ⅴ.결 론
a.본문이 지니는 그 자체의 정황에서의 이해와 의미
사도 바울은 그 때 당시의 로마교회의 수신자들에게 권면의 편지를 보내면서,12;1절에서 당시의 수신자들 가운데서 몸을 경시하고 영을 중시한는 헬라 기독교인들을 생각하면서 우리의 몸은 하나님의전'이기 때문에 정결하게 보존 되어야 하며, 거룩한 산제사 로 드리는데 사용되어지는 것이라고 함의로써 영지주의와 헬라의 영향에서 개종한 기독교 인들에게 몸에 대한 개념을 바꾸어 놓을려고 하였다.
그 뿐만아니라, 바울은 유대교에서 개종한 기독교인을 염두해서 산제사 라는 말을 했다. 이것은 모세의 율법과 조상의 습관을 충실히 따르는 유대인의 사고에 반대되는 것의로써, 유대인들의 의식적 제사에 의한 죽은 제물을 바쳐서 드리는 의식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는 예수께서 제의을필요로하지 않은 새로운 계약을 세우셨기 때문이다. 죄 없는 영원하신 예수께서 단번에 온전희 드린 인격적 자기 희생을 통해 내적인 씻음과 영원한 구속을 이루셨으며, 구약제사의 본래 목적인 하나님과의 인격적 교제를 성취하셨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독특한 지기 희생은 구약의 제사의식을 초월 할 뿐 아니라, 그것을 폐지 시킨다.
)G.Kitell & Friedrich,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 번역위원회, 신학성서 신학사전(서울; 요단출판사,1986),PP.392-93.
라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렇게 사도 바울은 본문에서 헬라문화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영과 몸'이 연합되어 하나님께 예배하고 바쳐져야 된다고 권고 하였다.
이와 같은 말을 함의로써 하나님의 뜻을 합당한 예배를 드릴 수 있게 되며, 또한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온전한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문의 의미는 올바른 예배로서 영적예배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b.본문이 지니는 오늘날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와 해석
오늘날 한국 개신교는 제2세기의 문턱에 들어가면서 가공할만한 세속화의 신앙과 생활의 이율배반적인 괴리 현상으로 병들어 가고 있다.
).김중은, 레위기 연구 서설, 기독교사상 5월호,1989,p.223
이러한 현상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 받는 신앙인들이 참된 하나님의 말씀에 귀기울이지 못하고 의식적인 형식적인 예배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 되다.
만약 그렇다면 B.C 8 세기 이후의 에언자들이 신랄하게 비판했던 제의, 곧 예배에 대한 비판이 오늘날 우리들의 교회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할 수있다.
이제 오늘날의 상황을 뒤돌아보면 ,예언자들이 비판했던 형식적이고 위선적인 예배'는 마땅히 우리의 눈 앞에서 사라져야 한다.다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진정 요구하시는 참된 에배,거룩하고 흠이 없고 온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드리는 예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사도 바울은 지신의 전생애, 매일 매일의 삶을 온전희 드리는 하나님이 선하시게 여기시고 기뻐하시는 온전한 예배,즉 자기 몸을 산제사로 드리는 영적예배를 강조했으며,예수님도 장소와 시간의 문제가 아닌 온 마음의로 드리는 살아있는를 말씀 하시고 계신다.
특별히, 우리 자신을 하나님이 기뻐히시는 산 제사로 드리기 위해서는, 우리 마음과 몸이 하나님의 성품과 뜻에 일치하는데서 찾을 수 있는 그러한 진정한 거룩이 뒤따라야 한다. 즉 ,세상과 죄악에서 구별되어지는 거룩한 윤리의 삶을 통해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이 받의시는 영적 예배이요 올바른 예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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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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