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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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와 대표작
2. 정치사회적 배경
1)헤겔정치사상의 근대적 상황
2)독일 관념론의 정치사상적 배경
3. 정치철학적 기초
1)헤겔사상의 일반체계
2)헤겔사상의 일반적 특성
3)종교관
4)역사적 방법론
5)유기체론
4. 헤겔의 정치사상
1)헤겔정치사상의 전개와 특성
2)시민사회관
3)국가관
4)변증법
5)객관적 정신
6)국제관계
7)민족주의
8)주권론
9)이성과 국가
10)국가관과 종교
11)개인주의와 국가론
12)자유
13)자유의지사상
5. 헤겔정치사상의 평가

본문내용

창조하였다.”고 하였다. 즉 절대이성 중에는 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요소가 포함된다.
11)개인주의와 국가론
헤겔이 주장하는 개인주의는 영국과 프랑스혁명에서 나타난 개인주의와는 다른 것이다. 프랑스혁명의 자유주의는 절대군주에 대한 인간권리의 승리였다. 혁명의 공적은 개인의 자유, 시민에 의한 정치, 시민의 자유보장, 관리의 시민을 위한 존재 등이다. 개인주의는 정신적 존재나 합리적 존재로만 보아서는 아니되며 역사발전의 요인으로 승화시켜 판단해야 한다. 개인은 개인으로서의 개개의 개체가 아니라 언제나 전체를 전체로 하는 전체속의 일원으로서의 개인이며 그들의 생동인 것이다. 개인주의가 비판을 받는 이유는 사회제도의 인격적도덕적정신적 차원의 발전적인 의미로 해석하지 않고 인간의 불합리한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법으로서의 공리적 행위로 보기 때문이다.
국가는 국가가 갖는 도덕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시민사회를 인정하는데서 존립한다. 국가는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다. 국가는 국가자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시민사회를 이용하며 또 시민사회를 만들기도 한다. 국가는 이성, 그 자체이며 신적 지향이다. 또한 필연적이고 정신적 존재이다. 국가와 시민사회의 관계에 있어서는 국가가 보다 우월하시는 하나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다. 국가와 시민사회의 문화적 사명의 존립근거는 경제생활에 뿌리하고 있다. 공동체적 시민사회로 볼 때 개인이란 라이프니쯔의 단자와도 같은 성분이다. 헤겔의 국가란 개개의 시민으로 형성되는 게 아니고 개인은 국가 시민으로서의 매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2)자유
헤겔은 자유를 세계정신의 발전과정에서 마지막 단계라고 보고 세계정신의 본질을 자유라고 하였다. 세계역사는 단순한 힘의 심판, 즉 맹목적 운명의 추상적이고 비합리적인 불가피성이 아니라 반대로 정신은 암시적으로 사실상 이성이며, 이성은 정신 속에서 지식으로서 자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세계역사는 정신의 자유의 개념으로부터 이성의 계기들로부터 그리하여 정신의 해석과 자기각성과 자유로부터 필연적으로 발전한다. 이 발전은 보편적 정신의 해석과 실현이다. 세계의 역사는 통제되지 않은 자연적 의지를 제어하여 그것을 보편적 원칙에 복종하게 하고 그것에 주관적 자유를 부여한다. 동양은 오늘날까지도 한사람만이 자유롭다고 알고 있다. 독일은 모든 사람이 자유롭다는 것을 안다.
13)자유의지사상
자유의지는 직접적이고 개별적인 의지이며 인격이다. 인격의 자유와 현존재가 법이다. 업이 설 땅은 정신이고, 법의 출발은 자유의지이다. 그러므로 자유는 법의 실체와 규정이 된다. 자유 그 자체가 법이다. 자유는 의지가 가지기도 하고 안 가지가도 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라 의지 그 자체의 본질이며 의지와 떨어질 수 없다. 물체의 근본 규정이 무게하면 의지의 근본규정은 자유이다. 무게가 없는 물체가 없듯이 자유가 없는 의지는 하나의 빈말에 지나지 않는다. 의지는 그때그때 목적만을 실현하는게 아니라 동시에 자기 자신을 따라서 자유를 실현한다. 그러므로 모든 의욕은 궁극적이고 본래적인 대상은 의지 그 자체, 바꾸어 말하면 자유의 현존재이다. 법률은 하나의 인격이 되고 또한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라는 명령이다. 물건은 무자유한 것이며 외면적인 것이다. 그것은 비정신적이기 때문이다. 자유의지는 제자신의 현존재를 제자신의 내부에 가지고 있는 특수적인 의지로 발전하는 바 이 주관적 의지의 법이 다름 아니라 도덕이다.
5. 헤겔정치사상의 평가
헤겔의 정치사상은 19세기 전반에 걸쳐서 독일정치와 법률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국가의 힘에 대한 도덕적 가치를 결합시킨 권력 이상화의 사상을 제시하였다. 그의 국가론적 민족주의는 군주적 권위주의였고 반자유주의적이기는 하나 반헌법주의는 아니었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철학을 변증법적 유물론으로 개조하고 변증법을 역사의 경제적 해석으로 할 수 있다는 소위 과학적 사회주의를 내세웠다. 헤겔의 철학은 영국의 옥스퍼드의 이상주의자들에게 영국의 자유주의 수정을 가져오게 한 것이다. 헤겔의 개인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이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그리고 헤겔철학은 이탈리아의 파시즘 운동의 강령을 수립하는데 이용되었다. 헤겔철학의 가장 큰 영향은 랑케의 정치론과 강국론일 것이다. 그것은 다시 독일의 현대사, 특히 나치즘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고 독일의 역사주의를 낳게 하였다. 물론 헤겔체제의 결점은 많다. 첫째, 헤겔은 그의 새로운 논리학에 대해 더욱 많은 것을 요구했다. 그가 그것을 단지 새로운 서술적 언어로 뿐만 아니라 언어가 설명하도록 되어있는 삶에 대한 새로운 견해로 제시했을 때, 체제 외에 남은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둘째, 명백한 방어 없이 헤겔은 단순히 더 일반적인 것을 더 좋은 것으로, 더 개인적이고 특별한 것을 더 나쁜 것으로 보았다. 만약 일반 동기가 위대함의 전제라면 국가를 이끌 위대한 인물을 그는 발견하게 될지 의문이다. 셋째, 통치자와 구별된 것으로 백성에 대한 “주관적 자유”의 바람직함에 대한 인식은 모호하게 남아 있다. 넷째, 주관적 자유와 객관적 자유의 결합이 성취될 수 있는 것에 따른 조건들이 구체화되지 않았다. 다섯째, 시민사회로부터 국가로의 이행이 모호하다. 여섯째, 국가에서 힘과 권리의 결합은 -실제 전체가 존재와 당위를 융합시키려는 것처럼- 거의 결합이 안될 정도로 불안정한 상태이다. 그리고 왕에 대한 몇 가지 헤겔의 언급은 독재정치의 적들을 안심시키고 있지 않다. 일곱째, 세계정신의 단 하나 참된 심부름꾼으로 민족 국가 선택은 확실히 독단적이고 결국 우상 숭배적인 것 같다.
<<목차>>
1. 생애와 대표작
2. 정치사회적 배경
1)헤겔정치사상의 근대적 상황
2)독일 관념론의 정치사상적 배경
3. 정치철학적 기초
1)헤겔사상의 일반체계
2)헤겔사상의 일반적 특성
3)종교관
4)역사적 방법론
5)유기체론
4. 헤겔의 정치사상
1)헤겔정치사상의 전개와 특성
2)시민사회관
3)국가관
4)변증법
5)객관적 정신
6)국제관계
7)민족주의
8)주권론
9)이성과 국가
10)국가관과 종교
11)개인주의와 국가론
12)자유
13)자유의지사상
5. 헤겔정치사상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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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06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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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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