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로웬펠드의 생애
2.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
1) 사상적 배경
2)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
(1) 어린이 미술표현의 독특성 강조
(2) 창의적 자기표현의 중시
(3) 발달 과정의 단계화
3)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1) 미술에 대한 관점
(2) 교사의 자질에 대한 관점
(3) 미술교육에 대한 견해 요약
3. 미술교육 방법론
1) 미술표현유형의 구분
2) 창의성의 강조
3) 적절한 동기부여의 강조
4. 영향
1) 세계미술교육에 미친 영향
2) 한국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
2.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
1) 사상적 배경
2)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
(1) 어린이 미술표현의 독특성 강조
(2) 창의적 자기표현의 중시
(3) 발달 과정의 단계화
3)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1) 미술에 대한 관점
(2) 교사의 자질에 대한 관점
(3) 미술교육에 대한 견해 요약
3. 미술교육 방법론
1) 미술표현유형의 구분
2) 창의성의 강조
3) 적절한 동기부여의 강조
4. 영향
1) 세계미술교육에 미친 영향
2) 한국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다. 또 어린이의 운동신경협응력에는 한계가 있지만 그것으로 비사실적 미술작품을 충분히 설명하지는 못한다. 지각발달, 문화적 영향, 과거의 경험, 아동들사이에서의 개인차 등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학년수준이나 시기에서 정확하게 각자의 미술적 발달단계가 일어나는 것을 지적하는 것은 어렵다. 로웬펠드는 이렇게 하려고 시도했지만 교사들은 특별히 미술활동에서 인간의 활동을 일치하기 보다는 그 독특함을 이해하고 있어야 했다. 따라서 크게는 한국의 어린이와 다른 나라 어린이의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따른 차이를 들 수 있다. 어려서부터 젓가락을 사용하여 손의 근육운동과 조작기능이 뛰어나고, 유교문화적 전통으로 자기주장과 표현에서도 차이가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로웬펠드나 그 밖의 창조주의 미술교육학자들이 제시한 아동발달 특성은 한국형으로 다시 수정하기 위하여 미술교육관계자나 미술교육학자들이 연구하여야 할 과제이다.
셋째, 일제 통치하에서의 기능주의 미술교육의 계속적인 영향으로 창조주의 미술교육이 왜곡되어진 점이다. 35년동안 한국의 미술교육은 일본의 식민지 통치를 받아왔으며 서구의 합리적인 미술교육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한채 일본의 군수품 생산을 위한 미술교육, 즉 기술교육(공작교육)으로 제한되었다. 이러한 불행은 일본의 미술교육의 '표준'으로 오해하는 경향을 갖게 했다. 이러한 오해는 오늘날에도 깨끗이 가시지 않았다. 이 때문에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학습현장의 실제에서 왜곡되어 지는 경향이 있었다.
넷째, 한국미술 교육학자의 부재와 이론적 체계의 미비로 창조주의 미술교육이 한국 자체적인 미술교육사상으로 발전되지 못한 점이다.
미술교사, 미술교육 연구가 등을 주로 산출해야 할 고유한 성격을 가지는 '미술교육과'가 작가를 산출하는 일반 '미술과'와 거의 구별되지 않는 사범교육을 하고 있는데 그 원인은 대부분 미술가로서 활동하고 있는 미술교육과의 지도교수들의 연구와 자질, 학생의 미술교육연구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의 부족이다. 이처럼 창조주의 미술교육이 도입된 후에도 구태의연한 채 한국미술교육에 적합한 계속적인 학문적 발전과 체계를 이루지 못했다. 그래서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한국미술교육에 정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은 교육과정의 지도내용 등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실제적인 미술학습 현장에서는 왜곡되어 지거나, 일본 통치하의 기능주의 미술교육의 영향으로 답습적인 미술교육에 머물러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상의 몇가지 문제점에 대하여 한국미술교육은 꾸준히 개선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참고문헌 -----------------------------------------------------------------------
1.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2. 손현숙,「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이 한국국민학교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1992
3.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규선 외2,「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4
셋째, 일제 통치하에서의 기능주의 미술교육의 계속적인 영향으로 창조주의 미술교육이 왜곡되어진 점이다. 35년동안 한국의 미술교육은 일본의 식민지 통치를 받아왔으며 서구의 합리적인 미술교육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한채 일본의 군수품 생산을 위한 미술교육, 즉 기술교육(공작교육)으로 제한되었다. 이러한 불행은 일본의 미술교육의 '표준'으로 오해하는 경향을 갖게 했다. 이러한 오해는 오늘날에도 깨끗이 가시지 않았다. 이 때문에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학습현장의 실제에서 왜곡되어 지는 경향이 있었다.
넷째, 한국미술 교육학자의 부재와 이론적 체계의 미비로 창조주의 미술교육이 한국 자체적인 미술교육사상으로 발전되지 못한 점이다.
미술교사, 미술교육 연구가 등을 주로 산출해야 할 고유한 성격을 가지는 '미술교육과'가 작가를 산출하는 일반 '미술과'와 거의 구별되지 않는 사범교육을 하고 있는데 그 원인은 대부분 미술가로서 활동하고 있는 미술교육과의 지도교수들의 연구와 자질, 학생의 미술교육연구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의 부족이다. 이처럼 창조주의 미술교육이 도입된 후에도 구태의연한 채 한국미술교육에 적합한 계속적인 학문적 발전과 체계를 이루지 못했다. 그래서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한국미술교육에 정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은 교육과정의 지도내용 등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실제적인 미술학습 현장에서는 왜곡되어 지거나, 일본 통치하의 기능주의 미술교육의 영향으로 답습적인 미술교육에 머물러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상의 몇가지 문제점에 대하여 한국미술교육은 꾸준히 개선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참고문헌 -----------------------------------------------------------------------
1.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2. 손현숙,「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이 한국국민학교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1992
3.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규선 외2,「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4
추천자료
- 미술교육의 흐름 (표현중심, 창의성중심, 이해중심, 포스트모던 미술교육)
- [초등미술교육2]19세기 이후 미술교육의 변천과 오늘날 미술교육의 지도방안에 대한 고찰
- 독서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해양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통일교육...
- [교육프로그램]성교육프로그램 사례, 미술관교육프로그램 사례, 컴퓨터교육프로그램 사례, 심...
- 수학과교육(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
- [미술교육][미대입시제도][미대입시]미술교육의 배경, 미술교육의 목적, 미대입시제도의 현황...
- [프랑스교육]프랑스교육의 성격, 프랑스교육의 학제구조, 프랑스교육의 관련정책, 프랑스교육...
- [인터넷미술][미술품경매][미술관교육]인터넷미술의 필요성, 인터넷미술의 활용 분야, 인터넷...
- [부모의 교육][부모의 지도]부모의 미술교육(미술지도), 부모의 예절교육(예절지도), 부모의 ...
- [수업아이디어]미술수업(미술교육)아이디어, 국어수업(국어교육)아이디어, 수학수업(수학교육...
- [박물관교육, 문화재교육, 미술교육, 인터넷교육, 감상교육, 지역화교육]박물관교육과 문화재...
-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미술교육, 미술교과서,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
- 어린이(아동)와 미술관교육, 미술교육, 어린이(아동)와 가정교육, 인성교육, 어린이(아동)와 ...
- 아동미술교육과 발달영역 간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고 미술활동 한 가지를 제시한 후 그 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