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산업] 우리나라 정보산업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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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T산업] 우리나라 정보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1. 정보산업의 중요성
1-1 정보산업과 IT
1-2 정보산업과 컴퓨터


Ⅱ.본 론

1. 정보와 정보산업 정의
2. 정보산업 분류
3. 정보산업특징
3-1 정보산업 역할
3-2 정보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4. 우리 나라 정보산업 현황
4-1 정보산업 현황
4-2 정보기술 활용 현황
5. 정보산업전망
5-1 조직의 대형화·세계화
5-2 사이버업무
5-3 지식인력 증가
5-4 분권화와 조직활력화
5-5 정보개방압력
5-6 다양한 옵션과 의사결정대안


Ⅲ.결 론

본문내용

퓨터, 분산정보처리시스템, 근거리 및 원거리통신망(LAN, WAN) 등 사용자중심의 정보지원시스템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경영참여가 증진되다. 그리하여 계층간, 부서간의 장벽도 자연적으로 무너지고 내부적으로도 역시 무한계의 업무환경이 조성된다. 이와 같은 조직체 내외의 연결 및 네트워킹관계는 정보산업에 의하여 가능하게 되고, 따라서 자연적으로 정보산업의 활용이 확대된다.
5-4 정보개방압력
정보기술이 발전하고 사회의 정보화가 심화될수록 사회구성원들과 조직구성원들은 IT를 활용하여 상호간에 각각의 연결관계를 형성하여 직접적인 사이버 정보교환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된다. 이미 전자우편과 인터네트는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간의 연결관계를 맺어 주고 있다. 따라서 국경과 조직체에 관계없이 모든 정보가 점점 공유적인 성격을 지니면서 모든 사회와 조직체가 점차 개방화된다. 정보산업의 이러한 추세는 역시 사회구조와 조직구조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면서 정보산업의 활용을 한층 더 증진시킨다.
5-5 다양한 옵션과 의사결정대안
정보산업은 산업사회의 대량생산기술과는 달리 소비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개인주문식 맞춤생산을 가능케 해준다. 토플러에 의하면, 산업사회의 생산시스템은 전문화와 단순화 그리고 표준화에 의한 획일성과 대량생산을 강조함으로써 개인의 자율성을 제한하고 개인을 기술시스템에 종속시키는 강요적 기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산업사회의 전통적인 생산기술은 개인과의 갈등을 야기 시켜서 산업조직에서 개인과 조직체에 많은 문제를 가져왔다.
이에 반하여, 정보산업에서의 IT는 개인에 다양한 옵션과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그의 자율적인 선택과 욕구충족을 증진시킨다. 즉 조직체에서 IT는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그의 의사결정에 다양한 대안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해주고,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켜서 구성원의 능력과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직무수행에 있어서도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어느 곳에서나 어느 때에서도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신축성과 융통성을 제공해준다. 일상생활에도 정보산업은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여 그들의 욕구충족을 최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개방된 정보체계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선호하는 집단이나 이익단체와의 직접적인 교류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그의 사회활동이나 취미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게 함으로써 보다 많은 정보산업의 활용을 필요로 하고 있다.
Ⅲ. 결론
앞에서의 정보산업에 대한 특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들을 살펴보고 우리 나라는 21C의 정보산업은 어떻게 진행되어 갈 것인가를 말하는 것은 어쩌면 선급한 판단일 지 모른다. 하지만 오늘날 세계경제는 생산위주의 산업화시대를 넘어 지식이 주도하는 경제로 변호하고 있고, 지식 주도의 경제환경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축적과 활용이 개인은 물론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고 나아가서 국가 경제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확산시키며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이 필수적이며 또한 국가적인 차원의 정보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1999년 6월 미국에서 발표된 "태동하는 디지털 경제 II" 보고서에 따르면 1995년에서 1998년 사이에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8%를 차지한 정보산업이 실제 경제성장의 35%를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각광을 받고 있는 정보산업에서 산업공학의 역할은 지대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산업공학은 총체적인 관점에서 시스템을 설계하고 설치하며 좀더 낳은 방향으로 개선을 꾀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흔히 6가지 요소기술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통신 및 네트워킹, 지능기술, 그리고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기술로 나누는데, 이중에서 특히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기술은 다른 요소 기술들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공학 고유의 시스템적인 접근방법이 접목되어야 하는 중점분야이다. 즉, 산업공학의 분야는 좁게는 정보흐름, 정보분석, 정보관리기술로부터, 넓게는 정보시스템의 구현이나 정보전략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공학 분야에 망라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정보공학의 체계가 산업공학적으로 정립될 것이다.
정보산업은 EDPS, MIS, SIS로 컴퓨터의 역할이 변화하면서 고객의 요구가 고도화됨에 따라 직종으로서는 시스템 엔지니어나 컨설턴트의 질적, 양적 성장이 크게 이루어질 것이고 그것도 훨씬 특수화, 전문화된 분야별 전문 컨설턴트가 중요하게 될 것이다. CASE의 보편화로 소프트웨어의 생산자체는 어느 한계이상 성장하기는 어려울 것이며 대중화된 하나의 기능의 역할로 만족해야 할 것이다.
정보산업은 하드웨어의 고성능, 저가격화로 컴퓨터의 활용이 확산되면서 지금까지는 시장으로 형성되지 않았던 많은 새로운 시장이 탄생될 것이다. 특히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시장이 크게 유망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지금까지보다 훨씬 중요하게 될 것이다.
정보산업은 하드웨어의 발전이 계속되고 멀티벤더화, 개방화 등이 가속화하게 될 것이므로 가치는 소프트웨어 쪽으로 더욱 전환되고 노하우라는 상품과 업종이 자리잡게 되고 더욱이 업종별, 업무별 전문 노하우 업체로 세분화돼 갈 것이다.
정보산업은 인류의 적극적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정보산업의 역할로서 공공, 사회, 복지에 관련된 부문으로 투자가 증대될 것이다. 이에 따라 사회공공에 관련된 매크로시스템뿐 아니라 가정, 개인에 관련된 마이크로 시스템의 발전도 가속화 될 것이다. 종합병원도 중요하지만 홈 닥터도 중요하듯이 각 가정을 고객으로 하는 전문 정보서비스업체도 생겨나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보산업은 개방화, 표준화, 유니코드 등이 정착될 것이므로 시장은 광역화, 국제화 될 것이며 그럴수록 경쟁은 더욱 심해지고 따라서 더욱 전문화를 가속시킬 것이다.
참고문헌...
정보화사회의 사회적 구조, 다니엘 벨 , 한울 , 2001
정보혁명의 정치경제학 , 강남훈 , 문화과학사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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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4.27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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