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100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1
- 112
- 113
- 114
- 115
- 116
- 117
- 118
- 119
- 120
- 121
- 122
- 123
- 124
- 125
- 126
- 127
- 128
- 129
- 130
- 131
- 132
- 133
- 134
- 135
- 136
- 137
- 138
- 139
- 140
- 141
- 142
- 143
- 144
- 145
- 146
- 147
- 148
- 149
- 150
- 151
- 152
- 153
- 154
- 155
- 156
- 157
- 158
- 159
- 160
- 161
- 162
- 163
- 164
- 165
- 166
본 자료는 10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100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1
-
112
-
113
-
114
-
115
-
116
-
117
-
118
-
119
-
120
-
121
-
122
-
123
-
124
-
125
-
126
-
127
-
128
-
129
-
130
-
131
-
132
-
133
-
134
-
135
-
136
-
137
-
138
-
139
-
140
-
141
-
142
-
143
-
144
-
145
-
146
-
147
-
148
-
149
-
150
-
151
-
152
-
153
-
154
-
155
-
156
-
157
-
158
-
159
-
160
-
161
-
162
-
163
-
164
-
165
-
166
목차
< C 언어의 유래 및 특징 >
1.C의 개요
2.C의 프로그램 제어문의 기초
3.C 프로그램 제어문
4.자료형, 변수, 식
5.배열과 문자열
6.포인터
7.함수
8.콘솔 입출력
9.화일 입출력
10.구조체와 공용체
11.그밖의 자료형과 연산자
12.C 선행처리와 고급문제.
1.C의 개요
2.C의 프로그램 제어문의 기초
3.C 프로그램 제어문
4.자료형, 변수, 식
5.배열과 문자열
6.포인터
7.함수
8.콘솔 입출력
9.화일 입출력
10.구조체와 공용체
11.그밖의 자료형과 연산자
12.C 선행처리와 고급문제.
본문내용
00 이 치환된다 */
** 컴마 연산자는 치환 연산자보다 우선 순위가 낮다.
11.10 연산자 우선 순위
C 연산자들의 우선 순위:
가장 높음 () [] -> .
! ~ ++ -- - (형 변환자) * & sizeof
* / %
+ -
<< >>
< <= > >=
== !=
&
^
|
&&
||
?
= += -= *= /= 등
가장 낮음 ,
12. C선행 처리와 고급 문제
C 선행처리기, 함수 포인터, C의 동적 할당 시스템에 관하여 알아본다. 이러한 기능들은 큰 프로그램이나 복잡한 시스템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므로, 여기서는 형식과 의미와 간단한 사용법만을 알아본다.
12.1 #define과 #include
#define의 확장 기능:
함수의 사용과 유사하게 인수를 #define에 정의된 매크로에게 전달할 수 있다.
예) #include
#define SUM(i, j) i+j
void main(void)
{
int sum;
sum = SUM(10, 20);
printf(%d, sum);
}
매크로는 컴파일시에 호출되는 위치에 정의된 매크로가 그대로 대치되며,
함수는 실행시에 함수 내의 명령어들이 실행된다.
#include의 사용:
#include "filename" 파일을 작업 디렉토리에서 먼저 찾는다. 만약 없다면
헤드 파일을 포함하는 디렉토리에서 찾는다.
#include 파일을 헤드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디렉토리에서 찾는다.
12.2 조건 컴파일
프로그램 코드의 일부를 선택적으로 컴파일하는 것으로, 선행처리지시자를 사용한다.
#if 지시자
형식:
#if constant-expression
statement-sequence-1
#else
statement-sequence-2
#endif
의미:
constant-expression이 참이면 statement-sequence-1 만이 컴파일되고,
거짓이면 statement-sequence-2 만이 컴파일된다.
** #else statement-sequence2를 생략할 수 있다.
#elif 지시자
형식:
#if constant-expression-1
statement-sequence
#elif constant-expression-2
statement-sequence
#elif constant-expression-3
statement-sequence
:
#endif
의미 :
if-else-if 사다리 구조를 만든다.
#ifdef 지시자
형식:
#ifdef macro-name
statement-sequence
#endif
의미:
macro-name이 현재 정의되어 있으면 statement-sequence를 컴파일하고,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컴파일하지 않는다.
#ifndef: ifdef와 반대로 작동한다.
12.3 #error, #under, #line, #pragma
특수 지시자로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error 지시자
형식: #error error-message
의미: 컴파일을 중지하고 시스템에서 결정된 정보와 함께 에러 메시지를 발생하게 한다.
주로 컴파일 에러를 찾기 위해 사용한다.
#undef 지시자
형식: #undef macro-name
의미: 이미 정의되어 있는 매크로를 해제한다.
#line 지시자
형식: #line line-num "filename"
의미: 컴파일러가 가진 줄 번호와 파일 이름을 변경한다.
#pragma 지시자
형식: #pragma instructions
의미: 다른 선행처리기 명령을 정의한다.
12.4 C의 내장된 매크로
미리 정해진 매크로 이름들:
__LINE__ : 현재 컴파일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줄 번호를 포함한다.
__FILE__ : 현재 컴파일되고 있는 파일 이름을 포함한다.
__DATE__ : 현재의 시스템 날짜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포함한다.
month/day/year 형식
__TIME__ : 프로그램의 컴파일이 시작된 시간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포함한다.
hours:minutes:seconds 형식
__STDC__ : 컴파일러가 ANSI 표준에 따른다면 1로 정의되어 있다.
12.5 #와 ## 연산자의 사용
# 지시자: 함수와 유사한 매크로 인수를 따옴표를 갖는 문자열로 만든다.
## 지시자: 두 개의 식별명을 결합시킨다.
예)
#include
#define MKSTRING(str) # str
void main(void)
{
int value;
value = 10;
printf("%s is %d", MKSTRING(value), value);
}
12.6 함수 포인터
함수의 시작 지점의 주소값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
예) int (*p) (int a, int b) ; /* 2개의 정수형 매개변수 a와 b를 가지며 */
/* 정수를 반환하는 함수 포인터 p를 선언한다. */
함수의 포인터를 이용하여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예) int (*p) (int a, int b) ;
int sum (int a, int b) ;
:
p = sum ; /* p는 함수 sum의 시작 주소를 갖는다 */
result = (*p) (10, 20) ; /* p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sum(10,20)을 호출한다 */
12.7 동적 할당
실행시에 필요할 때마다 기억 장소를 할당하는 것
필요한 메모리의 크기가 가변적이거나 매우 큰 경우에 사용
할당 함수: void *malloc(size_t numbytes);
numbytes: 할당하고자 하는 기억 장소의 바이트 수
이 함수는 할당된 기억 장소의 시작점에 대한 포인터를 반환하며,
할당할 수 없다면, 널(null)을 반환한다.
해제 함수: void free(void *ptr);
ptr은 해제하기를 원하는 기억 장소의 시작점에 대한 포인터이다.
예)
#include
#include
void main(void)
{
char *p;
p = malloc(80);
if(!p) {
printf("allocation failed");
exit(1);
}
printf("Enter a string: ");
gets(p);
printf(p);
free(p);
}
** 컴마 연산자는 치환 연산자보다 우선 순위가 낮다.
11.10 연산자 우선 순위
C 연산자들의 우선 순위:
가장 높음 () [] -> .
! ~ ++ -- - (형 변환자) * & sizeof
* / %
+ -
<< >>
< <= > >=
== !=
&
^
|
&&
||
?
= += -= *= /= 등
가장 낮음 ,
12. C선행 처리와 고급 문제
C 선행처리기, 함수 포인터, C의 동적 할당 시스템에 관하여 알아본다. 이러한 기능들은 큰 프로그램이나 복잡한 시스템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므로, 여기서는 형식과 의미와 간단한 사용법만을 알아본다.
12.1 #define과 #include
#define의 확장 기능:
함수의 사용과 유사하게 인수를 #define에 정의된 매크로에게 전달할 수 있다.
예) #include
#define SUM(i, j) i+j
void main(void)
{
int sum;
sum = SUM(10, 20);
printf(%d, sum);
}
매크로는 컴파일시에 호출되는 위치에 정의된 매크로가 그대로 대치되며,
함수는 실행시에 함수 내의 명령어들이 실행된다.
#include의 사용:
#include "filename" 파일을 작업 디렉토리에서 먼저 찾는다. 만약 없다면
헤드 파일을 포함하는 디렉토리에서 찾는다.
#include
12.2 조건 컴파일
프로그램 코드의 일부를 선택적으로 컴파일하는 것으로, 선행처리지시자를 사용한다.
#if 지시자
형식:
#if constant-expression
statement-sequence-1
#else
statement-sequence-2
#endif
의미:
constant-expression이 참이면 statement-sequence-1 만이 컴파일되고,
거짓이면 statement-sequence-2 만이 컴파일된다.
** #else statement-sequence2를 생략할 수 있다.
#elif 지시자
형식:
#if constant-expression-1
statement-sequence
#elif constant-expression-2
statement-sequence
#elif constant-expression-3
statement-sequence
:
#endif
의미 :
if-else-if 사다리 구조를 만든다.
#ifdef 지시자
형식:
#ifdef macro-name
statement-sequence
#endif
의미:
macro-name이 현재 정의되어 있으면 statement-sequence를 컴파일하고,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컴파일하지 않는다.
#ifndef: ifdef와 반대로 작동한다.
12.3 #error, #under, #line, #pragma
특수 지시자로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error 지시자
형식: #error error-message
의미: 컴파일을 중지하고 시스템에서 결정된 정보와 함께 에러 메시지를 발생하게 한다.
주로 컴파일 에러를 찾기 위해 사용한다.
#undef 지시자
형식: #undef macro-name
의미: 이미 정의되어 있는 매크로를 해제한다.
#line 지시자
형식: #line line-num "filename"
의미: 컴파일러가 가진 줄 번호와 파일 이름을 변경한다.
#pragma 지시자
형식: #pragma instructions
의미: 다른 선행처리기 명령을 정의한다.
12.4 C의 내장된 매크로
미리 정해진 매크로 이름들:
__LINE__ : 현재 컴파일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줄 번호를 포함한다.
__FILE__ : 현재 컴파일되고 있는 파일 이름을 포함한다.
__DATE__ : 현재의 시스템 날짜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포함한다.
month/day/year 형식
__TIME__ : 프로그램의 컴파일이 시작된 시간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포함한다.
hours:minutes:seconds 형식
__STDC__ : 컴파일러가 ANSI 표준에 따른다면 1로 정의되어 있다.
12.5 #와 ## 연산자의 사용
# 지시자: 함수와 유사한 매크로 인수를 따옴표를 갖는 문자열로 만든다.
## 지시자: 두 개의 식별명을 결합시킨다.
예)
#include
#define MKSTRING(str) # str
void main(void)
{
int value;
value = 10;
printf("%s is %d", MKSTRING(value), value);
}
12.6 함수 포인터
함수의 시작 지점의 주소값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
예) int (*p) (int a, int b) ; /* 2개의 정수형 매개변수 a와 b를 가지며 */
/* 정수를 반환하는 함수 포인터 p를 선언한다. */
함수의 포인터를 이용하여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예) int (*p) (int a, int b) ;
int sum (int a, int b) ;
:
p = sum ; /* p는 함수 sum의 시작 주소를 갖는다 */
result = (*p) (10, 20) ; /* p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sum(10,20)을 호출한다 */
12.7 동적 할당
실행시에 필요할 때마다 기억 장소를 할당하는 것
필요한 메모리의 크기가 가변적이거나 매우 큰 경우에 사용
할당 함수: void *malloc(size_t numbytes);
numbytes: 할당하고자 하는 기억 장소의 바이트 수
이 함수는 할당된 기억 장소의 시작점에 대한 포인터를 반환하며,
할당할 수 없다면, 널(null)을 반환한다.
해제 함수: void free(void *ptr);
ptr은 해제하기를 원하는 기억 장소의 시작점에 대한 포인터이다.
예)
#include
#include
void main(void)
{
char *p;
p = malloc(80);
if(!p) {
printf("allocation failed");
exit(1);
}
printf("Enter a string: ");
gets(p);
printf(p);
free(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