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고대이집트의 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Ⅲ. 고대 이집트 복식의 미의식과 상징성
1. 고대 이집트 복식의 미의식
1) 색채
2) 문양
3) 소재
2.. 고대 이집트 복식의 상징성
3. 의복의 종류에 따른 미의식 및 상징성
1) 로인클로스 타입(loincloth type)
2) 셴티(shenti)와 킬트(Kilt)
3) 칼라시리스(Kalasiris)
4) 쉬스 스커트(Sheath Skirt)
5) 하이크(Haik)
6) 기타 (머리 장식 및 장신구)
Ⅳ. 결론
♣ 참고문헌
Ⅱ. 고대이집트의 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Ⅲ. 고대 이집트 복식의 미의식과 상징성
1. 고대 이집트 복식의 미의식
1) 색채
2) 문양
3) 소재
2.. 고대 이집트 복식의 상징성
3. 의복의 종류에 따른 미의식 및 상징성
1) 로인클로스 타입(loincloth type)
2) 셴티(shenti)와 킬트(Kilt)
3) 칼라시리스(Kalasiris)
4) 쉬스 스커트(Sheath Skirt)
5) 하이크(Haik)
6) 기타 (머리 장식 및 장신구)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었다.
따라서 투명하거나 반투명하여 속의 인체가 아름답게 비치는 효과가 컸기 때문에 미의식이 발달한 이집트인의 취향을 만족시켜 주었을 것이다.
후기에는 느슨하게 늘어뜨린 칼라시리스를 주로 입었는데, 이것은 간단한 튜닉형으로 직사각형의 천을 반으로 접어서 중앙에 머리가 들어갈 부분을 수평으로 찢거나 둥글게 잘라 목둘레를 만들고, 양 옆 솔기는 그대로 두거나 꿰매어 허리띠를 매거나 핀을 꽂아 입는 것이다. 왕족의 것은 폭이 넓고 풍성한 것이었고 착용 방법이나 형태가 다양하였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폭이 넓은 끈으로, 여자들은 폭이 좁은 끈으로 묶기도 하였다. 칼라시리스는 직조법이 발달된 신왕조 때의 옷으로 얇고 고운 린넨으로 만들어졌고, 드레이프(drape)가 많이 생기므로 의복에 다양성을 주었다.
<그림4 : 쉬스 스커트>
<그림 5 : sheath skirt를 입은 두 연인>
4) 쉬스 스커트(Sheath Skirt)
일명 쉬스 드레스(Sheath Dress)라고도 하는, 어깨끈이 달린 긴 스커트로 일반 남녀가 다 입었으나 특히 여자가 주로 착용했다.
이 의상은 직사각형의 천을 옆으로 접어 한쪽 끝을 봉합하고 한 개나 두 개의 어깨끈을 V나 11자로 단 형태이다. 또한 스커트 허리를 가슴 밑, 즉 하이웨이스트로 하여 유방이 그대로 드러났다. 벽화나 조각에서는 쉬스 스커트가 몸에 꼭 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품이 넉넉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그 당시 미술가 들이 몸의 곡선을 나타내기를 좋아해서 과장되게 표현했기 때문인듯 하며, 착용장면도 주로 활동하고 있는 모습이 많아 더욱 이러한 추측을 뒷받침해 준다.
재료는 주로 두꺼운 리넨이나 울에 자수를 하거나 구슬로 장식을 했으며 또는 가죽을 무늬대로 잘라 내거나 끈으로 그물처럼 엮어 짜서 만들었다.
5) 하이크(Haik)
몸에 걸치거나 두르는 식의 쇼울(Shawl)형 의상을 가리킨다.
하이크는 주로 왕족들이 그들의 위용을 과시하기 위해 입었는데 몸에 걸치거나 두르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이 연출될 수 있으므로 이집트 위상 가운데 가장 우아한 형태로 독창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림 6 : loin cloth, sheath skirt, kalasiris>
하이크 중에 케이프형으로는 직사각형의 천으로 양어깨를 두르고 앞에서 묶는 형태, 한쪽 어깨만을 감싸고 매듭을 반대쪽 가슴아래에서 묶어 한쪽 유방이 노출되는 형태, 매듭의 위치를 달리하여 유방이 노출되지 않는 형태 등 매우 다양하다.
또한 하이크 밑에는 나체가 그대로 들어나기도 하고 몸에 달라붙는 투명한 감의 쉬스 스커트나 칼라시리스를 이중으로 입기도 했다.
하이크의 착용방법의 하나로 왕은 제사를 지낼때 갈라 스커티를 입고 그 위에 표범 가죽을 케이프처럼 둘렀으며, 승려들도 표범가죽을 재단하지 않는 그대로 두르고 다녔다. 왕족들이 입은 케이프는 태술장식이 달린 것도 많았다.
2.. 머리 장식 및 장신구
이집트인들은 더운 기후와 종교적인 의식, 청결을 목적으로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고, 가발과 같은 머리쓰개를 고안해냈다. 가발 재료로는 린넨이나 양털, 종려나무를 이용했고, 형태가 점차 복잡해지고 장식화되어 왕의 신분이나 위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에 충분하였다. 신왕국 시대에는 가발과 함께 여러 가지 왕관이 나타났는데, 왕은 권위를 나타내는 뱀머리 모양의 장식인 우라에우스(uraeus)와 독수리로 장식한 관을 썼고, 여왕은 독수리 날개와 뱀머리로 장식한 관(diadem)을 썼다.
이집트의 건조하고 온난한 기후로 인해 개방적이고 간단한 의복의 형태를 만들었기 때문에, 신체 자체에 장식을 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어, 같은 시대 다른 민족에 비해 장신구 발달이 월등하였고, 재료의 종류·양도 풍부하여, 그에 따른 화려하고 다양한 장신구의 발달은 필연적이었다. 장신구는 장식적 목적 뿐 아니라 부적의 의미로도 애용되었는데, 사용된 문양이나 형태에 따라서 상징성이 내포되었다. 재료로는 금, 은, 청동과 같은 금속 외에도 마노, 에메럴드, 자수정, 터키옥, 석류석, 유리 등의 다채로운 보석을 사용하여 어느 시대보다 훌륭한 예술품을 창조해냈다.장신구 가운데 가장 특징적인 것으로는, 이집트 신(神)인 독수리의 날개를 형상화하여 만든 파시움(passium)이라는 목걸이로, 색색의 보석이 삼각형, 타원형, 원형으로 만들어졌고 여러 줄로 배열되어 넓은 칼라(collar)와 같았다.
이집트에서의 화장술은 고대 사회에서 가장 발달하였다. 화장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눈화장인데, 이것은 공작석에서 얻어지는 녹청색 화장료로 그리는 것으로, 시원하게 보일 뿐 아니라 곤충의 접근을 방지했고 가발과도 조화를 이루었다. 이집트 식물 헤나(henna)에서 추출된 원료로 만든 분, 볼 연지, 입술 연지 등도 애용되었다.
Ⅳ. 결론
위레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집트인의 복식은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극히 단순한 형에서 시작되었고 사회.경제적 여건이 향상되면서 형태가 다양해지고 장식,미화가 이루어지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집트는 신성시된 국왕 파라오를 중심으로 한 절대적 계급사회로서 신성왕 파라오에 대한 절대적 숭배는 종교철학을 바탕으로 복식을 특징지웠고, 왕을 상징하는 우라에우스,독수리, 태양의 햇살, 황금 등과 같은여러 상징적 요소들이 복식에 나타난것을 알 수 있다.
예전의 옷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연구를 하는 것은 매우 흥미있는 일이다.
그러나 다른 유물과 달리 실제로 남아있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옛 조각품이나 그림들, 문헌속에서 찾아서 유추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고문서및 고미술사공부도 해야 하는 등 복식의 흐름을 공부하려면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기본지식을 쌓아야 한다.
♣ 참고문헌
1. 서양복식문화사, 정흥숙, 교문사, 1997
2. 서양복식문화사, 한순자 외, 예학사, 2001
2. 복식문화사. 유효순 외. 신광출판사. 2000
4. 서양의 복식문화.백영자 외. 경춘사. 1998
5. 복식문화와 복장사. 허갑. 이즘. 1998
6. 이집트 문명과 이집트사. 서영수. 효리원. 2002
7. 이집트와 이집트 문명의 이해. 정규영. 조선대학교출판부. 2000
따라서 투명하거나 반투명하여 속의 인체가 아름답게 비치는 효과가 컸기 때문에 미의식이 발달한 이집트인의 취향을 만족시켜 주었을 것이다.
후기에는 느슨하게 늘어뜨린 칼라시리스를 주로 입었는데, 이것은 간단한 튜닉형으로 직사각형의 천을 반으로 접어서 중앙에 머리가 들어갈 부분을 수평으로 찢거나 둥글게 잘라 목둘레를 만들고, 양 옆 솔기는 그대로 두거나 꿰매어 허리띠를 매거나 핀을 꽂아 입는 것이다. 왕족의 것은 폭이 넓고 풍성한 것이었고 착용 방법이나 형태가 다양하였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폭이 넓은 끈으로, 여자들은 폭이 좁은 끈으로 묶기도 하였다. 칼라시리스는 직조법이 발달된 신왕조 때의 옷으로 얇고 고운 린넨으로 만들어졌고, 드레이프(drape)가 많이 생기므로 의복에 다양성을 주었다.
<그림4 : 쉬스 스커트>
<그림 5 : sheath skirt를 입은 두 연인>
4) 쉬스 스커트(Sheath Skirt)
일명 쉬스 드레스(Sheath Dress)라고도 하는, 어깨끈이 달린 긴 스커트로 일반 남녀가 다 입었으나 특히 여자가 주로 착용했다.
이 의상은 직사각형의 천을 옆으로 접어 한쪽 끝을 봉합하고 한 개나 두 개의 어깨끈을 V나 11자로 단 형태이다. 또한 스커트 허리를 가슴 밑, 즉 하이웨이스트로 하여 유방이 그대로 드러났다. 벽화나 조각에서는 쉬스 스커트가 몸에 꼭 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품이 넉넉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그 당시 미술가 들이 몸의 곡선을 나타내기를 좋아해서 과장되게 표현했기 때문인듯 하며, 착용장면도 주로 활동하고 있는 모습이 많아 더욱 이러한 추측을 뒷받침해 준다.
재료는 주로 두꺼운 리넨이나 울에 자수를 하거나 구슬로 장식을 했으며 또는 가죽을 무늬대로 잘라 내거나 끈으로 그물처럼 엮어 짜서 만들었다.
5) 하이크(Haik)
몸에 걸치거나 두르는 식의 쇼울(Shawl)형 의상을 가리킨다.
하이크는 주로 왕족들이 그들의 위용을 과시하기 위해 입었는데 몸에 걸치거나 두르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이 연출될 수 있으므로 이집트 위상 가운데 가장 우아한 형태로 독창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림 6 : loin cloth, sheath skirt, kalasiris>
하이크 중에 케이프형으로는 직사각형의 천으로 양어깨를 두르고 앞에서 묶는 형태, 한쪽 어깨만을 감싸고 매듭을 반대쪽 가슴아래에서 묶어 한쪽 유방이 노출되는 형태, 매듭의 위치를 달리하여 유방이 노출되지 않는 형태 등 매우 다양하다.
또한 하이크 밑에는 나체가 그대로 들어나기도 하고 몸에 달라붙는 투명한 감의 쉬스 스커트나 칼라시리스를 이중으로 입기도 했다.
하이크의 착용방법의 하나로 왕은 제사를 지낼때 갈라 스커티를 입고 그 위에 표범 가죽을 케이프처럼 둘렀으며, 승려들도 표범가죽을 재단하지 않는 그대로 두르고 다녔다. 왕족들이 입은 케이프는 태술장식이 달린 것도 많았다.
2.. 머리 장식 및 장신구
이집트인들은 더운 기후와 종교적인 의식, 청결을 목적으로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고, 가발과 같은 머리쓰개를 고안해냈다. 가발 재료로는 린넨이나 양털, 종려나무를 이용했고, 형태가 점차 복잡해지고 장식화되어 왕의 신분이나 위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에 충분하였다. 신왕국 시대에는 가발과 함께 여러 가지 왕관이 나타났는데, 왕은 권위를 나타내는 뱀머리 모양의 장식인 우라에우스(uraeus)와 독수리로 장식한 관을 썼고, 여왕은 독수리 날개와 뱀머리로 장식한 관(diadem)을 썼다.
이집트의 건조하고 온난한 기후로 인해 개방적이고 간단한 의복의 형태를 만들었기 때문에, 신체 자체에 장식을 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어, 같은 시대 다른 민족에 비해 장신구 발달이 월등하였고, 재료의 종류·양도 풍부하여, 그에 따른 화려하고 다양한 장신구의 발달은 필연적이었다. 장신구는 장식적 목적 뿐 아니라 부적의 의미로도 애용되었는데, 사용된 문양이나 형태에 따라서 상징성이 내포되었다. 재료로는 금, 은, 청동과 같은 금속 외에도 마노, 에메럴드, 자수정, 터키옥, 석류석, 유리 등의 다채로운 보석을 사용하여 어느 시대보다 훌륭한 예술품을 창조해냈다.장신구 가운데 가장 특징적인 것으로는, 이집트 신(神)인 독수리의 날개를 형상화하여 만든 파시움(passium)이라는 목걸이로, 색색의 보석이 삼각형, 타원형, 원형으로 만들어졌고 여러 줄로 배열되어 넓은 칼라(collar)와 같았다.
이집트에서의 화장술은 고대 사회에서 가장 발달하였다. 화장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눈화장인데, 이것은 공작석에서 얻어지는 녹청색 화장료로 그리는 것으로, 시원하게 보일 뿐 아니라 곤충의 접근을 방지했고 가발과도 조화를 이루었다. 이집트 식물 헤나(henna)에서 추출된 원료로 만든 분, 볼 연지, 입술 연지 등도 애용되었다.
Ⅳ. 결론
위레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집트인의 복식은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극히 단순한 형에서 시작되었고 사회.경제적 여건이 향상되면서 형태가 다양해지고 장식,미화가 이루어지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집트는 신성시된 국왕 파라오를 중심으로 한 절대적 계급사회로서 신성왕 파라오에 대한 절대적 숭배는 종교철학을 바탕으로 복식을 특징지웠고, 왕을 상징하는 우라에우스,독수리, 태양의 햇살, 황금 등과 같은여러 상징적 요소들이 복식에 나타난것을 알 수 있다.
예전의 옷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연구를 하는 것은 매우 흥미있는 일이다.
그러나 다른 유물과 달리 실제로 남아있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옛 조각품이나 그림들, 문헌속에서 찾아서 유추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고문서및 고미술사공부도 해야 하는 등 복식의 흐름을 공부하려면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기본지식을 쌓아야 한다.
♣ 참고문헌
1. 서양복식문화사, 정흥숙, 교문사, 1997
2. 서양복식문화사, 한순자 외, 예학사, 2001
2. 복식문화사. 유효순 외. 신광출판사. 2000
4. 서양의 복식문화.백영자 외. 경춘사. 1998
5. 복식문화와 복장사. 허갑. 이즘. 1998
6. 이집트 문명과 이집트사. 서영수. 효리원. 2002
7. 이집트와 이집트 문명의 이해. 정규영. 조선대학교출판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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