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와 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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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충만히 산재되어 있다.
제 3위 하나님이신 성령은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과 그의 구원에 관계되어있으며, 그것이 선교와 관계하는 모든 것이다. 창세기 1장 1절 부터의 말씀이 바로 선교의 기초(Ground)가 되며, 이 때 성령은 이 창조사역에 동참하였다.
구약에 나타난 선교에 있어서의 성령의 사역은 에스겔 37장, 이사야 44장3절, 예레미야 31장 31-34절 요엘서 2장 28절, 에스겔 36장 26-27절 등에서더욱 현저하게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서 볼 때, 하나님의 선교는 구약성서속에서 그의 영으로서 세계를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진정한 회심을 위한 구속의 역사 - 구심적 선교 -뿐만 아니라, 온 우주를 창조한 창조사역과 세계의 모든 인류의 구속의 역사를 위한 다양한예시와 활동속에서 성령의 다양한 방법으로 역사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신약성서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기독교 선교가 시작되며,예수의 나심이 성령으로 잉태 되었음으로(마1:18) 그런 의미에서, 신약의선교는 성령의 사역으로 시작되고 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사역이 성령의 능력으로 인한 악한 영과의 능력 대결(Power Encounter)임을보여 주고 있다.
복음서에서 선교와 성령의 관계에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적 명령(Missionary Mandate)이 요20:19-23, 눅24:44-49,막16:15-20, 마28:16-20절등에서 나타나는데 선교를 수행하기 위한 성령의 능력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사도행전에서도 성령이 50회 이상 언급될 정도로 성령의 다양한 역할을분명하게 드러내 주고 있다. 죠지 피터스는 사도행전에서 성령은 세계선교의 시초자(Initiator)요 동기 부여자(Motivator)와 감독자(Superintendent)이며, 고도의 선교 전략가(Strategist)라고 했다. 사도행전을 종합해서 볼 때, 하나님을 섬기고 복음의 증인으로 헌신한 자에게하나님의 능력을 전달하는 것은 모두 성령의 역사인 것을 알 수 있다.
선교사 속에서 '선교의 영'인 성령은 주도적으로 큰 일들을 행했다. 성령께서 역사하실 때에 교회가 부흥되고, 복음이 능력안에서 선포되었으며,죄인들이 수천명씩 그리스도께로 돌아 왔다. 초대교회(-313),초기유럽과중세시대(313-1517),종교개혁시대 부터 윌리암 케리(1517-1792), 현대 선교시대(17
성령은 계속 주도적으로 선택하시고, 보내시고,회심케 하시는 진정한 선교의 원동력의 역할을 하였다. 윌리암 케리,아도나이 저드슨, 허드슨 테일러등 수많은 성령의 사람들을 통해, 성령께서는 많은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선교를 이끄셨다.
죠지 래드(George Ladd)는 하나님 나라를 미래 영역뿐아니라, 그 영역 안에서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본다면, 미래(Not Yet) 하나님의 능력의 활동은 실재적으로 하나님 나라 자체의 현존을 의미 한다고 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치유와 축사 사역은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 실재(already)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성령께서 계속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 가려고 할 때 필연적으로 어둠의 영인 사단과의 충돌 즉 능력대결(Power Encounter)이 불가피하다.
그리스도의 복음 선포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의미하며, 이는 사탄에게서의 해방, 곧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남을 부분적으로나마 동반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복음 전도는 말과 행위뿐 아니라 사탄의 지배를 격파하는 하나님의 능력(표적과 기사)을 동반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제 3세계 사람들은 종교와 능력을 동일시 하는 반면, 서구인들은 종교와진리를 동일시 한다. 따라서 제3세계 사람들은 '능력'이 있는 것을 원한다. 반면, 서구인들은 계몽주의의 영향을 입은 서구 세계관으로 인해 초자연적인 역사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한다. 히버트(Paul Hiebert)는 이를일컬어 "중간지대의 상실"이 서구인들의 의식속에는 있게 되었다고 했다.
이로인해 많은 서구 선교사들이 제 3세계 선교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와그너(C.P.Wagner) 박사는 성령의 초자연적인 능력안에서의 복음전도를하기 위해서는 서구적인 세계관에서 성서적인 세계관으로의 "패러다임의 전환"(a paradigm shift)을 거쳐야만 한다고 했다. 따라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성서적인 세계관을 견지해야 하고, 초자연적인 성령의 능력의 역사를 통한 '온전한 복음'(the whole gospel)의 증거에 대한 개방적인 자세를가져야 할 것이다. 그럴 때, 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로 인도될 것이며, 주님의 지상 명령의 성취가 앞당겨질 것이다.
) Herbert Kane, [선교신학의 성서적 기초], 이재범 역, (서울: 나단출판사, 1988), p.459.
) Ibid.
) John E.Skoglund, To the Whole Creation (Valley Forge, Pa: Jud-son Press, 1962), p.80.
) Robert H. Glover, The Bible Basis of Missions (Chicago: Moody,1964), p.70. Herbert Kane,Wanted:World Christian (Michigan: BakerHouse, 1986). p.215.
) Ibid.
) Harry R.Boer, Pentecost and Missions (Grand Rapids:EerdmansPublishing Co.,1961), pp.119 - 120.
) Michael Green, Evangelism - Now and Then, 김경진역 (서울:생명의말씀사, 1984), p.193.
) Kane, Wanted: World Christian, p.216.
) Ibid.
) John Wimber, Riding the Third Wave, 변진석, 변창욱역 (서울:무실, 1991), pp.27-28.
) [89로잔 ( ) 핸드북], 재인용, Kane, Wanted : World Christian,p.106.
) David Barret, The World in Figures, Laussane ( ), 1989,pp.13- 14.

키워드

선교,   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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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2.10.29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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