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겜블성 여가란 무엇인가?
1)겜블링의 어원 및 정의
2)겜블성 여가의 역사
2. 겜블성 여가의 종류
1)경륜
2)경마
3)경정
4)복권
5)카지노
3.겜블성 여가의 장점과 단점
1)겜블성 여가의 장점
2)겜블성 여가의 단점
4.겜블성 여가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1)겜블링의 어원 및 정의
2)겜블성 여가의 역사
2. 겜블성 여가의 종류
1)경륜
2)경마
3)경정
4)복권
5)카지노
3.겜블성 여가의 장점과 단점
1)겜블성 여가의 장점
2)겜블성 여가의 단점
4.겜블성 여가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본문내용
둘째, 앞에서도 말했지만 도박의 단점 가운데 하나인 사행심을 국가나 사회가 주도적으로 부채질 하는 것을 지적했다. 겜블성 여가가 올바른 여가로 정착하려면 이러한 국가나 공공단체가 사행심을 부추길 수 있는 자극적인 유도를 피하고 겜블성 여가를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SYSTEM을 구축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베팅액의 한도액 같은 것을 정해놔서 그야말로 겜블성 여가가 노름이 아니라 건전한 여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근본적으로 사회적 안전망과 감시망을 강화하도록 해야 한다. 겜블성 여가 산업이 음지가 아닌 양지로 나온 상황에서 아직까지도 범죄단체들이 겜블성 여가 산업에 관련을 맺고 있다면 겜블성 여가 산업은 범죄와의 줄을 떼기 어렵게 된다. 국가 차원에서 사회적 안전망과 감시망을 강화한다면 이러한 범죄의 영향에서 벗어 날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은 결국 겜블성 여가 산업 기업의 투명성으로 이어져 국가 입장에서는 조세수입을 거둬들이는데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국가적인 의식교육과 개인적인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물질만능주의의 한탕주의를 버리고 열심히 일해서 떳떳하게 쓰는 문화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된다면 도박 중독자의 가정파탄이나 각종 범죄를 막는데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겜블성 여가산업으로 인한 수익 중에 많은 부분을 사회로 환원해야 한다. 겜블성 여가산업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사회적인 위화감을 조성시키는 부작용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겜블성 여가산업의 수익 중 일부를 사회 소외계층이나 약자들에게 환원시킨다면 그러한 부작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겜블성 여가의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현실에서 겜블성 여가를 육성시킬 때 얻는 이익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비교해 볼 때 아직까지는 겜블성 여가의 사회악적인 측면인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앞에서 말했듯이 겜블성 여가를 막을 수 없는 것 또한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결론에서 말한 대책들을 하나하나 풀어 나간다면 겜블성 여가가 우리 사회에서 건전한 여가문화로 자리 잡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기존의 절대적인 부정적 시각을 감시나 견제의 시각으로 돌리고 국가, 사회, 개인 모두의 총체적인 노력과 관심이 이루어진다면 우리 사회는 한층 더 다양한 여가를 누릴 수 있을 것이고 이와 더불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레저산업론/엄서호ㆍ서천범/學現社/1999
2000년대의 레저산업/서천범/기아경제연구소/1997
위기에선 가족 : 한국가족의 변화와 전망/곽배희/다산출판사/1994
도박의 실태와 의식에 대한 연구/김석준/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6
http://www.totomoney.com/about/about_toto.htm
http://www.casinopaper.org/menu1/casino1.html
http://www.casinopaper.org/menu1/gambling.html
http://www.kyungjung.net/kj50.htm
셋째, 근본적으로 사회적 안전망과 감시망을 강화하도록 해야 한다. 겜블성 여가 산업이 음지가 아닌 양지로 나온 상황에서 아직까지도 범죄단체들이 겜블성 여가 산업에 관련을 맺고 있다면 겜블성 여가 산업은 범죄와의 줄을 떼기 어렵게 된다. 국가 차원에서 사회적 안전망과 감시망을 강화한다면 이러한 범죄의 영향에서 벗어 날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은 결국 겜블성 여가 산업 기업의 투명성으로 이어져 국가 입장에서는 조세수입을 거둬들이는데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국가적인 의식교육과 개인적인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물질만능주의의 한탕주의를 버리고 열심히 일해서 떳떳하게 쓰는 문화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된다면 도박 중독자의 가정파탄이나 각종 범죄를 막는데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겜블성 여가산업으로 인한 수익 중에 많은 부분을 사회로 환원해야 한다. 겜블성 여가산업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사회적인 위화감을 조성시키는 부작용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겜블성 여가산업의 수익 중 일부를 사회 소외계층이나 약자들에게 환원시킨다면 그러한 부작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겜블성 여가의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현실에서 겜블성 여가를 육성시킬 때 얻는 이익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비교해 볼 때 아직까지는 겜블성 여가의 사회악적인 측면인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앞에서 말했듯이 겜블성 여가를 막을 수 없는 것 또한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결론에서 말한 대책들을 하나하나 풀어 나간다면 겜블성 여가가 우리 사회에서 건전한 여가문화로 자리 잡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기존의 절대적인 부정적 시각을 감시나 견제의 시각으로 돌리고 국가, 사회, 개인 모두의 총체적인 노력과 관심이 이루어진다면 우리 사회는 한층 더 다양한 여가를 누릴 수 있을 것이고 이와 더불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레저산업론/엄서호ㆍ서천범/學現社/1999
2000년대의 레저산업/서천범/기아경제연구소/1997
위기에선 가족 : 한국가족의 변화와 전망/곽배희/다산출판사/1994
도박의 실태와 의식에 대한 연구/김석준/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6
http://www.totomoney.com/about/about_toto.htm
http://www.casinopaper.org/menu1/casino1.html
http://www.casinopaper.org/menu1/gambling.html
http://www.kyungjung.net/kj50.htm
키워드
추천자료
- 나의 여가 생활-현대 여가론
-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여가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 실버산업의 금융, 생활, 여가 관련분야에서의 필요성,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
- 나의 여가와 생활
- 생활체육(생활체육활동)의 정의, 생활체육(생활체육활동)의 필요성과 기능, 생활체육(생활체...
- 3)사회-3. 고장의 생활과 변화 - 여가 생활의 의미를 알고 옛날과 오늘날의 여가 생활 비교하기
- 초등학교 사회 수업지도안 4학년 2학기 2. 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2) 여가 생활의 변화
- 대학생의 여가 생활
- 국민의 여가활동과 생활체육 참여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 [가족복지론] 가족여가활동에 따른 가족관계 및 생활만족 향상에 대한 고찰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의 의식과 여가활동 - 청소년들의 생활만족도 및 청소년과 여가에 ...
- 사회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
- [현대인의 생활과 여가] 삶과 여가, 생활과 여가의 관계 (노동과 여가, 종교와 여가, 교육과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