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별곡 학습지도안 및 세안 (교수학습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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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동별곡 학습지도안 및 세안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수, 학습 과정안(포토샵 작업)

2. 상세 설계안(이미지 및 각 사이트 및 동영상 연결)

본문내용

폭포를 감상 할 수 있습니다.
http://cont112.edunet4u.net/%7Elimbus91/koandong/dong-spmiddle.htm
http://user.chollian.net/~lion386/main.html
<사이버 관동별곡>
▣ 참고자료 1
삼일포
유홍준-『금강산』중(中) 관동별곡 현대어 역(譯)
<전략>
금란굴 돌아들어 총석정 올라가니
백옥루 남은 기둥 다만 넷이 서 있구나
장인바치 솜씨인가 귀신이 다듬었는가
구태여 여섯 면은 무엇을 뜻하는고
고성(高城)을 저만 두고 삼일포를 찾아가니
새긴 글은 완연한데 네 신선 어데 갔는고
예서 사흘 머문 후에 어데 가 또 머물꼬
선유담(仙遊潭), 영랑호(永郞湖) 거기나 가 있는가
동해 일출
청간정(淸澗亭), 만경대(萬景臺) 몇 곳에 앉았던고
배꽃(梨花)은 벌써 지고 접동새 슬피 울 제
낙산(洛山) 동쪽으로 의상대에 올라앉아
일출을 보리라 한밤중에 일어나니
오색 구름 피어난 듯 여섯 용이 버티는 듯
바다를 떠날 제는 온 천하 요동치니
하늘 높이 치오르니 터럭을 헤리로다
아마도 떠도는 구름 근처에 머물세라
시선(時仙)은 어데 가고 시구(時句)만 남았느냐
천지간 장한 기별 자세히도 알겠구나
경포호
저녁볕 현산(峴山)의 철쭉꽃 밟아가며
우개(羽蓋) 수레가 경포로 내려가니
십 리 폭 넓은 비단 다리고 다시 다려
장송(長松)으로 울을 삼아 마음껏 펼쳤으니
물결도 잔잔하다 모래알을 헤리로다
외로운 배 닻줄 풀어 정자 위에 올라가니
강문교(江門橋) 너머 대양(大洋)이 거기로다
조용하다 이 기상 망망한 저 경계
이보다 갖춘 데가 또 어데 있단말꼬
홍장(紅粧)의 옛이야기 요란타 하리로다
강릉 대도호(大都護)의 풍속이 좋을시고
절효정문(節孝旌門)이 고을마다 서 있으니
성난 파도
비옥가봉(比屋可封)이 이제도 보겠도다
<중략>
바다 밖은 하늘인데 하늘 밖은 무엇인고
가뜩이나 노한 고래 그 누가 놀랬길래
불거니 뿜거니 어지러이 구는지고
은산(銀山)을 꺾어내어 천지사방(六合) 내리는 듯
<후략>
<보충자료 예시>
<서사>
전남 창평에서
관찰사의 명을 받음
<본사>
한양에서 하직후
관찰사의 여정을 떠남
<본사>
만폭동 폭포의 장관
<여정 함께하기>
<과제자료 예시>
<과제자료 예시 2>
【문항】다음 제시문은 관동별곡에서 뽑은 대목이다. 내용을 살펴 보면 대상을 직설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비유적 상징적으로 표현한 부분이 더 많다. 특히 산이나 자연을 묘사한 부분에는 그러한 경향이 더욱 짙은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된 색채 이미지를 분석하고, 그렇게 표현한 화자의 심리상태를 설명하시오.(400자 내외, 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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營영中듕이 無무事싶힝고 時시節졀이 三삼月월인 제, 花화川쳔 시내길히 楓풍岳악으로 버더 잇다. 行힝裝장을 다 힝티고 石셕逕경의 막대 디퍼, 百백川쳔洞동 겨팅 두고 萬만瀑폭洞동 드러가니, 銀은 까팅 무지게, 玉옥 까팅 龍룡의 초리, 섯돌며 힝다 소링 十십里리의 짜자시니, 들을 제다 우레러니 보니다 눈이로다.
金금剛강臺딪 밑 우層층의 仙션鶴학이 삿기 치니, 春츈風풍 玉옥笛뎌聲셩의 첫짜을 힝돗던디, 縞호衣의玄현裳샹이 半반空공의 소소 힝니, 西셔湖호 노 主쥬人인을 반겨셔 넘노다 딪.
小쇼香향爐노 大대香향爐노 눈 아래 구버보고, 正졍陽양寺싶 眞진歇헐臺딪 고텨 올나 안짜마리, 廬녀山산 眞진面면目목이 여긔야 다 뵈다다. 어와, 造조化화翁옹이 헌싶토 헌싶힝샤. 다거든 힝디 마나, 셧거든 솟디 마나. 芙부蓉용을 고잣다 딪, 白빛玉옥을 믓것다 딪, 東동溟명을 박칭다 딪, 北북極극을 괴왓다 딪. 놉흘시고 望망高고臺딪, 외로올샤 穴혈望망峰봉이 하다의 추미러 므싶 일을 싶로리라 千쳔萬만劫겁 디나딪록 구필 줄 모링다다. 어와 너여이고, 너 까팅니 힝 잇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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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답안】
홍만종(洪萬宗)은 그의 '순오지(旬五志)'에서 '관동별곡'이 "말로 표현하는 데 기발함이 있고, 사물을 묘사하는 데 절묘함이 있다."고 했다. 말하자면 관동팔경의 절경을 묘사한 작자의 표현 방식이 기발하고 비유가 적절하다는 뜻인데, 그만큼 이 작품은 독창적이고 서정적인 분위기를 짙게 풍기는 기행가사이다.
'은, 옥, 눈, 연꽃, 백옥' 등의 단어에서 볼 수 있듯이, 송강은 폭포와 산을 순백(純白)의 이미지로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대상의 색깔 못지 않게 화자의 마음도 '맑고 깨끗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으로, 순수성, 결백성을 상징적으로 표출한다. 이같은 순백성은 산이나 폭포를 바라보는 주체의 심리적 인상이 순수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그것은 화자의 심리적 반응이 고결함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평가 장면/평가 중점】
1. 홍만종이나 김만중이 '관동별곡'을 찬미한 대목을 들려주고 평가해도 좋다.
2. 관동팔경을 묘사한 송강의 관점을 생각하게 한다.
【채점 기준표】
채점 요소



점수
이미지
파 악
대상을 분석하며 흰색 이미지를 파악했고, 상징 의미를 작가의 순수성, 결백성과 논리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대상의 흰색 이미지를 파악했으나, 그 상징 의미를 작가의 순수성, 결백성과 연결시키는 데 있어 논리성이 부족하다.
대상의 이미지를 파악해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상징 의미를 작가의 순수성, 결백성과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다.
<여정예시 자료(일부)>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1. Think map
교과
국어
학년/학기
7-2
단원
5. 감동을 주는 언어
소단원
(1)관동별곡
학습주제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한다.
쪽수
208~230
적용 모형
강의식
수업 설계의 주안점
본시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작품 속 여정을 파악하고 실제의 자연이 작품 속에서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주된 학습 목표이므로 만화자료와 인터넷 자료, 동영상 등의 자료를 적절히 상호보완 하여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접경험하고, 문학작품 속에서의 미적 형상화 양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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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15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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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5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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