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역기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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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Ⅱ.정보와 정보화 사회
1. 정보( 情報 , information) 의 개념
2. 정보의 특성
3. 정보화사회의 개념
4. 정보화사회의 특성

Ⅲ.정보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1.낙관론
2. 비관론
3. 중립론

Ⅳ.정보사회의 역기능
1. 프라이버시 침해
2. 문화 지체(cultural lag)
3. 정보불평등과 정보격차(information gap)
4. 정보과잉 현상
5. 컴퓨터 범죄의 증가
6. 가치관의 혼란.
7.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폐쇄적 지향의 증가
8. 극단적인 군중심리화.
9. 가정파괴
10. 뉴 미디어 부적응
11. 노동 의무의 황폐(무기력감, 소외감, 고립감)

Ⅴ.결론

본문내용

가 바로 인터넷 중독증이 아닌가 싶다.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이 날로 늘어나면서 개인은 물론 사회적 건강과 건전한 상식마저 해치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는 주로 청소년이나 대학생들이 중독 증상에 빠졌는데 최근 들어서는 30대, 40대 심지어 50대에 이르기까지 인터넷 중독증이 확산되고 있다니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
이젠 나이를 초월해 남녀노소없이 인터넷에 매몰돼 겁나기만 한다. 인터넷에 들어가지 않으면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니 마약이나 중독이 아닐 수 없다.
20대 남성이 86시간 동안 쉬지 않고 게임을 하다 사망한 사례도 있다고 한다. 어떤 30대 회사원은 하루 10시간 이상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다가 직장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가족간의 대화가 단절돼 이혼사태에까지 이르고 있다고 한다. 또 어떤 주부는 사이버 고스톱 같은 도박 게임을 끊지 못해 가사를 등한시하다 파경을 맞았다고도 한다. 온라인 채팅이 오프라인에서의 불륜으로까지 이어져 가정파탄에 이른 사례도 종종 나오고 있다. 이들 중 젊은이는 취업난 때문에, 중년층은 직장과 가정에서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인터넷에 지나치게 의존한다고 한다. 인터넷이 현대 문명의 최대 이기요, 총아임엔 틀림없다. 그러나 중독 증상이 이 지경이 되고서는 심각한 일종의 문명병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구 100명당 55명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우리나라는 세계 3위의 인터넷 강국이다. 이제 인터넷의 효용성을 높이는 일뿐만 아니라 그 문제점과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 데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당국은 청소년에 유해한 음란·폭력 사이트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중증 중독자들에 대한 정신과적 치료 기회를 늘려야 한다. 그리고 언론과 정부에서도 인터넷의 올바른 사용과 적정한 사용을 위한 대대적인 사회적 캠페인과 홍보를 벌일 시점도 됐다고 본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자신의 마음가짐이다. 건전한 이용자가 되지 못하고 인터넷의 노예가 되는 것은 자신에게나 사회적으로나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부모들도 자녀들이 인터넷을 올바르고 절제있게 쓰도록 지도에 나서고 스포츠나 취미활동 등 건전한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중장년층들도 꼭 필요한 정보 외에는 인터넷을 과용하는 일이 없도록 절제해야 할 것이다.
우정렬 부산 중구 보수동
10. 뉴 미디어 부적응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는 뉴 미디어와 각 매체의 발달속도를 개인이 쫓아가지 못하게 된다. 기성세대의 경우 컴퓨터와 인터넷은커녕 각종 전자제품의 사용에도 불편을 겪는 경우가 발생한다. 인간의 발전속도와는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좌절감,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된다.
뉴미디어 부적응 사례
노인들 정보화 시대 소외 심각
[속보, IT] 2003년 10월 03일 (금) 09:45
⊙앵커: 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노인들에게는 컴퓨터나 인터넷이 커다란 장벽이 됐습니다.
스스로 교육장을 찾는 노인들은 그나마 적응하고 있는 상태고 대부분의 노인들은 젊은층과의 정보격차를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백진원 기자입니다.
⊙기자: 60살 이상의 노인들에게 컴퓨터를 가르치는 한 교육장입니다.
큰 마음을 먹고 교육을 받고 있지만 노인들로서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윤영표(75살): 어려운 점이 많았죠, 그래서 막상 해 보니까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워서...
⊙기자: 6년째 강사를 하고 있는 노인은 자신감을 강조합니다.
⊙허만수(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강사): 노인도 누구나 할 수 있다.
노인이라고 컴퓨터를 못 하는 것 아니다.
자신감을 갖고 홍보가 돼야죠.
⊙기자: 그나마 이런 교육을 받는 노인들은 큰 장벽을 넘은 경우입니다.
우리나라 2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94%를 넘어선 반면 50대 이상 장년층의 이용률은 10%에 불과해 정보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병하(한국정보문화진흥원 부장): 정보화에 굉장히 뒤쳐져 있는 게 사실입니다.
기계에 대한 활용측면에서도 많이 부족하고요.
IT용어의 생소함이라든가.
⊙기자: 교육여건 등 인프라는 훌륭한 데도 정보격차가 큰 것은 노인들의 소극적 태도도 한 원인입니다.
⊙문형남(숙대 E비즈니스과 교수): 정부뿐만 아니라 노인 스스로가 정보화교육에 적극 동참하면서 고용창출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자: 세대간 정보격차 해소 문제가 IT강국의 새로운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KBS뉴스 백진원입니다.
11. 노동 의무의 황폐(무기력감, 소외감, 고립감)
제레미 리프킨의 '노동의 종말'에 따르면 기술발전에 이은 경영혁신이 현재 대량해고와 실업이라는 결과를 낳고 있으며, 이는 종국적으로 블루. 화이트칼라 가릴것 없이 노동의 종말을 초래할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다. 나아가 기술의 발전이 멀지 않은 장래에 심각한 유휴노동을 초래, 지구촌 전체가 몰락할 수도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첨단기술과 정보화사회, 경영혁신은 1930년대 대공황이후 전세계적으로 8억명 이상을 실업자나 잠재실업자로 전락시켰으며 이로 인해 세계는 화해할 수 없는 두세력, 즉 첨단기술의 기술세계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정보엘리트집단과 자동화돼가는 세계에서 도태된 영구실업자 집단으로 빠르게 양극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인간노동은 서서히, 그러나 필연적으로 감소해가고 있다.
Ⅴ. 결론
정보화사회에서 정보화가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지대한 것이며, 그것은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가진다. 그래서 우리는 정보화사회가 우리에게 진정한 의미의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정보화사회에서의 역기능을 극복해야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정보화사회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야하는데, 이는 국가적으로 사회적으로 그리고 가정과 개인이 각자의 위치에서 해야할 몫이다.
둘째, 한국인, 한국에 맞게 정보를 파악하고 소프트웨어화 하는데 노력해야한다.
셋째, 창의력을 기우는 사회로의 진전이 필요하다.
넷째, 정보통신 기술에 따른 비인간화, 비인격화에 대한 대응(윤리의 문제 제고)을 해야한다.
다섯째, 정보의 상품화에 따른 올바른 소득분배와 프라이버시 침해방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역기능에 대한 시민적 참여가 또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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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9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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