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의 삶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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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용운의 삶과 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 한용운의 생애
2 . 한용운 시의 이해와 감상
⑴ 님의 침묵
⑵ 알 수 없어요
⑶ 당신을 보았습니다
⑷ 복종
⑸ 이별은 미의 창조
⑹ 나룻배와 행인
3 . 식민지 현실의 폭로와 저항의 의지

Ⅲ. 결론

본문내용

인 어조를 띠고 있는 데 비해, 만해의 '님'은 반드시 돌아올 것을 확신하는 '님'이므로 그의 시는 항상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분위기이다.
3 . 식민지 현실의 폭로와 저항의 의지
1920년대 {백조}를 중심으로 한 퇴폐적 낭만주의는 1922년 '힘(力)의 예술'을 들고 일본에서 귀국한 김기진(金基鎭)과 그에 동조한 배재 중학 동기생인 박영희(朴英熙)에 의해서 일대 전환을 맞게 된다. 1920년대 초의 한국의 문단은, 이광수(李光洙)·최남선(崔南善)의 계몽주의, 김동인(金東仁)을 중심으로 한 예술지상주의, 염상섭(廉尙燮)의 일본식 자연주의, {백조}를 중심으로 한 퇴폐적 낭만주의 등의 흐름이 뒤섞여 있었다. 여기에 새로운 문학 운동으로서 '계급주의 문학'이 가세하게 되는 것이다.
계급 문학은 보통 '프로 문학' 또는 '경향 문학'으로 불리지만,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이 중 특히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용어는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보통 KAPF(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조직 이전의 자연발생적 계급주의적 색채의 문학을 의미한다. 계급 문학은 1922년 송영(宋影), 이적효(李赤曉), 박세영(朴世永) 등의 염군사(焰群社)라는 최초의 사회주의 예술 단체의 조직으로 구체화된다. 그러나 이 단체에서 발간한 {염군}이라는 잡지는 발간 금지를 당하여 그 자세한 작품 활동은 알 수 없다. 1924년에는 PASKYULA라는 문학 써클이 조직된다. 이 단체는 박영희, 안석영(安夕影), 김기진, 이익상(李益相) 등의 구성원이 자신들의 이름의 영문자를 모아 이름을 붙인 친목적인 문학 단체로서, 한두 번의 문학 강연회 외에는 뚜렷한 활동은 보이지 않는다.
이 두 단체가 1925년 8월 하나로 통합하여 조직한 단체가 바로 '카프 KAPF'이다. 그러나 이 단체도 창립 당시에는 뚜렷한 강령이나 활동 방침이 정해지지 않은 이름만의 써클적 성격의 모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던 것이 1927년 박영희에 의해 분명한 목적 의식의 활동 방침이 주창되고 다수의 구성원이 이에 동조하면서 카프는 1935년 해산될 때까지 한국 문단 내의 최대 구심점으로 자리잡게 된다. 1920년대 중반부터 1930년대 중반의 약 10년 동안은 이러한 카프를 중심으로 한 계급 문학 시대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이들이 차지하는 문단의 비중은 매우 컸다.
1920년대 이후 각종 사회주의 단체들이 조직되면서 지식인들의 현실 비판 의식이 눈뜨게 되고 날로 가혹해져 가는 식민지 지배에 대한 저항 의지가 싹트게 되면서, 이러한 현실에 적극적으로 맞서고자 하는 저항 문학 또는 현실주의(realism) 문학 운동이 활발히 전개된다. 이러한 문학 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하였던 조직이 바로 카프로서 이들에 의한 계급 문학은 곧 일제에 대항하는 저항 문학의 성격을 띠게 되는 것이다. 이들의 문학은 1934년의 박영희의 전향 선언의 한 문구 "얻은 것은 이데올로기요, 상실한 것은 예술 자신이었다."에서 보듯 흔히 예술성의 포기로 비판받고 있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이들이 막무가내로 문학 작품에서 선전·선동만을 주장한 것은 아니었다. 어디까지나 사상성을 근거로 한 예술적 감동이 이들 문학의 목표였다. 이들의 문학 활동은 비평과 소설 창작에서 두드러지지만 시에 있어서도 많은 훌륭한 작품을 남겼다. 비록 현실적 제약으로 많은 작품들이 복자(伏字)처리를 당하여 그 전모를 알 수는 없지만 이 단원에 소개되고 있는 작품만으로도 당시 치열하게 살아갔던 우리 선조들의 저항 문학 정신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실 폭로와 저항의 의지는 일부 민족주의 시인들에 의하여서도 활발히 전개된다. 그 대표적 시인이 이육사와 윤동주로 이들은 작품 활동과 독립운동을 병행하다가 불행히도 해방을 보지 못하고 옥사하고 만다. 특히, 윤동주는 그의 모든 작품들이 사후에 유고집으로만 소개되는 비극적인 삶을 살다간 시인이지만, 그만큼 이들의 시에는 조국 광복에 대한 열망이 뜨거운 민족애로 넘쳐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전문적인 시인이기보다는 소설 창작과 연극·영화 운동을 통하여 민족 운동에 힘을 쏟았던 심훈의 유고시도 우리에게 진한 감동을 전해 준다.
실려 있는 거의 모든 시들은 식민지 현실의 가혹한 상처를 보듬고 살아간 비극적 삶의 정화(精華)들이다. 특히, 그 계급주의적 사상성으로 말미암아, 또는 해방 이후의 월북의 행적 때문에 온전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우리의 문학사에서 슬그머니 사라져 버리고 만 일군(一群)의 시인들의 작품 중에는, 당시의 현실을 온몸으로 부딪치며 헤쳐 나갔던 치열한 삶의 행적이 선명하게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이들 작품들을 너그럽게 읽으면서 우리의 문학 유산을 더욱 풍요하게 만들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Ⅲ. 결론
한용운은 그 시대의 다른 어느 시인에게도 그리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문학 유산을 우리에게 남겨주었다. 우리의 근대 민족사에 시인으로서, 종교가로서, 혁명가로서 혼미한 민족의 앞에 서서 민족을 이끌던 선구자 역할을 하였다. 만해의 시는 타고르로 대표되는 외래시의 영향을 소신 있게 받아들이며 이것을 충분히 소화하고 극복하였던 것으로 이해된다. 또한 당대 시와의 폭넓은 상관관계 속에서 이들을 종합하고 지향함으로써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성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만해는 언제나 문단 외적인 시인으로 형이상학적이고 명상적이며 종교적, 민족적 전통에 뿌리 박은 고도의 역사 의식을 내포한 시를 다루었다.
그는 당시의 상황을 님의 침묵의 시대로 밝혀 놓고 조국과 민족과 진리 등으로 표상되는 '님'을 통해 민족의 현실과 염원을 노래했다. 곧 한용운은 그의 문학에 사상가로서 혁명가로서 행동적인 종교인으로서 전인적인 생명을 투입했던 것이다.
※ 참고문헌
한용운 평전 고, 은 고려원, 2000
한용운 박, 철희 서강대학교출판부, 1997
한용운 최, 동호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한용운연구 김, 열규 새문사, 1982 810.9 김64한
한용운문학연구 김, 재홍 일지사, 1982
한용운 상연구 만해사상연구회 민족사, 1981
(만해)한용운 임중림 太極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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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25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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