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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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던댄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던 댄스의 역사

2. 모던 댄스의 특징

3. 모던 댄스의 5종목
1) 왈츠
2) 퀵스텝
3) 탱고
4) 폭스트롯
5) 비에니스 왈츠

4. 참고 문헌/사이트

본문내용

바디스윙(Body Swing)을 위 한 라이즈이다.
3) 운동은 몸의 균일한 속도(Even Speed)운동이다.
4) 볼(Ball) 밸런스에 포워드(Forward)포지션이다.
5) 모든 피겨의 슬로우 카운트에서는 다운(Down)이 되며 또한 스웨이 (Sway)가 발생되지 않으나 퀵 카운트에서는 up이 되며 또한 스웨이 가 발생한다. 단 Fallaway Reverse & Slip Pivot는 스웨이가 발생되지 않는다.
4.퀵스텝(Q-Step)
-퀵(Q-step) 스텝의 기원
퀵스텝은 세계제1차대전 직전인 1921년경 미국의 사우스캐롤라이 나주의 찰스톤(Charleston)근처에 사는 유색인종(흑인)들이 추고 있던 찰스톤춤을 뉴욕에 소개되면서 당시 무관이며 무도연구가인 바논캣슬 부처가 이것을 원스텝인 퀵스텝을 유럽지역에 건너가서 폭스트로트와 함께 유행시키면서 오늘날의 것으로 급속히 발전하였다. 이 당시 폭스트로트의 음악은 1분간에 39-34소절이였으나 점차 빠른 템포에 맞추어 추는 춤을 당시, 영국에서는 'Quick Time 폭스트로트' 라고 하였다.
1923년에는 미국에서 48-50소절까지를 연주하게 되었고 1924년엔 영국에서 재즈의 빠른템포의 원스텝인 Quick Time 폭스트로트를 늘린 템포의 폭스트로트와 구별하기 위하여 후로렌스 파셀(Florence. P.)여사가 이 댄스의 정식호칭을 '퀵스텝'으로 하자는 제안을 하게 되었다. 이 제안의 호칭과 종목을 정식으로 공인한 것은 1939년 4월 14일이였다.
오늘날의 퀵스텝으로써 그 학술적 이론과 테크닉을 확립하는 데 공로가 많은 사람은 당시의 무도연구가인 윌 스레스스이산, 프랭크 포드, 빅터 실베스터, 알렉스무어, 죠세핀 브렛드레, 필리스 훼일러 여사 등이었다.
5.비에니스월츠(Viennes Waltz)
- 비에니스월츠(Viennes Waltz)의 기원
비에니스월츠의 기원과 발전의 과정은 오랜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춤의 발생기원은 오스트리아에서 독일의 알프스지방의 오랜 전통에 뿌리를 두고 강한 민속무용에 그 근간을 두고 있다. 클로즈드 홀드를 한 상태에서 연속회전만을 3박자의 음악에 주로 맞추어 추는 이춤은 다양한 이름으로 수백년동안 전래되어 왔다. 원무인 이 춤의 명칭은 스핀너(spinner:실감는 기계 또는 휠러 wheeler: 큰수레바퀴)등으로 묘사한 것이 그 좋은 예이다.
그러나 19세기 중에 '요한 스트라우스월츠'가 유행함에 따라서 오늘날 이 춤을 '비에니스월츠'라고 한다. 내츄럴 턴와 리버스 턴 등의 진행성 회전운동은 훗날 프랑스의 7월 대혁명(1789년)으로 루이왕조의 몰락과 함께 특권계층의 춤인 군무의 궁중무도)가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거쳐 대중화되면서 거리의 술집등지에서 추어진 비에니스월츠가 상류사회의 넓은 무도장으로 옮기게 되어 오늘날의 형태인 남녀1조의 완전한 사교무도로 발전된 것은 요한스트라우스월츠의 유행과 함께 경쾌함을 좋아하는 비엔나 사람들의 기질은 비엔나왈츠 음악의 템포를 점차 빠르게 연주하였으며 각 스텝의 액센트를 강조하던 중후한 느린풍의 왈츠도 점차 제1박만을 강조하는 악상으로 변하여 갔다.
1953년 5월에 이 비에니스월츠를 세계댄스스포츠평의회에서 경기종목으로 체택하여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서 이를 세계무도경기대회 및 국제무도경기대회등에서 정식경기종목으로 체택하게 되면서 이의 명칭을 비에니스월츠라 명명하였다.
일반적 비에니스월츠는 '컨츄리 비에니스월츠'라 하며, 경기대회에서 사용하는 비에니스월츠는 '콘티넨털 비에니스월츠'라고 한다. 전자의 피겨는 약 8개 정도이며, 후자의 피겨는 6개의 리버스 Fleckerl에서 내츄럴 Fleckerl를 이어주는 콘트라 체크가 추가된다.
이 춤을 추는 방법은 슬로우 템포의 월츠와의 구별을 확실히 인식하면서 추는 것이 중요하다.
즉, 첫째는 라이즈와 폴을 최대한 억제하고 상체의 긴장과 완화와의 차이도 최소한으로 제한하며, 풋위크도 될 수 있는 한 플랫에 가깝게 제한하여 놓아야 한다.
둘째는 음악과 피겨의 변화를 8소절의 단위로 하여 체인지, 내츄럴, 리버스와 같이 하며, 또 Fleckerl에 있어서 악절의 교체도 리버스부터 시작하여 좌측으로서 콘트라 체크를 하고, 체크 백(CHECK BACK) 할 때까지 1소절을 요구하는 것을 고려하여 악절과의 조화를 계산하여야 한다. 또한 스타트할 때에는 2소절을 기다린 후에 우측부터 시작한다.
이 춤은 모던댄스이지만 무도강사자격시험에서 채택하는 협회와 채택하지 않는 협회가 있으며, 채택하는 협회에서는 때로는 채택하지 않을 때도 있다. 스무어, 죠세핀 브렛드레, 필리스 훼일러 여사 등이었다.
- 비에니스 왈츠(Viennes Waltz) 특징
3/4박자 춤의 첫 기록은 볼타(the Volta)라는 민속음악의 한 가지인 1559년 프랑스 프로방스지역의 농부의 춤이다. 사실 볼타는 이 시기의 이탈리아의 민속춤으로 주장되고 있다.
1754년에 "왈츠"를 위한 실질적 음악이 독일에서 처음 나타났다. 독일어로 "왈츠" 또한 "회전"을 의미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왈츠와 볼타와의 상관관계는 확실하지 않다.
1812년에 이 춤은 독일 왈츠the German Waltz라는 이름으로 영국에 소개되었다.
19세기를 지나면서, 이 춤은 정형화되고, 요셉과 요한 스트라우스형제의 음악에 의해 더욱 인기를 끌게 되었다.
현재, 비엔나 왈츠는 분당 약 180박자의 템포에 맞춰 제한된 범위의 피겨- 체인지 스텝(Change Steps), 헤지테이션(Hesitations), 호버(Hovers), 패싱 체인지(Passing Changes), 내추럴과 리버스 턴(Natural and Reverse Turns :이동하면서 혹은 플릭컬Fleckeris과 같이 제자리에서도 춘다.) 로 추어 진다.
◇ 참고 문언 및 인터넷 사이트
*별나라 댄스 정보센터
http://www.dancesports.org/
*서울 댄스 아카데미
http://www.seouldance.co.kr
*샤리권 댄스스포츠 스쿨
http://www.dance-sport.co.kr/
*댄스스포츠 -공미애- [주성대학교 출판]
*(한병호의) 댄스스포츠 -한병호- [두원미디어]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12.12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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