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라이프(위성방송)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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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위성방송이란
2. 위성방송의 도입목적과 필요성
3. 위성방송과 케이블TV

Ⅱ 본 론
4. 해외위성방송의 확산ㆍ 현황
5. 한국위성방송의 현황
1) 국내 수신가능한 외국 위성방송
2) 아리랑TV
(1) 아리랑 TV의 발전
(2) 아리랑 TV의 역할
3) 스카이라이프
(1) 스카이라이프의 출범
(2) 스카이라이프의 문제점
6. 위성방송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1) 우려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영향력과 반론
2) 기대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긍정적 영향력과 유의점

Ⅲ 결 론
7. 스카이라이프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
1) 위성방송의 미래상
2)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3) 해외 위성방송과의 비교를 통한 전략
4) 콘텐츠 산업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스타TV가 성공한 요인 중의 하나가, 광범위한 지역의 시청자 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영어로 된 프로그램의 활성화였던 것을 교훈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3) 초기의 위성개발 비용과 위성방송국 운영비용을 시청료에 의존하는 체계를 벗어나야 한다. 일본과 독일도 정부의 지원 아래 위성방송을 시작했지만, 두 국가의 위성방송이 성공한 원인은 일반 수신 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위성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여건의 형성에 있다. 공격적이고 차별적인 프로 그램의 육성으로 인하여 차별성을 획득하고, 그로 인한 일반 수신자의 호응아래 효과적인 광고를 유치, 독일과 같은 공동수신 등의 방법을 통하여 수신안테나의 비용을 낮추어야 할 것이다. 이것 은 프로그램의 제작-홍보의 과정과 면밀하게 맞물려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콘텐츠 산업을 위한 제언
이제 '미디어는 콘텐츠다' 스카이라이프의 성공도 국제 유통의 활성화도 궁극적으로 어떤 콘텐츠를 담고 있느냐 하는 문제로 귀결된다. 디지털 콘텐츠는 한 번 생산하여 성공하면 재생산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수많은 방법으로 다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One Source Multi Use) 예를 들어, 드라마 '겨울연가'의 성공은 광고산업, 캐릭터산업, 게임산업, 온라인 쇼핑, 영화, 케이블방송 등의 수익창구로 이어져 부가수익을 저비용으로 얻을 수 있다. 네덜란드의 쌍방향 프로그램인 'Big Brother'라는 콘텐츠는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현재 전세계적으로 7200억 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한국 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위한 과제를 알아보자.
위성방송 콘텐츠의 국제적 유통-네덜란드 "Big Brother"를 중심으로
(1) Global Niche Market의 공략
해외 미디어 복합그룹에 비해서 자금력이 열세인 상황을 감안할 때 소규모, 상대적 저자본으로 가능한 니치마켓(틈새시장)공략이 필수적이다.
(2) 지상파 방송 3사간의 신디케이트 설립
한국 콘텐츠 산업의 비약적 발전을 도모하고 비생산적인 미디어간의 갈등 구조를 타파하기 위해 지상파 방송 3사간의 신디케이트 설립을 제안한다. KBS의 2001년 매출액이 뉴스코퍼레이션 매출액의 48분의 1에 그치는 실정에서 정면대결은 승산이 없다. 지상파 방송 3사의 신디케이트를 설립하여 공동 콘텐츠 생산, 공동 마케팅에 주력하여 거대 미디어 복합 그룹을 형성하여야 한다.
(3) T-Commerce(TV홈쇼핑)의 적극적 활용
디지털 위성방송에서는 유통시장이 글로벌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광고가 가능하다. 쌍방향성(interactivity)으로 인해서 시청자의 매체 집중도가 기존의 매스미디어격인 일반 아날로그 TV에 비해서 현저히 높아지므로 간접광고인 PPL(Product Placement)의 효과도 증가한다. T-Commerce의 잠재적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2010년에는 TV홈쇼핑 시장규모가 18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단조로운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다양한 광고법을 찾아야할 것이다. 또한 물량위주에서 부가가치 중심으로 판매전략을 바꿔서 고급화를 추구해야 한다. 중국의 대학생이 겨울연가를 보면서 배용준의 목도리를 그 자리에서 디지털 위성방송을 이용해서 구입하는 것이 결코 꿈이 아니다.
(4) 중국어, 일본어, 영어 전문채널의 설립
'아리랑 TV'와 같이 국내 외국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내외의 외국인들에게 KOREA BRAND를 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방송은 수익성보다는 보이지 않는 이미지제고와 그로 인한 국가 경쟁력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야한다. 각 나라별로 특성화된 방송 제작이 필요하다. 중국, 일본, 태국의 경우를 예로 들어 구체적 방안을 모색해보자.
  ♤ 중국
주요콘텐츠 : 영화, 드라마, 음반, 공연
선정이유 : 중국의 TV보유대수는 3억대를 넘어서고 있다. '사랑이 뭐길래'는 16%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여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문화적 동질성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한 트랜디 위주의 제작이 요구된다.
♤ 일본
주요콘텐츠 : 드라마와 스토리 중심의 휴먼 드라마
선정이유 : 쉬리의 히트로 인해서 잠재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헐리우드의 과격한 액션 영화보다는 감동을 주는 극영화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 태국
주요콘텐츠 : TV드라마와 댄스뮤직
선정이유 : 더운 날씨이기 때문에 실내 TV시청시간이 많다. 춤추기를 좋아하는 태국민들의 성향을 고려할 때 댄스뮤직이 성공가능성이 높다. 가사보다는 리듬을 중시하고 발라드보다는 댄스뮤직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표·그림 목록 >
순번
제 목
페이지
출 처
1
위성방송의 시스템
2 page
www.skylife.co.kr
2
위성·케이블·지상파 비교
4 page
뉴미디어 방송 장경환 저
3
국내 수신가능 해외위성방송
7 page
www.kbs2002.co.kr
4
아리랑TV 수신권역
8 page
www.arirangtv.com
5
스카이라이프 주주구성
10 page
www.skylife.co.kr
6
위성방송의 미래상
15 page
7
스카이라이프 경쟁력 강화 방안
16 page
8
'Big Brother' 국제적 유통
18 page
< 참고 문헌 >
1
콘텐츠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
2002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2
디지털위성방송의 기대효과와 과제
2002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3
미디어는 콘텐츠다
심상민
김영사
4
외국 위성방송의 국내수신에 관한 연구
1997
이수영
한국방송개발원
5
방송시장 개방과 문화정체성 확보 방안 연구
2001
박소라 외
방송위원회
6
뉴미디어 방송
1996
장경환
한국문화사
7
외국 위성방송의 채불구성과 바람직한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8
외국 위성의 해외방송전략과 대응방안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9
아리랑 TV 방송 백서
2002
국제방송교류재단
10
신문과방송 2002년 5, 8월호
2002
11
정보사회론
2000
전석호
나남출판사
12
www.arirangtv.co.kr
13
www.skylife.co.kr
14
www.kbc.or.kr
15
www.seri.org
16
www.mi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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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3.11.01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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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9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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