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트 신학적 인간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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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20세기 인간학의 견해들

3. 신의 계약 대상자로서의 인간

4. 시간속에 사는 영혼과 육체의 통일체로서의 인간

5. 나오며: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본문내용

소유할 수 없다. 인간에게 시간을 주시는 자는 하나님이요 하나님의 영원성이다. 영원은 하나님 자신이며, 하나님의 영원성은 본래적인 시간이다.
바르트에 의하면 예수그리스도가 곧 시간의 主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의 사건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가 시간의 主이심이 드러났다. 시간의 主이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계시된 것은 하나님이 그의 영원속에서 우리와 멀리 떨어져 계신 것이 아니라, 우리와 가까이 계시며, 우리에게 등을 돌리시지 않는, 은혜로우시며 우리를 사랑하시는 자 임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 그 자체로서는 유한한 존재요, 사멸하는 존재지만, 죽음자체가 완전한 끝이 아닌 이유는 바로 죽음 너머에 原理나 無가 아닌, 생명의 주, 시간의 주이신 그리스도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다. 바르트는 이것을 '끝있는 생명의 영원화'(the eternalising of this life)라고 표현한다.
5. 나오며 : 함께 신학을 하는 동료들에게...
우리는 신학과에 입학하면서부터 "모두 한 공동체"라는 말을 귀가 닳도록 들어왔다. 또 수업을 들으며 스승들로부터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직·간접으로 수도 없이 들어왔다. 칼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학을 미리 앞서 공부한 사람이나, 이름만 들어봤을 뿐 그의 신학사상에 전혀 문외한인 사람도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된다는 것쯤은 바르트 이상으로 사색하고 고민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실천해야 되느냐? 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자꾸 유혹이 다가온다. 각각 개인적으로 그 유혹의 질량은 다르겠지만, 그것은 늘 우리에게 갈림길에 서 있도록 괴롭힌다. 바르트가 지적하는 대로 책임성과 역사성을 담보하는 참 기쁨의 자유의 포기, 인간성을 지키는 문제, 더불어 사는 존재·사랑하는 자로서의 공동인간성 개념에 대한 망각, 겉모습과 속모습, 언행의 불일치에서 오는 내적 고민과 심리적 병리현상, 불안감, 외로움, 비겁함, 죄책감, 수치심, 열등감, 우월감 등은 늘 우리의 삶을 인간답지 못하게 괴롭히고 모순 되게 하는 마성적 요소이다. 바르트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진정한 인간상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이런 마성적 요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에서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바르트에 의하면, 인간은 공존하는 인간성으로 피조 되었다. 그러므로, 인간과 인간의 교제와 협동의 기쁨을 거부한 어떠한 체제나 이념이나 문화는 참다운 인간의 것이 될 수 없다. 오늘날 우리는 산업사회, 정보사회의 구조속에서 존재와 존재의 관계가 아닌 일과 정보로서 인간을 만나는 기능에 익숙해져 있다. 여기에, 인간은 아무리 고도로 발달된 문화를 형성한다해도, 인간을 인간이지 못하게 하는 문화는 악이라고 하는 바르트의 경고는 유념해야 할 예언자적 음성이 아닐 수 없다.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학은 그저 책상에 앉아서 관념적으로 추상적으로 나온 이론이 결코 아니다. 그의 인간학은 그가 처했던 역사의 자리와도 결코 무관하지 않다는 말이다. 그의 이론은 당시 1차 세계대전과 600만 유태인 학살의 주범이었던 히틀러 정권을 향해 던지는 폭탄 선언이기도 하였다. 오늘 이 시대는 지식과 정보가 부족해서 쩔쩔매는 시대가 아니다. 보이는 곳에서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나 진실로 행동하는 양심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앎으로서 끝나버리면 그것은 신학이 아니다. 신학은 신학함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먼저 인간답게 살아야 한다. 그것은 곧 전쟁을 선포하는 것과 같다. 진지하게 말이다.
"제 3차 세계대전이 어떻게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제 4차 세계대전에서 인류가 무엇을 가지고 싸울지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그것은 돌과 몽둥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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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4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8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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