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선교란 ?
제 2 장 선교의 성서적 기초
제 3 장 새 선교론
제 4 장 현대 W.C.C.선교신학
제 5 장 W.C.C.의 전망
제 6 장 현대 복음주의 선교 신학
제 7 장 복음주의자들의 상호발견 및 논의
제 10 장 해방신학의 태동과 그 배경
제 15 장 종교 자유와 선교신학
결론
제 2 장 선교의 성서적 기초
제 3 장 새 선교론
제 4 장 현대 W.C.C.선교신학
제 5 장 W.C.C.의 전망
제 6 장 현대 복음주의 선교 신학
제 7 장 복음주의자들의 상호발견 및 논의
제 10 장 해방신학의 태동과 그 배경
제 15 장 종교 자유와 선교신학
결론
본문내용
또한 이러한 공동체의 형성은 결국 하나님의 나라의 궁극적 완성 즉 종말적 신앙으로 우리에게 완성 된어져 오고 있다 하겠다. 이러한 나라의 개념은 결정적으로 예수님에 의하여서 완전하게 우리에게 모습을 드러내게 되는 것이며 그의 활동은 사도들과 이후 교회에 의하여 계승되게 된다.
제 3 장 새 선교론
전통적인 이러한 선교관은 현대에 이르러서는 신중하게 고려되어 변화를 하게된다. 60년대 중반부터 새로운 선교 가 제기되기 시작 한다. 정의 자유인간과의 화해 선교파송 선교 재조직등 새로운 용어들은 선교의 개념이 얼마나 판이한 전환을 하였나를 나타내는 것이다.이러한 선교의 재해석 작업은 성서적 계시의 한정된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만 하는 것은 기본적인 한계라 하겠다.
제 4 장 현대 W.C.C.선교신학
W.C.C.선교신학의 체계는 1968년 웁살라에서 모인 제 4차 세계교회협의회 총회에서 가장 분명하게 설정된다. 이들은 전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그의 역사 사회에대한 능동적 변화를 새로운 관점에서 정의하고 결과적으로 해방과 사회의 근본적인 구조변화의 필요성은 절실하게 확인하게 된다.
제 5 장 W.C.C.의 전망
1961년 뉴델리 에서 국제 선교 협의회와 세계교회 협의회 와의 통합이 완성된다.이러한 통합은 단순한 단체의 통합이 아니라 교회 전반의 새로운 해석상의 혁신을 불러 일으키게 된다.
즉 개혁교회 가 항상 개교회, 개교단의 한계성을 넘지 못함으로 인하여 선교를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다양성의 조화 보다는 일관성을 결여한 방향으로 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하나의 목표 특히 선교를 위한 이러한 통합은 결국 하나님의 일을 위한 새로운 시작이며 더우기 더욱더 조직적이고 집약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현대의 선교현실적 필요성에 대처하기 위하여서는 필요한 조처라 아니할수 없다.
제 6 장 현대 복음주의 선교 신학
현대의 복음주의는 성서의 무오를 인정하며 또한 영감설과 그 권위를 인장한다. 또한 여혼과 영생 인류의 타락과 구원 중재자이신 예수 등을 주장하며 또한 교회론적 사명으로 인류를 위한 성령의 역사의 도구인 교회의 선교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복음주의 신학의 보수성은 다양화된 사회 개방화된 사회를 지향하는 구조에서 자칫 기독교의 고립을 자처할수 있다는 데에서 우려할 일이라고 하여야 하겠다. 결론적으로 복음주의적 열정이 선교적인 활동에서의 경직성을 불러오지 않도록 하는데 세심한 관심이 필요할것 같다.
제 3 장 새 선교론
전통적인 이러한 선교관은 현대에 이르러서는 신중하게 고려되어 변화를 하게된다. 60년대 중반부터 새로운 선교 가 제기되기 시작 한다. 정의 자유인간과의 화해 선교파송 선교 재조직등 새로운 용어들은 선교의 개념이 얼마나 판이한 전환을 하였나를 나타내는 것이다.이러한 선교의 재해석 작업은 성서적 계시의 한정된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만 하는 것은 기본적인 한계라 하겠다.
제 4 장 현대 W.C.C.선교신학
W.C.C.선교신학의 체계는 1968년 웁살라에서 모인 제 4차 세계교회협의회 총회에서 가장 분명하게 설정된다. 이들은 전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그의 역사 사회에대한 능동적 변화를 새로운 관점에서 정의하고 결과적으로 해방과 사회의 근본적인 구조변화의 필요성은 절실하게 확인하게 된다.
제 5 장 W.C.C.의 전망
1961년 뉴델리 에서 국제 선교 협의회와 세계교회 협의회 와의 통합이 완성된다.이러한 통합은 단순한 단체의 통합이 아니라 교회 전반의 새로운 해석상의 혁신을 불러 일으키게 된다.
즉 개혁교회 가 항상 개교회, 개교단의 한계성을 넘지 못함으로 인하여 선교를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다양성의 조화 보다는 일관성을 결여한 방향으로 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하나의 목표 특히 선교를 위한 이러한 통합은 결국 하나님의 일을 위한 새로운 시작이며 더우기 더욱더 조직적이고 집약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현대의 선교현실적 필요성에 대처하기 위하여서는 필요한 조처라 아니할수 없다.
제 6 장 현대 복음주의 선교 신학
현대의 복음주의는 성서의 무오를 인정하며 또한 영감설과 그 권위를 인장한다. 또한 여혼과 영생 인류의 타락과 구원 중재자이신 예수 등을 주장하며 또한 교회론적 사명으로 인류를 위한 성령의 역사의 도구인 교회의 선교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복음주의 신학의 보수성은 다양화된 사회 개방화된 사회를 지향하는 구조에서 자칫 기독교의 고립을 자처할수 있다는 데에서 우려할 일이라고 하여야 하겠다. 결론적으로 복음주의적 열정이 선교적인 활동에서의 경직성을 불러오지 않도록 하는데 세심한 관심이 필요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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