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의 생애와 미술교육사상과 영향 그리고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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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웬펠드의 생애와 미술교육사상과 영향 그리고 비판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로웬펠드의 생애

2. 사상의 배경

3. 로웬펠드의 미술교육 사상
1)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
2)발달 과정의 단계화
3)지도방법
4)시각형과 촉각형

4. 로웬펠드 미술교육사상의 영향

5. 로웬펠드 사상의 비판과 시사점

본문내용

예술을 포함한 모든 중요한 인간 노력은 기본 기능습득을 요구하며 미술은 항상 재미있는 것만은 아니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미술을 활용할 수 있는 어린이를 길러야 하며, 이를 위해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교육이 필요하다. 미술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어야 그에 따른 표현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둘째, 로웬펠드의 연구는 정확한 기록과 문서화가 결여되어 있다. 각 발달단계는 객관성을 보증할 수 있는 실험연구라 보기 어려우며, 약간 독단적인 면이 보이고 어린이와 함께 지낸 경험에서 이끌어낸 결과라 일반화에 어려움이 있다. 예를 들어 로웬펠드는 성인이나 교사의 간섭, 모사, 칠하기 그림책(coloring book) 등을 금지하는데 이는 실험연구한 결과라기보다 예견적인 측면이 강하다. 따라서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결과도 과정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미술은 과정을 중시해야 하지만 제작결과 역시 감상, 평가하지 않으면 다음 표현과 지도에 연결되지 않는다. 즉, 어린이의 연계성 있는 표현을 위해 어린이는 자신의 표현결과를 다른 표현에 적용하여 더 나은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도 어린이의 표현결과를 분석하여 자신의 지도를 평가해 다음 지도와 연결시켜야 하는 것이다.
넷째, 교사 역할의 소극성이다. 그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그 역할은 주로 동기부여에 한정되고 어린이의 표현에 간섭하는 극도로 경고한다. 하지만 어린이를 간섭하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하게 해도 그리는 데 자신없어 하는 어린이는 매우 많다. 그 이유가 부모나 교사의 간섭 때문이라기보다는 자신의 표현과 대상, 자신의 작품과 다른 잘 그린 사람의 작품의 차이를 인식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아야 한다. 교사의 소극성이나 방임은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보고 비교·칭찬하는 것을 어렵게 하며 구체적이고 특정한 표현과 기능발달을 돕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어린이의 창의성은 혼자 힘이 아닌 다른 창의적인 어린이나 작품을 보고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를 받으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 옮김, 1995
2. 한국 초등 미술 교육학회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서울
3. 김춘일저 《아동미술론》 미진사, 1985, 서울
4.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로웬펠드·브리테인 지음, 미진사,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옮김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2.18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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