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미의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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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장미의 이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2
Ⅱ. 본론---------------------------------------------------2
1. 기호학자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2
2. 『장미의 이름』의 줄거리---------------------------------2
3. 『장미의 이름』의 특징-----------------------------------3
4. 『장미의 이름』에서의 기호학------------------------------4
Ⅲ. 결론---------------------------------------------------5

본문내용

짓인지를 잘 구분할 수가 없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기호학의 상징적 기호는 영화에서는 이차적인 지위밖에 누리지 못한다. 상징은 임의로 만들어진 기호로서 기호와 대상체 사이에 어떤 연관이나 유사성이 없이 약속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래서 관객과의 약속이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영화에서는 상징적 기호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몇몇 단편영화는 이 상징적 기호를 상업영화보다 훨씬 많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문학, 기호, 그리고 음악과 같은 예술이 혹은 예술이 아닌 세계의 단순한 현상들이 영화에 영향을 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영향을 미치는 그 시간도 많이 걸렸다. 그 이유는 영화는 새로운 예술이었기 때문이다. 영화의 시작이 자본의 논리 속에서 되었고 여타의 예술에서 영향을 받았지만 영화는 자체적으로 하나의 의미를, 예술로서 가지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영화『장미의 이름』은 분명 다른 할리우드 영화와는 달랐다. 어쩜 내가 인간과 기호라는 수업시간을 통해 이 영화를 보게 되어 그런 생각이 들었는지도 모른다. 한 학기동안 인간과 기호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그리고 이 레포트를 쓰면서 어쩜 우리 삶 자체가 기호학의 연속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문학에서도 영화에서도 기호의 문제는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한 학기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 시간을 통해 우리가 좀 더 현명하게 판단하고 좀 더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운 것 같아 기쁘다. 아직은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지만... 『장미의 이름』을 통해 기호학에 한 발 더 성큼 다가선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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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06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2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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