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겔로그(R. Kellog)의 분류
Ⅱ. 로웬펠드 그림발달단계
Ⅱ. 로웬펠드 그림발달단계
본문내용
에 우뇌로 보는 지도를 통하여 사물을 새로이 보는 방법을 지도해야만 상징적 표현에서 사실적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되며 미술표현능력이 정체되는 현상도 없어진다. 또 이 시기의 아동은 몇 가지 점에서 관점을 전환하는데 그것은 자기중심에서 타인도 의식하게 되고, 주관적 표현을 객관화시키려고 노력하며, 상징적 표현이 사실적인 표현이 되고, 도식적 표현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표현을 시도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동들이 자신의 잘 그려지지 않는 표현에 실망하고 있을 때 “좀더 자세히 그려봐”. “어떻게 그게 이렇게 생겼니?” 라고 말을 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상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잘 그려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왜 멀리 있는 것은 작게 보이고 흐리게 보이는지 등에 대해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5. 의사실기(합리적인 표현 11~13세)
발달단계에 있어서 의사실기는 가장 흥미로운 시기지만, 미술교육에서는 가장 노력을 요하는 시기이다. 시각형 어린이에게서 발견되는 중요한 점은 멀리 있는 대상을 작게 그린다는 사실이며 비시각형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정서와 자아의 표현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에게 공간이란 그들의 표현에 필요할 때만 의미를 갖는다. 시각형 어린이는 환경을 보다 선호하며 관람자처럼 표현하고, 비시각형 어린이는 자신에게 보다 집중하며 환경은 그에게 정서적인 의미를 가질 때만 표현하게 된다.
6. 결정기(청소년기)
공간적 사실기라고도 하며 중학교 이상의 학생들이 해당된다. 이 시기는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님을 발견하게 되고, 자아인식능력과 환경에 대한 인식능력이 급격하게 발달하게 된다. 미술표현에 있어서 형태에 대한 사실적 표현뿐만 아니라 입체적 공간을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환경에 대한 인식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공간에 대한 관심이 깊어져서 공간에서의 크기, 색채, 명암, 원근 등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그런 인식들을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실재에 가까운 색을 사용하고 주관적이며 개성적인 표현을 하려고 애쓰며, 각 요소와 부분 간의 조화로운 표현을 하려 노력한다. 정열과 야망, 낭만적 이상, 성적 자각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특징들이 표현에 나타난다. 표현이 더욱 복잡하고 정교해진다. 어떤 아동은 그림 그리기를 계속하지 않거나. 지지받지 못할 경우 이 단계에 도달하지 못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그림 발달단계 중 이 단계에 이르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의 기술적 능력이 부족하다고 낙담하거나 다른 관심들로 인해 10세 또는 11세 즈음 그리거나 만드는 미술을 계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 연구 : 아동미술을 중심으로,
오순화, 2002, 원광대학교
아동미술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재료기법 연구, 박지연, 2007, 조선대학교
미술지도를 통한 아동심리치료의 효과
(Art therapy as therapeutic and educational tools in children),
김혜라, 2004, 명지대학교
5. 의사실기(합리적인 표현 11~13세)
발달단계에 있어서 의사실기는 가장 흥미로운 시기지만, 미술교육에서는 가장 노력을 요하는 시기이다. 시각형 어린이에게서 발견되는 중요한 점은 멀리 있는 대상을 작게 그린다는 사실이며 비시각형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정서와 자아의 표현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에게 공간이란 그들의 표현에 필요할 때만 의미를 갖는다. 시각형 어린이는 환경을 보다 선호하며 관람자처럼 표현하고, 비시각형 어린이는 자신에게 보다 집중하며 환경은 그에게 정서적인 의미를 가질 때만 표현하게 된다.
6. 결정기(청소년기)
공간적 사실기라고도 하며 중학교 이상의 학생들이 해당된다. 이 시기는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님을 발견하게 되고, 자아인식능력과 환경에 대한 인식능력이 급격하게 발달하게 된다. 미술표현에 있어서 형태에 대한 사실적 표현뿐만 아니라 입체적 공간을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환경에 대한 인식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공간에 대한 관심이 깊어져서 공간에서의 크기, 색채, 명암, 원근 등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그런 인식들을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실재에 가까운 색을 사용하고 주관적이며 개성적인 표현을 하려고 애쓰며, 각 요소와 부분 간의 조화로운 표현을 하려 노력한다. 정열과 야망, 낭만적 이상, 성적 자각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특징들이 표현에 나타난다. 표현이 더욱 복잡하고 정교해진다. 어떤 아동은 그림 그리기를 계속하지 않거나. 지지받지 못할 경우 이 단계에 도달하지 못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그림 발달단계 중 이 단계에 이르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의 기술적 능력이 부족하다고 낙담하거나 다른 관심들로 인해 10세 또는 11세 즈음 그리거나 만드는 미술을 계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 연구 : 아동미술을 중심으로,
오순화, 2002, 원광대학교
아동미술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재료기법 연구, 박지연, 2007, 조선대학교
미술지도를 통한 아동심리치료의 효과
(Art therapy as therapeutic and educational tools in children),
김혜라, 2004, 명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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