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샤니 `포켓몬스터 빵` 의 선풍적 인기
※참고
<`샤니` 홈페이지 게시판에서의 내용요약>
2. TV광고와 아동
1) 아동기 소비 행태의 중요성
2)TV광고 시청량과 아동의 구매욕구
3)광고와 관련된 아동소비자의 특성
4) 아동대상 TV광고의 특성
5) 아동대상 TV광고의 긍정적 시각
6) 포켓몬스터빵 광고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 극복방향 및 개선방안
※참고
<`샤니` 홈페이지 게시판에서의 내용요약>
2. TV광고와 아동
1) 아동기 소비 행태의 중요성
2)TV광고 시청량과 아동의 구매욕구
3)광고와 관련된 아동소비자의 특성
4) 아동대상 TV광고의 특성
5) 아동대상 TV광고의 긍정적 시각
6) 포켓몬스터빵 광고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 극복방향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과정을 통해 위 4)에서의 아동의 특성을 극복하여 올바른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하며, 아동의 합리적인 소비행동이 전반적인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하겠다.
본인이 제안하는 개선방향을 정리해 보면,
①기업은 아이들에게 사행심만 키워주는 판촉전략을 금지ㆍ지양해야한다.
샤니 측에서는 아이들에게 사행심만 키워주는 상행위를 금지하고, 원가절감과 품질향상으로 국가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경품(스티커)이 아닌 품질자체를 보고 상품을 구입하는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습관화할 수 있다.
하지만 연일 매출량 신기록을 기록하고 있는 샤니 회사가 과감히 포켓몬스터 스티커를 없애지는 않을 것 같다.
(보다 좀 더 현실적인 방안으로)
②부모의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포켓몬스터 스티커에 중독되어 있는 아이들을 가진 부모들은 자녀의 사달라는 요구에 무조건 들어줄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잘못을 짚어주고 설득시켜 자녀의 과소비적 성향을 바로잡아줘야 한다.
③빵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줘야 한다.
아동들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있는 부모와 교사는, 재화의 귀중함을 인식시키고 자신의 물건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교육시켜야 한다.
④아동들에게 체계적인 소비자교육을 실시해야한다.
어려서의 습관은 미래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동기의 소비자에게 근검절약하고 낭비를 예방하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아동들의 흥미를 끌만한 시청각 교구들도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 소비자 교육은 가정교육뿐만 아니라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정규교과과정에 포함되어 공식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⑤부모에 대한 소비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부모는 학령 전 아동소비자의 사회화작용인으로써 가장 중요하고 가정에서 가장 빈번하게 상호작용을 하게 되므로, 부모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실시하여 자녀들이 부모를 동일시하며 본받게 하여야 한다.
⑥일본캐릭터를 대신할 캐릭터를 개발한다.
만화캐릭터시장에서 가장 경제적인 규모가 큰 분야는 어린이용의 귀여운 캐릭터이다. 응용범위가 넓어 성인용 만화캐릭터에 비해 훨씬 더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가 일본의 포켓몬스터 캐릭터수입에 많은 돈을 지불하였다시피, 캐릭터는 개발비에 비해 많은 수익성을 낳는다.
일본에 비해 이렇다할 캐릭터가 없는 우리나라로서는 국내에서 인기를 끌 수 있고 세계로 뻗어나갈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참고문헌>
* 백선미,「아동소비자의 TV광고판별능력에 관한 연구」,『소비자학연구』7, 1996.
* 김시월ㆍ김연화,「아동소비자의 소비행태 분석」,『생활문화ㆍ예술』18, 1995.
* ,「어머니와 교사의 학령전 아동소비자교육 요구분석」, 『대한가정학회지』36권 1호, 1998.
* sbs 8시 뉴스, '스티커가 뭐길래', 1999.11.07.
* 한국일보, '포켓몬스터를 잡아라', 1999.11.04.
* 한국경제, '샤니 포켓몬스터빵', 1999.10.11.
* 경향신문, [해외], 1998.04.01.
* 인터넷, www.shany.co.kr(샤니 홈페이지)
본인이 제안하는 개선방향을 정리해 보면,
①기업은 아이들에게 사행심만 키워주는 판촉전략을 금지ㆍ지양해야한다.
샤니 측에서는 아이들에게 사행심만 키워주는 상행위를 금지하고, 원가절감과 품질향상으로 국가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경품(스티커)이 아닌 품질자체를 보고 상품을 구입하는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습관화할 수 있다.
하지만 연일 매출량 신기록을 기록하고 있는 샤니 회사가 과감히 포켓몬스터 스티커를 없애지는 않을 것 같다.
(보다 좀 더 현실적인 방안으로)
②부모의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포켓몬스터 스티커에 중독되어 있는 아이들을 가진 부모들은 자녀의 사달라는 요구에 무조건 들어줄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잘못을 짚어주고 설득시켜 자녀의 과소비적 성향을 바로잡아줘야 한다.
③빵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줘야 한다.
아동들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있는 부모와 교사는, 재화의 귀중함을 인식시키고 자신의 물건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교육시켜야 한다.
④아동들에게 체계적인 소비자교육을 실시해야한다.
어려서의 습관은 미래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동기의 소비자에게 근검절약하고 낭비를 예방하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아동들의 흥미를 끌만한 시청각 교구들도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 소비자 교육은 가정교육뿐만 아니라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정규교과과정에 포함되어 공식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⑤부모에 대한 소비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부모는 학령 전 아동소비자의 사회화작용인으로써 가장 중요하고 가정에서 가장 빈번하게 상호작용을 하게 되므로, 부모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실시하여 자녀들이 부모를 동일시하며 본받게 하여야 한다.
⑥일본캐릭터를 대신할 캐릭터를 개발한다.
만화캐릭터시장에서 가장 경제적인 규모가 큰 분야는 어린이용의 귀여운 캐릭터이다. 응용범위가 넓어 성인용 만화캐릭터에 비해 훨씬 더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가 일본의 포켓몬스터 캐릭터수입에 많은 돈을 지불하였다시피, 캐릭터는 개발비에 비해 많은 수익성을 낳는다.
일본에 비해 이렇다할 캐릭터가 없는 우리나라로서는 국내에서 인기를 끌 수 있고 세계로 뻗어나갈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참고문헌>
* 백선미,「아동소비자의 TV광고판별능력에 관한 연구」,『소비자학연구』7, 1996.
* 김시월ㆍ김연화,「아동소비자의 소비행태 분석」,『생활문화ㆍ예술』18, 1995.
* ,「어머니와 교사의 학령전 아동소비자교육 요구분석」, 『대한가정학회지』36권 1호, 1998.
* sbs 8시 뉴스, '스티커가 뭐길래', 1999.11.07.
* 한국일보, '포켓몬스터를 잡아라', 1999.11.04.
* 한국경제, '샤니 포켓몬스터빵', 1999.10.11.
* 경향신문, [해외], 1998.04.01.
* 인터넷, www.shany.co.kr(샤니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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