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컴퓨터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 CMC :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 CMC의 특징
- CMC와 인터넷은 동일한 개념이 아니다.
2. 사이버 공간과 인터넷
- 사이버 공간
- 인터넷
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1) 즉자성
2) 동시성
3) 쌍방향성
4. 사이버 커뮤니케이션과 영화 사파티스타
- 영화 내적
1) 사파티스타들의 복면 -> 사이버 상의 익명성 혹은 즉자성
2) 국적, 인종, 성별 이와 같은 것들로 인해 나뉘어지지 않는다.
3) 집단의 이익을 대변한다.
4) 대중의 지지와 참여를 필요로 한다.
5) 소수의 의견은 무시되고는 한다.
- 영화 외적
1) 인터넷을 활용한 정글의 반군
2) 인터넷을 통한 조직화
5. 영화 후아유에 커뮤니케이션 이론 적용
- CMC :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 CMC의 특징
- CMC와 인터넷은 동일한 개념이 아니다.
2. 사이버 공간과 인터넷
- 사이버 공간
- 인터넷
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1) 즉자성
2) 동시성
3) 쌍방향성
4. 사이버 커뮤니케이션과 영화 사파티스타
- 영화 내적
1) 사파티스타들의 복면 -> 사이버 상의 익명성 혹은 즉자성
2) 국적, 인종, 성별 이와 같은 것들로 인해 나뉘어지지 않는다.
3) 집단의 이익을 대변한다.
4) 대중의 지지와 참여를 필요로 한다.
5) 소수의 의견은 무시되고는 한다.
- 영화 외적
1) 인터넷을 활용한 정글의 반군
2) 인터넷을 통한 조직화
5. 영화 후아유에 커뮤니케이션 이론 적용
본문내용
있다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감이란 사회적인 분위기나 규범상 서로 다 하지 못하는 말 혹은 거리를 나타내는 것이다. CMC의 경우 서로 컴퓨터 화면으로 상대할 뿐만 아니라, 고도의 익명성과 상호 작용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거리로부터 벗어나 동질성이 강한 문화적 연대를 구성할 수 있다. 이는 '후아유'에 적용이 되는데 채팅게임 안에서의 둘은 매우 친해지게 되고 인주는 형태를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라고 믿고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던 자신이 전 수영 국가대표 선수였었다는 사실과 자신이 청각장애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형태에게 말하게 된다. 이는 사회적인 분위기상 장애라는 곱게 보지 않는 시선, 장애라는 요인을 채팅게임 안에서 게임 파트너인 형태에게 거리낌 없이 말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익명성이 보장된 가상공간이라는 점이 인주가 마음을 열어 형태에게 이야기를 할수 있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세 번째로 알아볼 CMC의 특징은 다양한 구성원들의 동시적 참여와 상호작용적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미디어, 특히 TV와 같은 대중매체의 경우 송신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정보에 의해 사회는 규범화되고 표준화된 '대중'이 중심이 되는 시대를 열었다면, CMC는 동시에 다수가 참여하고 같이 만들어 가는 생산소비자의 개별화된 사회를 만든다. 영화 '후아유'에서 형태는 '후아유'라는 채팅게임을 만드는 기획자이다. 이 채팅게임 안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동시적으로 참여하여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정보를 생산하거나 전달하기도 하고 게임을 하는 등 여러 가지 상호 작용적 관계를 형성한다. 이 점이 CMC의 세 번째 특성에 속하는 것이다. 송신자에 의한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이 아닌 동시적 참여와 상호작용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CMC의 특성은 CMC는 표준적인 사회적 언어가 아닌 기술적인 언어체계로 구성된다는 점이다. 즉 기술적인 언어수단에 의해 CMC의 형태는 단순한 텍스트에서 멀티미디어, 가상현실로까지 확장된다. 이러한 언어의 확장은 단순한 인터페이스 확장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회적인 정보의 폭발과 정보형태, 정보관계의 무한한 확장을 의미한다. 과거에 쓰레기로 처리되었던 것까지도 정보로 재활용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그런 점에서 CMC는 새로운 정보흐름과 생성, 재가공을 형성한다. 정보의 흐름에 있어 이전의 정보를 재활용하는 즉 재가공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후아유'에 적용해 보면 이렇다. 영화 안에서 인주는 전직 국가대표 수영선수였다. 하지만 운동 도중에 귀를 다쳐 청각장애를 겪게 되고 그로인해 수영선수의 길을 포기하게 되며 인주는 다른 직업으로 63빌딩에서 수족관 다이버를 하게 된다. 형태는 인터넷을 검색하다 우연하게 인주가 전 국가대표 수영선수였으며 청각 장애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점이 바로 CMC의 마지막 특징에 속하는 것이다. 몇 년 전에 있었던, 형태에게 있어서는 무관심했던, 쓸모없던 정보가 지금에 와서는 게임파트너인 인주의 대한 정보로써 재활용, 재가공 된 것이다.
세 번째로 알아볼 CMC의 특징은 다양한 구성원들의 동시적 참여와 상호작용적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미디어, 특히 TV와 같은 대중매체의 경우 송신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정보에 의해 사회는 규범화되고 표준화된 '대중'이 중심이 되는 시대를 열었다면, CMC는 동시에 다수가 참여하고 같이 만들어 가는 생산소비자의 개별화된 사회를 만든다. 영화 '후아유'에서 형태는 '후아유'라는 채팅게임을 만드는 기획자이다. 이 채팅게임 안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동시적으로 참여하여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정보를 생산하거나 전달하기도 하고 게임을 하는 등 여러 가지 상호 작용적 관계를 형성한다. 이 점이 CMC의 세 번째 특성에 속하는 것이다. 송신자에 의한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이 아닌 동시적 참여와 상호작용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CMC의 특성은 CMC는 표준적인 사회적 언어가 아닌 기술적인 언어체계로 구성된다는 점이다. 즉 기술적인 언어수단에 의해 CMC의 형태는 단순한 텍스트에서 멀티미디어, 가상현실로까지 확장된다. 이러한 언어의 확장은 단순한 인터페이스 확장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회적인 정보의 폭발과 정보형태, 정보관계의 무한한 확장을 의미한다. 과거에 쓰레기로 처리되었던 것까지도 정보로 재활용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그런 점에서 CMC는 새로운 정보흐름과 생성, 재가공을 형성한다. 정보의 흐름에 있어 이전의 정보를 재활용하는 즉 재가공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후아유'에 적용해 보면 이렇다. 영화 안에서 인주는 전직 국가대표 수영선수였다. 하지만 운동 도중에 귀를 다쳐 청각장애를 겪게 되고 그로인해 수영선수의 길을 포기하게 되며 인주는 다른 직업으로 63빌딩에서 수족관 다이버를 하게 된다. 형태는 인터넷을 검색하다 우연하게 인주가 전 국가대표 수영선수였으며 청각 장애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점이 바로 CMC의 마지막 특징에 속하는 것이다. 몇 년 전에 있었던, 형태에게 있어서는 무관심했던, 쓸모없던 정보가 지금에 와서는 게임파트너인 인주의 대한 정보로써 재활용, 재가공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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