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 미술~중세미술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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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시 미술~중세미술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시미술
구석기 미술
신석기 미술

2. 고대미술
이집트 미술
메소포타미아 미술
에게 미술
그리스 미술
로마 미술

3. 중세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
비쟌틴 미술
로마데스크 미술
고딕미술

본문내용

이었다. 지하묘굴의 프레스코 벽화로 대표되는 카타콤 미술은 크리스트교 박해 시대의 미술로 초기 기독교 미술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기독교가 공인된 이후에는 초기 교회 양식으로 로마의 바실리카를 모방한 바실리카 양식이 주된 흐름이 된다.
지하 묘굴의 프레스코 벽화로 대표되는 카타콤 미술은 크리스트교 박해 시대의 미술로 초기 기독교 미술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벽화들이 당시 회화의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는데 기독교의 상징주의에 입각하여 그림의 모티브가 신중하게 선택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특징
헬레니즘 다신종교에서 유일신으로 바뀌게 되었다.
모자이크 와 ICON화 가 생김
도상학이 발달-정확하게 그리지 않고 상징적으로 대처.
비쟌틴 미술(6세기~13세기)
동로마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동방정교회 사회에 발전한 그리스도교 미술. 단 4세기 이전에도 준비 시기가 있었으며(예를 들면, 시리아의 두라 에우로포스 유적), 고대로부터의 탈피는 점진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종교 교의(敎義)·정치·군사 상의 이유로 6세기 이후 제국(帝國)의 중심으로부터 점차 분리하여 자립한 여러 지역이 있다. 콥트(이집트)·누비아· 에티오피아·시리아·팔레스타인·아르메니아·게오르기아·불가리아·세르비아·러시아 등이 그곳으로, 그 지역의 미술은 비잔틴미술과의 연결은 다소 있으나, 각각의 독창성이 차차 인식되어 갔다. 이러한 것들은 비잔틴미술의 틀에서 나온 것으로, 오히려 동방정교회 미술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야 한다. 비잔틴미술은 그 시대적·지리적 위치로, 고대 헬레니즘 미술의 뒤를 이어 그 전통에 고대 아시아의 전통과 사산왕조 페르시아의 영향 등을 더하고, 신흥 그리스도교를 정신적 기초로 새로운 에너지를 가지고 흥륭하였다.
비잔틴 미술의 주역은 모자이크였다. 로마의 모자이크는 돌조각으로 제작된 반면 비잔틴의 모자이크는 색유리를 불에 구워 만들었는데 거대한 채색효과를 낸다는 점과 멀리서 볼수록 효과적 이라는 점, 특히 강렬하고 풍부한 색채를 지닌 비잔틴 모자이크의 색유리 파편은 빛을 반사하는 반사경 역할을 하여 보는 사람의 환상을 가중시켰다.
비쟌틴미술의 황금기
6세기~7세기를 제1황금기라 칭하고 8세기~13세기를 제2 황금기라 칭함
유스티나누스 황제시기때 눈부신 전성기시절이었으나 그이후 성상 파괴운동으로 말미암 아 7세기~8세기 가량은 비쟌틴 문화의 침체기를 보인다.
※그리스 미술과 로마 미술을 보기 힘들게 된계기가 바로 성상파괴운동때문이다.
비쟌틴 미술의 특징
동로마미술로가장 눈부신 발전이 이러졌다.
항시 정면성이 있었다. 이집트미술과의 유사점이다.
모자이크가 화려한 색체의 유리로 제작되어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성당 및 교회같은 건축물이 많이 지어짐.
로마데스크 미술(10세기~12세기)
로마네스크 미술이란 11~12세기에 걸쳐 서유럽의 크리스트교 사회 전체에 발달했던 미술을 말하는데, 양식적으로는 로마미술로부터 파생된 로마적인 미술을 뜻한다. 이양식은 로마 양식에서 비롯된 것이기는 하지만 초기에는 각 지방의 문화가 하나씩 혼합되면서 퍼지기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노르웨이의 바이킹, 초기 크리스트교 미술, 비잔틴, 카롤링거, 오토, 심지어는 이슬람 양식들까지 뒤섞이면서 이시기의 일반적인 양식이 된 것이다.
원래는 이시기미술도 고딕미술로 칭해지다가 로마성향이 짙다고 하여 로마데스크로 불리하여 칭하게 되었다.
게르만 민족의 향토적 전통 위에 고대 로마 양식을 받아들여 이루어진 미술로 서로마를 중심으로 발달한 미술 -원형 지붕과 두꺼운 벽과 창이 낮고 작은 것이 특색으로 무겁고 어두운 느낌을 준다.
로마데스크 시대의 특징
십자군 전쟁의 발발시기-지상에서의 승리.이로 건축물들의 벽면이 매우 두꺼워짐
이탈리아 로마를 중심으로 발달한, 서로마의 미술을 말한다.
로마 건축양식을 본받아 삼각형의 지붕과 아치의 창이 유명하며, 건축양식은 로마 십자형으로 긴 복도가 중앙에 교차된다.
창이 좁고, 벽면은 두꺼워 프레스코화가 유명하고, 지붕이 매우 높아져 어두침침한 성향.
반사회적 성향, 추상적 성향
고딕미술(12세기~13세기)
서양의 중세는 원시적인 방식과 세련되고 복잡한 방식이 기묘하게 혼합된 로마네스크 양식을 거쳐 수도원 중심의 문화권에서 도시의 성장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성당 중심의 문화가 도래한다. 성당은 많은 수의 신자를 수용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건축주인 사람을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로서의 권위를 갖게 했다. 기독교가 전래된 이래 신의 완벽한 반영을 목적으로 하는 당시 중세의 미술에 있어서 이러한 양식의 변화는 중세인을 하나로 묶어 놓을 수 있었던 것이 종교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줄 뿐 아니라 고딕 양식에 있어서 모든 미술의 목적이 단지 종교의 목적으로만 사용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학문이나 사상을 받아들이게 됐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는 당시의 기술이나 지식또한 발전하고 있음 을 간접적으로 시사해 주고 있다. 고딕 양식은 특히 성당건축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평가를 받게되며 이와 함께 조각, 회화, 공예까지 확대 발전하게 된다. 4세기의 비잔틴 미술에서 중세가 끝나는 시점으로 보는 14세기 까지를 중세로 볼 때 고딕 양식은 중세의 모든 미술 양식의 가장 완벽한 구현이라 하겠다.
고딕미술의 특징
십자군 전쟁이 끝나는 시기-(지상에서의 승리)
사실적이면과 휴머니즘성향의 부활
프랑스를 기점으로 하여 전 유럽으로 퍼진 국제적 양식이다.
수직성을 강조한 성당 건축이 특징으로 건축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후기에 이르러 회화로 발전하였다.
로마네스크의 넓고 두꺼운 벽이 얇아지고, 창이 커지면서 스테인드 글라스장식이 유행하였다.
아치형 철탑,스탠 글라스,공중부벽등이 유명
출처자료 및 싸이트
http://arinyun.hihome.com/west/mid02.htm
http://user.chollian.net/~bk6935/theory8_1.htm
http://myhome.shinbiro.com/~jmjh/wah-romanesque.html
http://dwbhs.interpia98.net/art14-10.htm
서적:서양미술의 의해,뉴 월드 학생백과 대사전12(미술.음악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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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14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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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3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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