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사회변동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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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종교와 사회변동(독립변수로서의 종교)

3. 종교와 사회변동(종속변수로서의 종교)

4. 결론

본문내용

과정으로 가족과 마을 생활의 전통적인 결손을 파괴하게 됨으로 종파는 이때에 형제애의 새로운 윤리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즉, 가교의 역할을 수행해 주고, 종파의 가족적 연대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또한 사회 변동은 종교로 하여금 상대적 박탈감을 완화시켜 준다. 산업화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을 종파운동은 그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다. 이는 곧 종파의 형성을 강화시켜주는 꼴이 된다.
이번에는 사회변동이 미국의 제의운동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면, 제의운동은 제의는 공식적인 종교와는 달리 흐히 정통적인 종교 신앙에 의해 억압되어 왔던 秘敎的 지식과 수행을 더 중시 여기는 것이다. 이국적이며 주관적, 지하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제의운동이 나타나는 것은 현대성이라는 사회변동의 상황에서 파생된 종교운동이라고 하겠다.
이제 사회변동이 우리 한국사회의 신흥종교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겠다. 먼저, 신흥종교의 성격을 보면, 신흥종교는 여러 가지 면에서 기성종교와 대조되는 종교현상을 지니고 있다. 그 신흥종교의 유형을 살펴본다면 우선 기성종교에서 파생된 꼴이 있다. 그리고 민간신앙을 체계화 시킨 종교, 즉 동학이나 단군계통, 각세도계, 물법계, 남학계 등이 있고, 셋째로는 외국에서 유입된 외래 신흥종교들이 있다. 이러한 한국 신흥종교의 공통된 특징은 조훙윤에 의하면, 우선 종교합일사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말세론이 강조되며, 흔히 후천개벽설을 믿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넷째로, 지상천국 건설을 주장하고, 다음으로 구세주 신앙이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우리나라 신흥종교는 선민의식이 강하다고 한다. 이러한 신흥종교의 발생원인은 사회적 요인과 종교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사회적 요인은 노길명에 의해 분류된 것을 참고하면 첫째, 급격한 사회변동과 사회구조의 불안정 때문이다. 둘째는 사회병리현상의 증대이다. 그리고 빈부의 격차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이 심화되기 때문이다. 넷째는 기존의 공동체와 권위의 붕괴로 생기는 경우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신흥종교 발생의 원인은 급격한 사회변동에 가장 큰 원인이 있다고 한다.
그러면 사회변동으로 인한 한국종교의 성쇠는 어떠한가? 개신교의 경우는 성장이 급격한 현상이 보인다. 그 이유를 분석한다면 문화적 요인에 있다. 한국 문화의 수용적이고 적극적인, 감정적, 열정적, 그리고 무교적이며 기복적인 문화적 도입으로 인한 종교문화를 개신교가 수용한데서 가장 큰 원인이있다. 그러나 개신교의 성장은 1990년대 들어서 급격하게 둔화에서 퇴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개신교만이 아니라 기성종교의 전체적인 현상이라고 한다. 왜 그러면 종교가 쇠퇴하는가? 그것은 상황적인 요인인데, 1990년대 들어서 대체종교나 여가산업의 급성장이 종교의 성장을 방해한 결과라고 본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사회경제적 동기의 약화이다. 즉, 생존문제에 대한 절박성이 심리적으로 급격하게 하락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셋째로, 정치상황의 변화가 한국 종교의 쇠퇴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즉,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를 벗어나 사람들이 심리적 안정과 복지감을 사회변동에서 느끼면서 종교에 기대려는 심리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다. 종교의 세속화
종교의 세속화를 말할 때 사회변동의 결과 생겨나는 종교현상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으로 본다. 이 세속화는 우선 종교의 쇠퇴로 보는 관점이 있다. 다음으로는 이 세계와의 동조를 세속화로 보는 경우가 있다. 또한 종교로부터의 사회의 이탈을 세속화로 보는 경우도 있으며, 종교적 신앙과 제고의 변형을 세속화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의 비 성화를 세속화다고 보는 관점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의미를 모두 포괄할 때 과연 세속화는 왜 일어나는가? 종교의 세속화를 조장한 하나의 요소는 계몽주의의 발달이다. 이는 신앙의 측면보다는 이성의 역할을 더 강조하는 것이다. 이는 과학의 발달로 세속화가 형성된 것이다. 그리고 정치의 발전이 세속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곧 제도적인 이탈을 할 경우이다. 다음으로 경제적인 발전으로 물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점차 세속화되는 경우가 있다. 종교의 세속화를 초래한 또 다른 이유는 공동체성의 붕괴로 인한 안정과 지속성의 근거의상실로 종교의 역할이 축소된 경우이다.
피터 버거는 종교의 세속화를 종교의 외적 쇠퇴현상으로 보지 않고 종교의 내적 변화를 세속화로 규정지었다. 이는 종교가 내적으로 변형되는 경우인데, 이는 종교 다원주의상황으로 인해서 종교가 세속화되는 것이다. 다원주의 현상은 종교전통의 탈독점화를 가져왔으며, 소비자 선호의 역할을 가져왔고, 종교제도 또한 적절히 표준화시키는 경향을 가져왔다고 한다. 이는 종교가 개인화되어가는 추세를 의미한다.
종교의 세속화를 쇠퇴로 규정하든 변형으로 규정하든 종교의 세속화는 일종의 종교적인 위기로 본다. 이러한 종교적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이러한 위기에 동화적으로 반응하는 경우도 있으며, 거부적으로 반응하는 경우도 있다. 동화적으로 반응하는 경우는 종교 자체도 현대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한다. 그러나 거부적 반응을 보이는 부류는 세계로부터의 의도적인 고립과 분리를 자초하며 세속화된 현대성을 의식적으로 거부하려고 한다. 이 두 반응과 달리 종교가 자체의 재무장과 갱신을 통하여 변화를 추구하는 입장으로 대응적인 자세를 갖는 부류도 있다. 특히 이 경우는 에큐메니즘에서 볼 수 있다.
4. 결론
마지막으로 종교가 사회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서의 종교의 경우와 사회변동으로 인해 종교가 변형되거나 쇠퇴하는 종속변수로서의 종교를 살펴볼 때, 종교는 결국 자의든 타의든 사회변동과 종교간의 상호 역학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할 수 있다. 따라서 종교가 개인적으로, 저 세상적으로, 혹은 현실을 도피해서 신비적인 형태로만 나아가서는 바람직한 자세가 못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겠다. 결국 종교와 사회변동의 관계가 역학적으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종교는 사회변동과의 역학관계에 있어서 긍정적인 자리로 보아야 하며 또한 사회변동과의 지대한 역학관계로서의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 보다 미래 종교에 있어서 바람직한 자세가 아닌가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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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9.27
  • 저작시기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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