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들러 상담이론(기본개념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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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들러 상담이론(기본개념 및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애들러와 개인심리학

2. 열등감과 보상

3. 허구론과 최종목적론

4. 우월성의 추구와 사회적 관심

5. 활동성과 성격유형

6. 생활양식

7. 인생의 세 가지 문제

8. 꿈과 해석

9. 자기보호 경향성

10. 신경증의 성격

11. 치료

12. 범죄와 예방

13. 교육에의 응용

14. 애들러의 프로이트 이론 비판

15. 후기

본문내용

표현이다. 그는 프로이트가 이러한 계율을 거부한 것을 과잉보호를 받고 자란 아이의 이기적인 표현으로 간주하였다. 종교의 기능은 사회적 관심을 증대시키고 사회적 삶을 고양시키는 것이다. 신은 자기 완벽성의 모델이 될 수 있다. 또한 종교는 잘못된 생활양식을 복구 할 수 있다.
억압
의식적이고 고통스러운 경험들을 무의식 속으로 집어넣는 것을 일반적으로 프로이트는 억압이라고 불렀다. 애들러는 억압을 순환추론의 문제로 간주하였다. "억압은 문화의 압력 하에서, 그리고 자아 추동의 압력 하에서 발생한다. 이렇게 설명을 할 때, 비정상적 성적 소질, 성적 조숙에 대한 사고는 다음과 같이 된다. 질문 : 우리의 문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답 : 억압으로부터 온다"(아들러, 1956, p. 61)이는 일종의 "병아리와 달걀"문제가 된다. 어는 것이 먼저인가? 애들러는 억압대신에 그가 말한 보호 경향이라는 개념을 쓰기를 선호한다. 애들러는 의식과 무의식간의 차이를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억압된 생각이나 기억을 위한 저장소가 존재한다는 것은 허구적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보편성에 대한 아무런 증거를 갖고 있지 않다. 어떤 경우에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삶의 근본적인 사실이 아니라, 지나친 모성(부성) 과잉보호의 나쁜 부자연스러운 결과이다.
남성성 추구
애들러의 후기 해석에 의하면, 이는 여성들이 사회에서 자신들의 굴종적 지위에 대해 항거하는 것이다. 만약 프로이트 이론에 남성성 추구에 해당하는 어떤 개념이 있다면, 그것은 남근 선망의 개념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여자아이는 어머니가 자기를 따분하게 하고 남근이 없는 세상으로 데려왔기 때문에, 어머니에게 화를 낸다는 것이다.
다른 차이점
프로이트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에 대해 비관적이다. 결국에 죽음의 욕구가 승리를 한다고 하였다. 애들러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에 대해 낙관적이다. 우리는 모두 잠재적인 사회적 관심을 갖고 태어났으며,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향상과 함께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프로이트는 철저한 결정론자다. 애들러는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미래의 목표를 강조하였다. 트로이트는, 자유연상을 통해서, 무의식이 쏟아져 나오고, 억압이 해소되어, 자아가 저장된 정신 에너지를 불쾌한 생각들을 억압하는 데에 사용하기보다 쾌락의 원리를 성취하는 목적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고 믿었다. 애들러에게 있어서, 치료는 보다 나은 생활양식을 개발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보다 긍정적인 관점으로 대치하고, 또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는 것을 지향한다.
시사점
· 프로이트가 성격을 자아, 초자아, 원초아로 나누고 의식과 무의식을 구분한데 반해, 애들러는 성격의 단일한 총합성을 강조하였다.
· 프로이트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구분하고, 성추동을 지나치게 강조한데 반해, 애들러는 그가 우월성의 추구 또는 자기 향상의 추구라고 불렀던 향상 지향적 추구력을 제안하였다.
· 프로이트가 사회를 단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이 대립하는 무질서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 데 반하여, 애들러는 사람은 선천적으로 잠재적인 사회적 관심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 프로이트가 자녀를 낳아 기르고 가정을 돌보는 것이 임무라는 여성의 굴종적 역할을 믿었던데 반해, 애들러는 남성과 여성의 평등을 강조하고, 성적 평등을 성취하기 위한 여성의 해방을 강조하였다.
· 애들러는 사회적 관심을 배양한다는 점에서 종교는 유익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종교를 유아기의 무력감으로의 퇴행, 환상, 소원성취에 대한 상상이라고 보았다.
· 프로이트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보편적인 것으로 본 데 반하여 애들러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과도하게 과잉보호로 양육된 결과라고 보았다.
· 프로이트가 결국에는 죽음의 본능이 승리한다고 하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해 기본적으로 비관적인 데 비해, 애들러는 낙관적이었다.
· 프로이트가 치료의 목적을 자유연상을 통해 고통의 무의식적 원천을 쏟아내는 것이라고 한데 비해, 애들러는 잘못된 삶의 양식을 재구축하고, 사회적 관심을 배양하는 수단으로서의 치료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15. 후기
최근의 성격이론가들 중에서, 애들러는 동시대적 상황에서 선도적인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인 매슬로우와 로져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애들러는 인본주의자였다.
애들러 입장에 대한 요약
사회에서 대부분의 부적응은 사회적 관심의 결핍이다. 잘못된 생활양식은 어린 시절의 과잉보호, 양육태만 혹은 기관 열등감에 대한 부적절한 보상을 통한 이상행동에 기인하여 비록한다. 우리 모두에게 있어서, 근본적인 동기화의 힘은 우월성의 추구(혹은 자기-완벽성)이다. 인간성격에 대한 애들러의 접근은 전체적이다. 그는 인간존재를 항상 전체적으로 작용하는 역동적인 단위로 보았다. 애들러는 그의 심리학을 많은 영역, 즉 심리치료, 교육, 범죄 행동의 연구와 예방에 적용하였다. 치료의 목표는 인간복지에 대한 관심과 함께 사회적 관심과 타인을 향한 지향을 포함하는 더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창조하는 것이었다.
애들러 심리학, 찬성과 반대
공로 :
· 성격발달에서 사회적 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양성의 동등성, 아동 양육에서 가족의 중요성과 우리 모두가 추구해야하는 인생 목표의 중요성을 옹호하였다.
· 그의 심리학은 실용적이고, 유용하며 이해하기 쉽다.
· 개인심리학은 그것의 적용영역, 즉 이상심리학, 심리치료, 작업, 교육, 범죄 연구와 범죄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 남성성 추구의 개념은 요사이 양성이 동등하게 인식되는 사회에서 많이 이용된다.
비판 :
· 성격에 대하여 지나치게 단순한 해석을 하고 있다.
· 열등감 그리고 성격형성에서 사회적 요인들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
· 다른 학자들은 그가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비현실적이었다고 주장하여왔다.
· 그는 미음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지나치게 낙천적이다.
· 객관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애들러가 너무 주관적이라고 주장한다.
· 창조적 자기와 가공적 목적론과 같은 개념은 실체가 없고 불명확하다고 불평한다. 이러한 개념들은 어떤 경험적 검사로 측정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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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06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9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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