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흐름 (표현중심, 창의성중심, 이해중심, 포스트모던 미술교육)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교육의 흐름 (표현중심, 창의성중심, 이해중심, 포스트모던 미술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4. 포스트모던 미술교육

본문내용

하다는 주장.
·다문화 미술교육: 다른 문화의 미술을 그 특유의 표현으로 이해하기 위해 그 문화의 예 술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
4) 긍정적인 측면
첫째, 미술교육에서 표현 뿐만 아니라 미술이해와 감상을 강조.
둘째,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와 수업, 교육과정을 매우 강조.
셋째,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하여 미술의 본질적 가치와 미술교육을 학문의 체계로 세우는 데 기여함.
5) 부정적인 측면
첫째, 미술교육을 미술에 관한 지식의 전달로 흐르게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둘째, 미술을 학생들에게 체계적이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시킬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지도방법의 제시가 미흡함.
셋째, 교육의 결과와 표현결과를 지나치게 강조함.
4. 포스트모던 미술교육
주요 특징
1) 사회 문화적 맥락의 강조
정보 사회 문화에서 시각적 문해력의 필요성 증대
문화 정체성과 세계 문화 이해의 강화
2) 사회 문화에 대한 시각의 확대
사회 문화적 이슈의 반영
다원적 가치의 수용
표현 매체와 형식의 확장
3) 다원적 접근으로의 전환
구성주의적 접근
절충적, 복합적 접근
해체적 접근
통합적 접근
참고문헌 ----------------------------------------------

추천자료

  • 가격7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02.13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1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