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과 창작 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유아의 음악적 특성

2. 음악성 발달

3. 유치원 음악교육의 내용

4. 유아 음악교육의 장기적 목적

5. 유아 음악 교육방법

6. 선행 연구 고찰

본문내용

음보다 높은 음에 더 반응을 보였으며, 유아들의 기초음악 능력은 성별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연령간에는 유의한 차가 있다.
1983
이화여대대학원석사논문
5
박유진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접근 방법연구
음악적 감각교육을 경험시키는 수업모형에는 탐색, 연주, 부르기, 신체표현, 창작, 음악게임, 듣기와 음률활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1997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논문
6
손석구
적절한 수업자료를 활용하여 수업효과를 올리는 방안 제시
수업의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적합한 교재·교구를 활용해야 한다
1997
충북
교육
〈표 〉선행연구 결과 분석

연구자
연구주제
분석 내용
연도
비고
7
윤선희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에 미치는 가정의 음악적 환경요인
유아들의 음악능력과 가정에서의 음악활동과는 유의성이 인정되었으며 내용적으로는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자주 다양한 음악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2001
음악교육연구 2001
한국음악교육학회
8
이영숙
가정의 아동 음악 환경에 대한 부모 태도 및 실태조사 연구
가정의 음악교육 방법으로 생활수준이 상층 인 경우 음악 감상을 선호하며 중·하층인 경우에는 노래부르기를 선호한다는 문제점과 생활 수준은 유아의 음악성 계발에 영향력 이 있는 요인이 된다.
1986
숙명여대교육대학원석사논문
9
조효임
오르프 교수법의 한국적 수용 방법론
오르프 교수법의 적용으로 집단학습으로 이루어지는 누구나 연주에 참여하는 즉흥연주 학습과 우리의 전래동화 및 전래동요의 지도방안을 수업안에 적용한다.
1999
99정기 음악교육학술대회 서울교육대학교
10
주대창
음악성의음악 교육적 의미
음악성이 음악교육 본래의 취지와 관련하여 지니고 있는 가치와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 역할에 대한 인식
2000
음악과
민족
11
진영애
MMCP이론에 근거한 유아 음악 교육의 학습지도방안
유아가 스스로 발견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중요시하며, 창조적이고 발전 지향적인 포괄적인 음악성 신장을 중요시한다.
1999
명지대교육대학원석사논문
〈표 〉선행연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시사점
.음악교육방안을 통하여 유아들이 직접 참여하여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느 끼고 발견하는 능동적인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고, 소리탐색, 노래부르기, 연주하기, 감상하기, 신체표현하기, 작곡하기 등의 음악활동들을 포괄적이 고도 창의적으로 실시 할 수 있는 연구의 중요성을 시사함.
.유아 음악 발달의 연령별, 음악적 단계의 특성을 분석하고 유아음악교육 의 장기적 목적을 분석하여 연령별 수업안 프로그램 및 수업안 개발 적 용의 중요성이 인지됨
결론
본 연구는 음악개념을 중심으로 만3세부터 만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연령에 적합한 음악활동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경우에 유아들의 음악성이 얼마만큼 신장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연령에 적합한 리듬카드, 그림악보, 말리듬 카드, 교재·교구와 손계명 등유아들의 음악활동에 적용하여 유아들에게 음악적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또한 유아들의 음악성 신장은 음의 높낮이와 음의 길이로 구분하여 검사하였으며 1년차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음악성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음악성은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 신장되었다. 만3세아의 경우 음의 길이는 28.3%, 음의 높낮이는 34.7%로 평균 31.5%가 신장되었고, 4세아의 경우 음의 길이는 46.6%, 음의 높낮이는 10.5%로 평균 28.5%가 신장되었으며, 만5세아의 경우 음의 길이는 35.6%, 음의 높낮이는 9.3%로 평균 23%의 신장률을 보였다.
둘째, 음의 길이와 음의 높낮이 모두 음악성 사전검사에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은 점수를 나타났으나 사후 검사에서는 만4세와 만5세간 점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평균 신장률의 경우 연령이 낮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나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만3세 유아는 신체표현과 소리 탐색 활동이 가장 효과적이었고 만4세는 신체표현과 악기를 이용한 음악 만들기, 그리고 만5세는 그림악보와 리듬카드, 손계명을 활용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음악성 신장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보아 연령별 음악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악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유치원교사들이 음악수업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고, 노래부르기나 단순한 악기 다루기에 편중되었던 음악수업을 음악개념 중심의 다양한 음악수업으로 이끌 수 있었다. 연령에 맞는 음악 수업안 및 교재·교구의 적용은 유아가 스스로 음악활동에 참여하여 흥미를 갖는다는 관점에서 볼 때 유아음악 수업의 방법론에 주는 교육적인 시사가 크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2. 제언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음악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유아의 음악성 신장을 위한 연구의 결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유아의 음악성 신장을 위한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음악성에 관한 구체적 규명이 필요하며 음악성을 형성시키기 위한 심층적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하고, 실제적 능력에 대한 구체적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0∼5세의 유아기에는 음악적 발달이 가장 큰 시기로써 그 시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에 대한 교육방안이 연구되어져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에게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음악수업에 대한 교사연수 및 음악교육에 대한 다양한 연수체계가 필요하다고 본다.
넷째, 유아의 음악적인 통찰력을 기르기 위하여 합창, 음악 감상회, 연주회 등을 자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초청 연주회를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며, 유아들을 위한 음악회나 연주회 등의 위한 작은 음악회 등을 기회를 부여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면서 음악성 신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유아음악교육 관련 교재교구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야 한다.
여섯째 음악적 개념을 중심으로 유아의 음악능력 계발을 위해 검증될 수 있는 검사도구가 연령별·수준별로 개발되어져야 할 것이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3.11.26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46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