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代 科擧制度와 士大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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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宋代 科擧制度와 士大夫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科擧制度의 성립과 宋代 科擧制度
1. 科擧制度의 연원과 성립
2. 宋代의 科擧制度
1) 송초 科擧制의 확립(태조~진종)
2) 송 중대(진종이후)이후 과거제의 개혁과 폐단

Ⅲ. 宋代 士大夫社會
1. ‘士大夫’의 개념과 그 기원
2. 宋代 士大夫의 형성
1)과거제의 성립에 따른 사대부의 형성
2) 농업의 발전에 따른 사대부의 형성
3. 宋代 士大夫의 확산과 그 활동

Ⅳ. 맺음말

본문내용

식과 교양의 주체적인 습득을 위한 기반이란 측면에서 지주일 수밖에 없었다는 논리도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어긋나지 않는다. 지주로서 사대부는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특권적인 지배층으로 활동하였으므로, 관호의 모태로 여겨지기도 하는 형세호 역시 그 한 예이다. 사대부들은 특권을 지닌 지주로서 파악되며 그 활동은 지역사회 안에서의 활동으로 초점이 맞추어 진다. 국가적 특권이 부여된 상황에서 불법적인 수탈도 일삼았을 것이나, 아울러 국가권력의 기능을 보완해 가면서 농업생산을 주체적으로 지도하는 역할 또한 하였을 것이다.
사대부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지배층으로서 구체적인 사대부들의 존재형태는 거인이나 관학의 학생들의 활동을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며, 과거에 급제하여 관료로도 활동하였던 원채(원채)나 과거에 급제하였으나 지역사회에서 주로 활동하였던 유재(유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촌과 같은 지역사회에서 농업생산은 직접 이루어지고 있었으므로 사대부들은 지주로서 농업생산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기본적인 지주로서 농업생산에 대한 관심과 사대부가 지닌 지식, 교양 능력이 결합되어 송대에 농서 간행과 그 보급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농서》에서 표현된 농업생산에 대한 관심은 곧 송대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관심은 강남의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사대부들의 활동을 통해 더욱 구체화시킬 수 있다. 당 중엽 이후 수리 개발의 주된 관심이 상업, 교통 문제로부터 농업생산의 촉진으로 바뀌어 가고 있고 이에 따라서 그 주체도 국가적인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어가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수리의 부담은 수리의 일차적인 수혜자들, 곧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짊어져야만 했으므로 수리 개발에 국가권력만이 아니라 이를 배경으로 한 지역사회의 사대부의 활동이 중요하였다. 이와 같이 사대부들은 수리 개발처럼 지역사회에서의 농업생산 보장을 위한 중요한 활동에 주도적인 기능을 하였으며, 이러한 활동으로부터 지배층으로서의 존재형태를 분명하게 드러내었다. 이 외에도 지역 사회 안에서의 자위집단 조직, 구휼사업 및 종교적 활동 등에서도 사대부의 존재형태가 잘 드러난다. 특히, 향약(향약)을 이용하여 지역사회의 실제적인 지배층으로 활동하려 하였다는 측면과 사창(사창)을 통해 지역사회의 빈민구제란 목적으로 농업생산의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측면에서 사대부들이 지역사회에서 지배층으로 활동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 조직은 사대부 지역사회 활동의 제도적 기반이라 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이렇게 송대에서 특권을 가진 지식인으로서 사대부가 확산되었으며,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특권과 함께 지주로서의 주체적 능력을 갖춘 이들은 지역사회에서 뚜렷이 지배층으로서 활동하고 있었다.
Ⅳ. 맺음말
이상을 송대(송대) 과거제와 사대부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그러면 여기에서는 본문에 대한 요약으로 본고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과거제는 기원전부터 기록상 모습을 볼 수 있으나 실제 과거제에 근접한 시원적인 모습은 수나라 때에 확립이 된다. 사실 한과 위진남북조를 거치면서 찰거제나 구품중정제와 같은 모습이 등장하나, 이들은 정기적인 행해진 것이 아니었고 또한 특정신분들에 한에 이루어진 측면이 없진 않았다.
이후 수당을 거치면서 기존의 제도를 폐지하고 과거제의 모습이 어느 정도 확립되나, 이 또한 제도적인 불완비로 인하여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과거제의 확립은 강력한 문치주의를 표방하며 문(문)을 숭상한 송대에 와서 완성된다. 송초 황제들의 과거제에 확립을 위한 여러 개혁정책실시는 이를 잘 말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송의 문치주의는 북방민족의 위협이라는 커다란 대외적인 문제를 발생시켰고, 이는 진종황제 이후 사회개혁책이 제시되면서 과거제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결국 이 시기 과거제의 개혁의 요지는 학교제도의 기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개혁은 실패하게 되고 이는 독서인층의 지나치게 확대하는 결과를 초래하고야 말았다. 또한 과거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즉 특권층들의 과거의 농단·과거만을 위한 학문 등 그 폐단은 심각하였다.
이와 함께 사대부의 개념과 그 기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사대부는 지식과 교양을 갖추어 과거를 통해 관직에 진출하거나 또는 지방에서 지배층을 형성한 계층들로 사회의 주도적 역할을 한 세력이다.
수ㆍ당 통일제국의 성립기에 시행된 과거제도의 개방성은 아직까지 그 기준에 적합한 이들이 기득권을 지닌 사회세력에 제한되어 있었다. 그리고 '당송변혁'의 과정을 거치면서 경제적 능력을 갖춘 신흥지주층이 정치적 세력으로까지 성장하게 되는 시기는 이들의 발전을 통합ㆍ확대시켜 줄 만한 집권적 국가권력의 매개가 없었다. 계속 성장하고 있었던 사대부의 잠재 형태가 송대에 이르러 자신들의 주체적 능력과 더불어 국가권력을 통해서 스스로의 발전을 확산시킬 수 있었다. 기존에 키워왔던 자신들의 능력이 과거제도에서 발휘되어, 이들은 국가권력을 배경으로 한 정치적 지위와 경제적 특권도 갖출 수 있게 되었으며, 이들이 바로 송대의 '사대부'들이다. 송대 '사대부'들은 국가권력 아래서 스스로의 확산을 실현시킬 수 있었고, 확산된 사대부들은 중앙정부에서만이 아니라 자신들의 경제적인 기반이 있는 지역사회 안에서도 그 생산 기반을 마련하는 등 지배층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송대 사대부가 자신들의 지역 하에서 행한 지배층으로서의 활동 또한 송대와 같은 시대적 배경 위에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이상으로 송대 사대부와 과거제에 알아보았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대부와 과거제와의 연관관계를 통해서 송대사회 전반에 관하여 고찰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John W. Chaffee(양종국 옮김), 『송대 중국인의 과거생활』, 신서원, 2001.
김쟁, 『중국문화와 과거제도』, 중문출판사, 1995.
오종국(박준수 역), 「중국 고대의 과거제도」, 『중국의 역사와 문화』, 고려대, 1992.
이계명,「중국 과거제의 성립」, 『전남사학』5, 1991.
하원수, 「송대 사대부론」, 『강좌 중국사』Ⅲ -사대부사회와 몽고제국-,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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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01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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