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와 인상파작가들의 작품설명과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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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상파에 대하여...

끌로드 모네생애와 작품
마네생애와 작품
에드가 드가(1834-1917)생애와 작품
피에르 오귀스트 르느와르 (1841~1926)생애와 작품
빈센트 반 고흐 (1853-1890)생애와 작품


인상파에 대한 자세한 조사와 작가의 생애..작품의 설명과 생애와 관련한 설명등을 자세써 놓았습니다.

본문내용

도대체 이건 무엇을 나타낸 거요? 라고 묻자,"해돋이 인상이랍니다"라고 기자가 답하였다.
이것이 '인상파'라는 명칭이나온 연유인데 당시 인상 표현에 이해 가 없었던 보수적 비평가는 인 상파라는 명칭을 붙여 이들의 그 림을 야유했다.
그러나 이그림의 빛과 대기에 싸 인 항구의 경련적인 아름다움이 보여 주는 바와 같이 모네는 순 간적인 인상을 포착하는데 그림 의 진실이 있다고 믿었다.
이 작품 제목의 인상이 인상주의 그룹 이름의 기원이 되었으며 빛의 효과를 포착하려는 수법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점에서 인상주의 그룹의 회화표현의 전형이다.
마네, 모네, 르느와르, 드가, 피사로 등의 작가들은 아카데미 싸롱전에 낙선하자 다시 모여서 '화가, 조각가, 판화가의 무명 협회를 조직하고 1874년에첫 그룹전을 열었다.
모네는 제1회 인상파 전람회에 이 작품을 출품했는데, 전람회를 보러온 풍경화의 대가 조젭 뱅상이 이 작품곁에 서 있는 미술 전문 평론가 루이 르르와 에게 "도대체 이건 무엇을 나타낸 거요? 라고 묻자,"해돋이 인상이랍니다"라고 기자가 답하였다고 한다.
이것이 '인상파'라는 명칭이 나온 연유인데 당시 사물의 인상 표현에 이해가 없었던 보수적 비평가는 인상파라는 명칭을 붙여 이들의 그림을 야유했던 것이었다.
그러나 이 그림의 빛과 대기에 싸인 항구의 경련적인 아름다움이 보여 주는 바와 같이 모네는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하는데 그림 의 진실이 있다고 믿었으며 태양(빛)의 움직임에 따른 순간적인 색의 변화에 관심을 가졌다.
수련
1891년 지베르니에 있는 농가를 구입한 모네는 연못을 조성하였다. 1899년 부터 연작으로 그리기 시작한 <수련>은 여기에서 모티브를 취한 것이다. 한 가지 주제를 통하여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하였다. <수련>을 통해서 보는 모네의 회화기법
1890년, 노년의 모네는 지베르니에 머물면서 노년기의 예술혼을 불태운다. 이때부터 사망하기 전까지 30여 년 동안 모네가 그렸던 주제는 연못 위에 피어 있는 ‘수련'이었다.
모네가 그토록 오랜 시간 동안 수련에 집착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하나의 주제를 그리기 위해 끊임없이 흐르고 있는 시간의 움직임을 붙잡아 두고 싶었다.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변화하는 빛과 색채를 그대로 그리고 싶어했고, 그것을 위해서 모네는 오랜 시간 동안 수련을 관찰하며 연작을 그렸던 것이다.
<수련>을 통해 우리는 모네가 갖고 있는 몇 가지 회화 기법을 엿볼 수 있다.
첫째, 모네는 붓놀림이 매우 빠른 화가였다. 철저하게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던 모네는 그가 붓질을 시작한 첫 장소에서 무조건 그림을 완성해야 했다. 일단 시작한 그림을 마무리 하기 위해 그에겐 내일이 존재하지 않았다. 내일의 빛은 또다시 어떻게 변할 지 모르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그의 붓놀림은 필연적으로 빨라질 수밖에 없었다.
둘째, 팔레트에서 색을 섞지 않고 캔버스에서 직접 색을 혼합했다. 이는 빠른 속도로 그림을 완성시키기 위한 까닭이기도 하다. 또 색조의 선명한 효과를 위한 의도적인 행위이기도 했다.
셋째, 풍부한 빛을 표현하기 위해 애썼다. 햇빛으로부터 생동감을 부여받은 사물의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 밝고 풍부한 색감을 사용했던 것이다.
마네
풀밭위의 점심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충격을 주는 작품으로 그들의 눈에 영웅으로 등장함. 낙선 자전에 출품되어 비등되는 등 상식을 벗어난 주제로 물의를 일으켰다. 야외 풀밭을 배경으로 두 남성은 정상적인 신사복 차림인데 반해 그 사이에 벌거숭이 여성이 배치되어 여성 누드가 전혀 우화나 신화적인 베일로 감싸이지 않고 적나라하게 그려졌기 때문이다. 화면구성에 있어서도 각 대상은 일화적인 구성이 요소로서가 아니라 순전히 조형적인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색면의 조화도 종래의 중간색조와 칙칙한 다갈색 조를 배제하고 녹색을 주조로 한 그리고 전통적인 명암법에 의거하지 않은 선명한 색조를 사용함. 주제에 있어서나 조형 및 색채 면에 있어서도 인상주의와 직결과는 사실주의의 새 가능성을 제시해 주는 획기적인 작품이며 쿠르베의 중후한 사실주의 세계를 한단계 뛰어 넘은 것이다.
폴리 베르제르 술집
마네의 말년을 장식하는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중앙의 우울한 표정을 지닌 젊은 여인과 그 옆에서 뒷모습을 보이고 있는 여인, 실크 모자를 쓴 남자 등의 배치가 재미있다. 우울에 젖어 있는 여인과 서로 공유하기를 꺼리는 배경의 화려함은 마네의 근대적이고 도시적인 세련된 감각을 드러낸다.
올랭피아
화사한 침대 위에 유연히 누워서 또렷이 우리들을 응시하고 있는 이 나부(裸婦)만큼, 발표와 동시에 엄청난 물의를 일으킨 작품은 서양 미술 사상 그 유 \례가 드물것이다.
이 그림은 1865년 살롱에 출품되자 당시의 신문이 나 평론가들은 한결같이 '비천하다'느니 '뱃가죽이 누르스름한 창부'라느니 혹평이 연달이 저널리즘의 지면을 메웠다.
이처럼 요염하게 그린 이 나부는 풍기면에서 보면 당시의 사회적 반역이며 이를 회화표현 면에서 본다면 르네상스 이래로 안정된 길을 평탄하게 걸어 온 유럽의 회화사에 대한 커다란 반역이기도하다. 크림빛나부,흑인여자,꽃다발, 침대등과 교묘한 대 조를 이루고 있는 이 작품은 평면적인 장식성을 지닌 마치 트럼프화와도 같은 매우 오묘한 그림이다.
드가
무용수업
무용 연습을 하고 있는 무용수들을 다양한 포즈의 무용수 들을 표현했으며, 왼 쪽에서 오른 쪽으로 이어지는 원근감과 오른 쪽 구석진 곳에 서 있는 어머니들의 나들이 의상은 무용수들의 가볍고 우아한 의상을 돋보이게 해준다.
무대위에서의 발레연습
1874년 제1회 인상파 전람회에 출품되었던 작품이다. 빛과, 동적인 움직임이 완만한 선율을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다.
르느와르
물랑드라 갈레트
이 그림은 몽마르트르에 있는 서민적인 야외 무도장에서 초여름의 햇빛이 나무 사이를 비추고 무리를 이룬 젊은 남녀의 춤과 즐거운 놀이를 그린 르느와르의 걸작이다. 이 그림은 젊은 날의 기쁨을 찬미한다. 여기에 등장한 인물들의 다양한 동작들은 우아하고 아름답게 표현되어있다. 어두운 명암을 쓰지않고도 햇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창조하는 르느와르의 기법이 두각을 나타내는 작품이다.

키워드

모네,   마네,   고흐,   고흐,   인상파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3.06.09
  • 저작시기200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3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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