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님을 직접 대면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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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⑴공자님. 공자님은 군주는 군주답게, 신하는 신하답게(논어) 행동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 어렸을 때부터 제사를 지내는 놀이를 할 정도로 예를 중요시 하셨습니다. 이것은 공자님이 귀족 출신 이라 봉건제도의 세습을 더 강화 하기 위해서 그러신 것이 아니신지요. 이러 애기는 무조건적인 복종을 의미 하시는 겁니까?

⑵공자님은 현자이셨습니다. 그런데 왜 후대를 위해 책 한권도 남기지 않으셨는지요.


⑶`나는 어려서 가난 하렸기 때문에 잡다한 일을 두루 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중요한 일이 아닙니다. 군자가 다재다능한 필요가 있겠습니까?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논어) 우리나라는 경제가 지금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기업의 최고 경영자로써 잡다한 능력이 아닌 어떤 능력이 필요하겠습니까?

⑷공자님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무너져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의 주입식 교육은 이미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때린 선생님을 고소까지 하고 있습니다. 어떤 교육방법이 공자님이 생각하는 제대로 된 교육입니까?

⑸공자님은 노자님을 만났었지요. 노자님과 공자님의 생각의 차이는 무엇인지.

⑹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십니까?

본문내용

나오면 5세대 안에, 가신으로부터 나오면 3세대 안에 망하지 않는 경우가 드물다."(논어) 내 생각을 잘 말해주고 있는 구절이 아닌가. 중용에 대해서 또 이야기 해 보겠네. 한국에서 중용은 적당주의로 흘러가고 있어. 남보다 잘 할필요 없다. 남들 하는 만큼만 하자.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는 생각이지. "사람의 마음은 일정하지 않고 위태로우며, 성인의 마음은 쉽게 드러나지 않으니 오로지 사사로움이 없는 청정함과 일관됨으로 그 중을 유지하라"(논어) 중은 무질서하지 않는 공평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야. 한쪽의 치우치지 않는 양극단까지도 모두 통합하자는 이야기지. 중용의 의미는 전체적인 조화와 화합이야. 집단간의 투쟁, 세대간의 갈등 같은 분파와 분열을 통합하자는 의미로 자기 할 일만 하고 말자는 적당주의와 오히려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네..
유교는, 나의 사상은 옳던 그르던 한국에 많은 영향을 끼쳐왔네. 나의 지식은 당신 현실상황의 한계 때문에, 또한 내가 찾고 있었던 진리들도 현실에 뿌리를 두는 것이였기에 한계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네. 손자병법이 오늘날 경영에 이용되는 것처럼 논어의 사상들도 주체적인 수용을 통해서 바른 방향으로 이용됐으면 좋겠네.

키워드

공자,   동양철학,   사상,   유교,   철학,   유학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03.30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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