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단원(제재)개관
1. 사회관
2. 학생관
3. 교재관
4.학습의 계열 및 통합
(가) 발전계통
(나) 학습과제 분석
Ⅱ. 단원(제재)의 목표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측면
Ⅲ. 학생의 실태
1.체육과 교수 학습을 위한 조사
①4학년 교과에서 가장 좋아하는 과목
②체육시간에 대한 선호도
③체육에서 가장 좋아하는 영역
④게임활동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
⑤농구의 경험정도
⑥ 농구에 대한 자신감
⑦ 하루에 운동하는 시간
Ⅳ. 단원(제재)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Ⅶ.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2. 판서 계획
3. 준비계획
4. 형성(수행)평가 계획
1. 사회관
2. 학생관
3. 교재관
4.학습의 계열 및 통합
(가) 발전계통
(나) 학습과제 분석
Ⅱ. 단원(제재)의 목표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측면
Ⅲ. 학생의 실태
1.체육과 교수 학습을 위한 조사
①4학년 교과에서 가장 좋아하는 과목
②체육시간에 대한 선호도
③체육에서 가장 좋아하는 영역
④게임활동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
⑤농구의 경험정도
⑥ 농구에 대한 자신감
⑦ 하루에 운동하는 시간
Ⅳ. 단원(제재)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Ⅶ.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2. 판서 계획
3. 준비계획
4. 형성(수행)평가 계획
본문내용
하기
4
·공을 차서 목표물 맞히기
57
·발로 공을 차서 목표물 맞히기 게임하기
·발로 공을 차서 벽면을 튀겨 목표물 맞히기 게임하기
5
·도구를 이용하여 목표물 맞히기
58
·활동자리를 돌아가면서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목표물 맞히기 게임하기
선택:
농구형 게임
1
(본시)
·대장 공 놀이하기
62
·대장공 놀이하기
2
·농구 황제 게임하기
63
·공 몰기를 이용하여 농구 황제 게임하기
3
·칸 농구 게임하기
64∼65
·공을 몰고 가서 연결하기
·칸 농구 게임하기
Ⅴ. 지도상의 유의점
1. 필요한 도구나 경기장은 수업 전에 미리 확인한다.
2. 공정한 경쟁과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3. 기능이 떨어지는 아동들이 활동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팀을 형성하고 진행한다.
4. 농구의 기본 전략인 패스를 통하여 슛할 기회를 찾는데 주안점을 둔다.
5. 일반적인 기능을 익히고 게임을 하도록 한다.
6. 게임을 진행할 때 서로 조합해서 빠른 움직임과 신속한 판단력을 기를 수 있도 록 지도한다.
Ⅵ.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1. 심동적 영역
(1) 게임의 방법과 규칙을 정하여 이에 따라 게임을 할 수 있는가?
(2) 상대편에게 공을 빼앗기지 않고 이어주기와 몰기를 정확히 할 수 있는가?
(3) 공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확히 던질 수 있는가?
(4) 양손으로 공을 몰다가 방향 바꾸기와 멈추기를 할 수 있는가?
2. 인지적 영역
(1) 공을 이어 주거나, 몰 때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2)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이나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고 있는가?
(3) 게임의 요소를 변형시켜 다양한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3. 정의적 영역
(1) 즐거운 마음으로 친구들과 협동하며 운동하는 태도를 가졌는가?
(2) 자신감을 가지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졌는가?
(3) 규칙을 지키며 질서 있게 참여하려는 태도를 가졌는가?
Ⅶ.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단 원
2.게임활동-(3) 공놀이
일 시
2003. 6. 28(토) 3교시
장소
체육관
학 습
주 제
대장공놀이하기
교과서
차 시
62쪽
(1/3차시)
지도
교생
학 습
목 표
대장공놀이를 통해 농구게임의 기본 기술을 익힐 수 있다.
학습 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 료( )
및
유 의 점( )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준비운동
공부 할 문제
확인
4열 가로 대형으로 모인다.
-건강 상태 및 복장 상태를 확인한다.
준비운동을 한다.
-구령을 붙이고 준비 운동을 하도록 한다.
본 시에 학습 할 문제를 제시한다.
.한 친구를 기준으로 4열 가로 대형으로 모인
다.
- 몸이 불편한 학생은
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수업을 견학한다.
.선생님의 구령에 맞추어 준비운동을 한다.
.이번 시간에 학습 할
문제를 확인한다.
7'
3'
질서를 잘 지켜
모이도록 한다.
몸의 각 부분의 관절을 충분히 풀어준다.
학습목표
♣ 대장공 놀이를 해보자
학습활동 안내하기
-게임 규칙 알기
-대장공 놀이하기
.학습활동 순서 알기
- 게임 규칙 알기
- 대장공 놀이하기
게임규칙 설명하기
5'
농구공 4개,
의자 4개,
종이 테이프,
주장 표시,
규칙표,
호루라기
활동 1
.게임 규칙 설명하기
- 반칙이 되는 경우 알
려 주기
·공격 또는 수비수가 골 지역으로 들어갔을 경우
·공을 잡고 다섯 걸음 이상 걸었을 경우
`.활동 1
게임 규칙 알기
-반칙이 되는 경우 알
기
·공격 또는 수비수가 골 지역으로 들어갔을 경우
·공을 잡고 다섯 걸음 이상 걸었을 경우
학습 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 료( )
및
유 의 점( )
교사 활동
학생 활동
게임규칙 설명하기
게임하기
정리운동
차시예고
-게임의 시작 알려주기
·양 모둠의 주장이 가위바위 보로 자기편 진영 정하기
·모든 선수가 중앙에 둘러선 후 심판이 선수들 사이에 공을 던져주고 이를 쳐냄으로써 시작하기
-게임의 진행 알아보기
·게임중 공이 옆줄 밖으로 나가면 나가기 전 최종적으로 몸에 맞은 상대편 선수에게 던지기
·게임중 공이 끝줄 밖으로 나가면 상대편에게 던지기
·게임 중 반칙을 하면 상대편 선수에게 파울이 생긴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옆줄 밖에서 던지기
활동2
.대장공놀이시키기
-학생들이 대장공놀이
를 원할히 할 수 있도
록 심판을 본다.
발목, 다리, 허리 등
많이 사용한 부위를 충
분히 풀도록 한다.
다음시간 배울 내용을
안내한다.
-게임의 시작 알기
·양 모둠의 주장이 가위바위 보로 자기편 진영 정하기
·모든 선수가 중앙에 둘러선 후 심판이 선수들 사이에 공을 던져주고 이를 쳐냄으로써 시작하기
-게임의 진행 알아보기
·게임중 공이 옆줄 밖으로 나가면 나가기 전 최종적으로 몸에 맞은 상대편 선수에게 던지기
·게임중 공이 끝줄 밖으로 나가면 상대편에게 던지기
·게임 중 반칙을 하면 상대편 선수에게 파울이 생긴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옆줄 밖에서 던지기
.활동2
.대장공놀이하기
-규칙에 맞게 대장공 놀이를 한다.
.발목, 다리, 허리 등
많이 사용한 부위를 충
분히 풀어준다.
.다음시간에 배울 내용을 안다.
20
5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을
하도록 한다.
많이 사용한 부
위를 중심으로 풀어준다.
2. 판서 계획
♣ 대장공놀이를 해보자.
3.공놀이
- 대장공놀이
* 학습 안내도
<규칙표>
3. 준비계획
(1) 교사 : 호루라기, 체육복, 종이 테이프
(2) 학생 : 간편한 복장, 농구공 4개, 의자 4개
4. 형성(수행)평가 계획
평가영역
평가기준
평가시기
평가방법
심동적 영역
·공 이어주기와 공 받기, 공던지기를 잘하고 있는가?
수업중
관찰법
인지적 영역
·공을 이어주고 던지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게임의 규칙을 잘 알고 있는가?
수업중
관찰법
정의적 영역
·다른 아동들과 협동하여 게임을 하는가?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수업중
관찰법
참고 문헌
1.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교육(수업)실습 안내 및 지도 수업안,
2.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2, 교육실습안내,
3.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체육 4, 서울: 대한교과서(주), 2002
4
·공을 차서 목표물 맞히기
57
·발로 공을 차서 목표물 맞히기 게임하기
·발로 공을 차서 벽면을 튀겨 목표물 맞히기 게임하기
5
·도구를 이용하여 목표물 맞히기
58
·활동자리를 돌아가면서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목표물 맞히기 게임하기
선택:
농구형 게임
1
(본시)
·대장 공 놀이하기
62
·대장공 놀이하기
2
·농구 황제 게임하기
63
·공 몰기를 이용하여 농구 황제 게임하기
3
·칸 농구 게임하기
64∼65
·공을 몰고 가서 연결하기
·칸 농구 게임하기
Ⅴ. 지도상의 유의점
1. 필요한 도구나 경기장은 수업 전에 미리 확인한다.
2. 공정한 경쟁과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3. 기능이 떨어지는 아동들이 활동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팀을 형성하고 진행한다.
4. 농구의 기본 전략인 패스를 통하여 슛할 기회를 찾는데 주안점을 둔다.
5. 일반적인 기능을 익히고 게임을 하도록 한다.
6. 게임을 진행할 때 서로 조합해서 빠른 움직임과 신속한 판단력을 기를 수 있도 록 지도한다.
Ⅵ.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1. 심동적 영역
(1) 게임의 방법과 규칙을 정하여 이에 따라 게임을 할 수 있는가?
(2) 상대편에게 공을 빼앗기지 않고 이어주기와 몰기를 정확히 할 수 있는가?
(3) 공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확히 던질 수 있는가?
(4) 양손으로 공을 몰다가 방향 바꾸기와 멈추기를 할 수 있는가?
2. 인지적 영역
(1) 공을 이어 주거나, 몰 때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2)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이나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고 있는가?
(3) 게임의 요소를 변형시켜 다양한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3. 정의적 영역
(1) 즐거운 마음으로 친구들과 협동하며 운동하는 태도를 가졌는가?
(2) 자신감을 가지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졌는가?
(3) 규칙을 지키며 질서 있게 참여하려는 태도를 가졌는가?
Ⅶ.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단 원
2.게임활동-(3) 공놀이
일 시
2003. 6. 28(토) 3교시
장소
체육관
학 습
주 제
대장공놀이하기
교과서
차 시
62쪽
(1/3차시)
지도
교생
학 습
목 표
대장공놀이를 통해 농구게임의 기본 기술을 익힐 수 있다.
학습 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 료( )
및
유 의 점( )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준비운동
공부 할 문제
확인
4열 가로 대형으로 모인다.
-건강 상태 및 복장 상태를 확인한다.
준비운동을 한다.
-구령을 붙이고 준비 운동을 하도록 한다.
본 시에 학습 할 문제를 제시한다.
.한 친구를 기준으로 4열 가로 대형으로 모인
다.
- 몸이 불편한 학생은
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수업을 견학한다.
.선생님의 구령에 맞추어 준비운동을 한다.
.이번 시간에 학습 할
문제를 확인한다.
7'
3'
질서를 잘 지켜
모이도록 한다.
몸의 각 부분의 관절을 충분히 풀어준다.
학습목표
♣ 대장공 놀이를 해보자
학습활동 안내하기
-게임 규칙 알기
-대장공 놀이하기
.학습활동 순서 알기
- 게임 규칙 알기
- 대장공 놀이하기
게임규칙 설명하기
5'
농구공 4개,
의자 4개,
종이 테이프,
주장 표시,
규칙표,
호루라기
활동 1
.게임 규칙 설명하기
- 반칙이 되는 경우 알
려 주기
·공격 또는 수비수가 골 지역으로 들어갔을 경우
·공을 잡고 다섯 걸음 이상 걸었을 경우
`.활동 1
게임 규칙 알기
-반칙이 되는 경우 알
기
·공격 또는 수비수가 골 지역으로 들어갔을 경우
·공을 잡고 다섯 걸음 이상 걸었을 경우
학습 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 료( )
및
유 의 점( )
교사 활동
학생 활동
게임규칙 설명하기
게임하기
정리운동
차시예고
-게임의 시작 알려주기
·양 모둠의 주장이 가위바위 보로 자기편 진영 정하기
·모든 선수가 중앙에 둘러선 후 심판이 선수들 사이에 공을 던져주고 이를 쳐냄으로써 시작하기
-게임의 진행 알아보기
·게임중 공이 옆줄 밖으로 나가면 나가기 전 최종적으로 몸에 맞은 상대편 선수에게 던지기
·게임중 공이 끝줄 밖으로 나가면 상대편에게 던지기
·게임 중 반칙을 하면 상대편 선수에게 파울이 생긴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옆줄 밖에서 던지기
활동2
.대장공놀이시키기
-학생들이 대장공놀이
를 원할히 할 수 있도
록 심판을 본다.
발목, 다리, 허리 등
많이 사용한 부위를 충
분히 풀도록 한다.
다음시간 배울 내용을
안내한다.
-게임의 시작 알기
·양 모둠의 주장이 가위바위 보로 자기편 진영 정하기
·모든 선수가 중앙에 둘러선 후 심판이 선수들 사이에 공을 던져주고 이를 쳐냄으로써 시작하기
-게임의 진행 알아보기
·게임중 공이 옆줄 밖으로 나가면 나가기 전 최종적으로 몸에 맞은 상대편 선수에게 던지기
·게임중 공이 끝줄 밖으로 나가면 상대편에게 던지기
·게임 중 반칙을 하면 상대편 선수에게 파울이 생긴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옆줄 밖에서 던지기
.활동2
.대장공놀이하기
-규칙에 맞게 대장공 놀이를 한다.
.발목, 다리, 허리 등
많이 사용한 부위를 충
분히 풀어준다.
.다음시간에 배울 내용을 안다.
20
5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을
하도록 한다.
많이 사용한 부
위를 중심으로 풀어준다.
2. 판서 계획
♣ 대장공놀이를 해보자.
3.공놀이
- 대장공놀이
* 학습 안내도
<규칙표>
3. 준비계획
(1) 교사 : 호루라기, 체육복, 종이 테이프
(2) 학생 : 간편한 복장, 농구공 4개, 의자 4개
4. 형성(수행)평가 계획
평가영역
평가기준
평가시기
평가방법
심동적 영역
·공 이어주기와 공 받기, 공던지기를 잘하고 있는가?
수업중
관찰법
인지적 영역
·공을 이어주고 던지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게임의 규칙을 잘 알고 있는가?
수업중
관찰법
정의적 영역
·다른 아동들과 협동하여 게임을 하는가?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수업중
관찰법
참고 문헌
1.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교육(수업)실습 안내 및 지도 수업안,
2.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2, 교육실습안내,
3.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체육 4, 서울: 대한교과서(주),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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