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자연과 인간, 누가 살아야 하는가?"
- 애니메이션 "원령공주" (Mononoke Hime)를 통해 본 환경 윤리 이야기
1. 들어가며
2. 본격적으로
<'원령공주'의 줄거리>
* 서양의 자연관
* 동양의 자연관
* 현대 환경 윤리의 큰 두 가지 입장
* 내가 만약 '아시타가' 였다면?
3. 마무리
- 애니메이션 "원령공주" (Mononoke Hime)를 통해 본 환경 윤리 이야기
1. 들어가며
2. 본격적으로
<'원령공주'의 줄거리>
* 서양의 자연관
* 동양의 자연관
* 현대 환경 윤리의 큰 두 가지 입장
* 내가 만약 '아시타가' 였다면?
3. 마무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수백년 전의 일본의 어느 계곡. 그곳에서는 다른 인간들끼리의 처참한 전쟁보다도 더욱 치열한 싸움이 시작되고 있었다. 거대한 숲을 놓고 숲의 수호신인 사슴신을 중심으로 그 숲을 지키려는 동물들과 그 숲을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인간들의 싸움이었다. 동물들에게 있어서 그 숲은 곳 생명을 의미했다. 그들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이며, 숲이 사라진다는 것은 곧 그들이 존재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했다. 숲을 사수하기 위해 엄청난 피해에도 아랑곳 않고 싸움을 벌린 멧돼지들, 몇 안 되지만 끝까지 숲과 함께 운명을 같이 하는 들개들인 모로족과 원령공주 산, 밤마다 나무를 심고 또 심어온 오랑우탄들, 인간들만큼이나 다양한 이들을 하나의 목적 아래 묶어 주는 사슴신. 이들 모두에게 숲은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는 최후의 보루이다. 반면 인간들의 숲을 향한 원망도 괜한 것이 아니다. 착취와 노략이 난무하던 당대에 숲 아래 마을 사람들은 여장부인 에보시의 지휘 아래 철을 만들어 내다 팔면서 먹고사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이들에게 이 일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철을 내다 팔려면 숲을 통과해야만 하는데 그 때 마다 계속되는 숲의 주인들의 방해는 그들의 생존을 위협하기에 충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조총을 만들고, 화약을 만들어서 이제 숲을 자신들의 통제 아래 두려고 한다. 재앙신의 저주를 끊기 위해 북쪽에서 온 아이누 에미시족의 지도자가 될 젊은이 아시타가는 이 둘 사이에서 화해와 공존을 이끌어내기 위해 갈등하고 백방으로 뛰어다닌다.
2. 본격적으로
우리가 이 영화를 보면서 느낀 가장 큰 점은 바로 영화와 우리 현실이 너무나 닮아있다는 점이었다.
수백년 전의 일본의 어느 계곡. 그곳에서는 다른 인간들끼리의 처참한 전쟁보다도 더욱 치열한 싸움이 시작되고 있었다. 거대한 숲을 놓고 숲의 수호신인 사슴신을 중심으로 그 숲을 지키려는 동물들과 그 숲을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인간들의 싸움이었다. 동물들에게 있어서 그 숲은 곳 생명을 의미했다. 그들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이며, 숲이 사라진다는 것은 곧 그들이 존재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했다. 숲을 사수하기 위해 엄청난 피해에도 아랑곳 않고 싸움을 벌린 멧돼지들, 몇 안 되지만 끝까지 숲과 함께 운명을 같이 하는 들개들인 모로족과 원령공주 산, 밤마다 나무를 심고 또 심어온 오랑우탄들, 인간들만큼이나 다양한 이들을 하나의 목적 아래 묶어 주는 사슴신. 이들 모두에게 숲은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는 최후의 보루이다. 반면 인간들의 숲을 향한 원망도 괜한 것이 아니다. 착취와 노략이 난무하던 당대에 숲 아래 마을 사람들은 여장부인 에보시의 지휘 아래 철을 만들어 내다 팔면서 먹고사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이들에게 이 일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철을 내다 팔려면 숲을 통과해야만 하는데 그 때 마다 계속되는 숲의 주인들의 방해는 그들의 생존을 위협하기에 충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조총을 만들고, 화약을 만들어서 이제 숲을 자신들의 통제 아래 두려고 한다. 재앙신의 저주를 끊기 위해 북쪽에서 온 아이누 에미시족의 지도자가 될 젊은이 아시타가는 이 둘 사이에서 화해와 공존을 이끌어내기 위해 갈등하고 백방으로 뛰어다닌다.
2. 본격적으로
우리가 이 영화를 보면서 느낀 가장 큰 점은 바로 영화와 우리 현실이 너무나 닮아있다는 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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