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실태 및 우리의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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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동북공정
(1)추진배경
(2)내용

3.중국측 논리에 대한 반박
(1)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는가?
(2)고구려의 역사적 정체성 문제

4.향후 대응방안
(1)남북공조
(2)국제화,정보화,대중화
(3)고구려사 연구센터의 설립
(4)학,민,관 네트워크 구축

5.결론

본문내용

유래하여 고려를 표기한데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북한지역에는 고구려 유물과 유적이 상당하며,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자료도 많으므로 남북한 학자들이 공동으로 조사하고 연구할 수 있다면 진정한 의미의 남북학술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남한에서 고구려사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것은 공간적·이념적 거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에야 비로소 고구려 현장에 접근할 수 있었으며, 사회주의 이념으로 인해 관련 문헌도 제대로 확보할 수 없었기에 고구려 연구자들이 나타난 것도 1990년대 이후부터였던 것이다. 여기에 중국 집안(集安)에 가려면 경주나 부여·공주에 가는 것보다 시간과 경비가 몇 배 이상 더 들기 때문에, 적극적인 지원없이는 고구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없는 실정이다. 고구려의 현장은 중국 뿐만 아니라 북한에도 많이 존재하지만, 접근이 매우 어렵다는 점이 역사 연구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4. 학(學)·민(民)·관(官) 네트워크 구축
우리도 중국 사회과학원 변강사지연구중심에 상응하는 국책 연구기관을 설립하여 중장기적 대응방안을 마련하여, 고구려사를 비롯한 고대 동북아시아 역사를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국민들과 전세계를 대상으로 홍보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고구려사 연구센터를 설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고구려사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관련자료 수집, 중장기적 기초 연구, 학문 후속세대 양성, 전문 민간기관 육성, 중국의 역사왜곡 실태 홍보 등의 다양한 제반 임무를 추진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와 학계가 공동으로 운영항면서 시민단체가 측면지원하는 학·민·관 연구센터 설립이 바람직하다.
연구센터의 구체적인 설립방안으로, 정부 출연 연구기관 형태로 설립하여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킴으로써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를 안정적·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으며,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킴으로써 학계의 역량을 최대한 결집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고구려를 비롯한 고조선·발해 연구자가 이 문제에 대한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예산을 늘리고 학문 후속세대들이 고구려·발해·고조선사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부와 학계·국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고구려사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만주 지역의 역사를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고조선·발해·고려 등의 역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연구하여 그 성과를 일반사회에 알리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결 론
예전에 일본의 임나일본부에 의한 역사 왜곡에 이어서 최근에는 중국의 노골적인 고구려사 왜곡이 우리 민족의 기개를 더럽히고 있다. 중국 국무원 산하 사회과학원 직속 변강사지연구중심이 동북공정이라는 국책 프로젝트를 통해 철저하고 치밀하게 고구려사를 왜곡하고 있는데, 특히 이번에 대대적으로 정비한 고구려 유적 및 박물관에 전시하고 있는 유물들에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는 안내문을 전시실마다 붙여 놓아 역사왜곡의 선전장으로 삼고 있다. 이 문제는 단순한 학술 문제인 동시에 국가 영토와 강역 및 주권을 포함하는 중대한 정치적 문제로서, 이미 지역성을 넘어선 국가 안전과 안정에 대한 전체 국면의 문제인 것이다.
중국은 고구려가 중국 영역내의 민족이 건립한 지방정권이라고 주장하나, 고구려의 주민은 분명히 예맥족(濊貊族)이다. 활동중심이 바뀌면서 몇 번의 천도(遷都)가 있었으나, 결코 한사군(漢四郡)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주장하지만, 그 이전에 이미 고조선이 있어 한사군이 이 지역을 일시적으로 지배했다는 것은 중국인들도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다. 중국은 고구려가 줄곧 중국 역대 중앙왕조와 군신관계를 유지하였고, '중국'밖으로 벗어나기 위해 그 관계를 스스로 끊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조공과 책봉은 당시 동아시아 전체에 걸쳐 적용된 외교형식이었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고구려만을 중국의 지방정권으로 규정하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다. 또한 고구려가 당나라에 봉역도(封域圖)를 바쳤다는 것은 그 영역을 바친 것이 아니라, 고구려의 영역이 어디까지인가를 확실히 하기 위한 행위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고구려 멸망 후, 그 주체 집단이 한족에 융합되었다는 것을 내세워 고구려가 고대 중국의 지방민족정권이었다는 것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고구려 멸망 후 당나라에 강제로 끌려온 사람들도 있지만, 신라로 떠난 사람도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고구려지역에 남아 발해의 주민으로 살았다. 또한 고구려의 고(高)씨와 고려의 왕(王)씨는 혈연적으로 다르며, 시간적으로 250년이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역사적 계승성이 없다고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중국의 왕조는 한족과 북방민족의 왕조가 번갈아가면서 중원을 차지하였으며, 한족의 왕조도 모두가 다른 성씨이므로 역사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고 보아야 할 것인가?왕조의 계승은 혈연적 계승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 계승성이 중요한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남북공조를 통하여 고구려사 연구를 더욱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제화와 정보화를 통하여 국제사회에 고구려사를 비롯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작업을 수행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고구려사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이를 중심으로 고구려사의 연구와 사회교육 및 홍보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고구려사를 비롯한 한국사의 대중화, 역사의 대중화가 실현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로마의 유적이 프랑스나 영국에 있다고 하여, 프랑스·영국이 로마가 자신들의 역사라고 우기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자신들의 현실적 이익과 정치적 목적에 의거하여 한 국가의 역사 자체를 송두리째 빼앗아버리려는 파렴치한 중국의 행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아울러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자신이 소중한 우리 역사에 관심을 갖고 위대한 민족 자존심을 수호하려는 국민적 관심 요청이 매우 시급한 때가 아닐 수 없다. 훗날 우리 후손들에게 떳떳할 수 있도록 우리 역사 지키기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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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7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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