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와 바로크시대의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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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시대와 바로크시대의 건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르네상스 건축
1. 개관
2. 건축양식의 특성
3.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건축
4. 프랑스의 르네상스 건축
5. 영국의 르네상스
6. 기타 국가의 르네상스 건축

Ⅱ.바로크 건축
1. 개관
2. 건축양식의 특성
3. 이탈리아의 바로크 건축
4. 프랑스의 바로크 건축
5. 영국의 바로크 건축
6. 기타 국가의 바로크 건축

본문내용

독일, 영국 등의 유럽국가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 건축에 있어서 감각적, 역동적, 장식적 효과를 추구
2. 건축양식의 특성
(1)고전적 법칙의 무시
→르네상스 건축에서 추구되었던 엄격한 고전적 법칙을 무시
→건축이 일정한 규칙, 형식에 의해 구성되는 고전주의 양식을 거부
→고전주의 건축양식의 대칭, 비례, 질서, 조화 등의 정적이고 2차원적인 건축구성 원리를 무시
(2)극적 효과의 추구
→관찰자의 강렬한 인상과 감동을 의한 극적 효과의 추구
→비대칭, 대비, 과장 등의 역동적이고 3차원적인 건축기법에 의해 형태 및 공간의 극적효과를 창출
→음영의 대비, 투시화법의 3차원적 효과, 척도의 변조, 화려한 장식 등의 수법을 이용
(3)화려한 장식
→호화, 조각, 공예 등을 장식적으로 건축에 적용
→일련의 곡선과 곡면에 의한 장식을 통해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형태와 공간을 창 조
→주범의 변형, 곡선형 코니스, 파동벽면 등을 이용하여 화려하게 장식
→평면형식 - 내부와 외관의 무관성
- 타원형을 이용한 축성 (라틴크로스)
→외관 - 몰딩의 음영강조, 수직 수평선의 곡선화
- 변형된 페디먼트, 외면의 요철화 - 조각화
3. 이탈리아의 바로크 건축
(1)개요
→16세기말부터 교황청의 후원아래 로마를 중심으로 전개
→르네상스 건축의 미켈란젤로의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작품들에서 이미 바로크적 경향이 존재
→건축가:베르니니, 보로미니, 구아리니 등
(2)작가와 작품들
①베르니니 (Giovanni Lorenzo Bernini, 1598∼1680)
→화가, 조각가, 건축가로서 주로 교황과 귀족을 위해 활동
→작품들 (성 베드로 성당 돔에서
*성 베드로 성당 광장(1657), 로마 광장쪽을 내려다본 광경)
터스칸식 주범의 열주로 둘러쌓인 타원형 광장
*스칼라 레지아(1663∼70), 로마
성 베드로 성당과 바티칸 궁을 연결하는 터널형식의 대계단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투시화법적인 착시효과, 빛과 장식의 효 과에 의해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공간을 창출
②보로미니
(Francesco Borromini, 1599∼1667)
→동시대 건축가 베르니니와는 대조적으로 풍부 한 상상력과 독창성을 바탕으로한 건축을 추 구
→바로크 양식의 독특한 건축수법인 파동벽면, 와형장식, 곡선형 코니스 등을 완벽하게 구사 한 최초의 건축가
→작품들
*성 카를로스 성당(1638∼40), 로마
타원형의 돔을 중앙에 설치
정면은 요철의 벽면이 상호교차하는 파동벽의 역동적, 감각적 헝태 (성 카를로스 성당)
*성 아보 성당(1642∼60), 로마
③구아리니 (Guarino Guarini, 1624∼1683)
→보로미니의 조각적 건축경향을 추종
→수학적, 기하학적 평면구성과 구조체계에 의해 환상적이고 복 잡한 공간을 창조
→작품들
*성 로렌쪼 성당(1666∼79), 튜린
중앙의 돔은 서로 교차하는 8개의 아치형 리브에 의해 형상
돔의 리브 사이에 형성된 고창을 통하여 채광
*카리냐뇨 궁전(1679), 튜린
④기타 건축가 (성 로렌쪼 성당)
→포르타 (Giacomo della Porta, 1541∼1604)
*일 계수 성당(1607∼26), 로마
*팔루찌 궁전, 로마
→카를로 마데르나 (Carlo Maderna,1556∼1629)
*성 베드로 성당의 신랑부와 정면 입면(1607∼26), 로마
*바르베르니 궁전(1628)
→필립포 쥬바라 (Filipo Juvara, 1685∼1735)
*마다마 궁전(1718∼21), 튜린
*라 스페르가 수도원(1717∼31), 튜린
→롱게나 (Bardassare Longhena, 1598∼1682)
*성 마리아 델라 셀루트(1631∼82), 베니스
4. 프랑스의 바로크 건축
(1)개요
→17,18세기에 프랑스는 유럽의 최강국으로서 문화적 중심지의 역할
→루이 14세등의 절대왕정의 후원아래 1643∼1715년 사이에 절정기를 맞이
→프랑스의 바로크 양식은 후에 로코코 양식을 유발
→베르사이유 궁전이 프랑스의 바로크 건축의 대표작
(2)주요 건축가
①루이 르보 (Louis Levau, 1612∼1670)
*보 루 비콤트의 성(1657∼61)
베르사이유 궁전의 직접적인 모델이 됨
②쟉크 르메르시에 (Jacques Lemercier, 1585∼1654)
*루브르 궁 일부(1524∼54), 파리
*소르본느 성당(1635∼42), 파리
③쥬르 알도안 망사르 (Jules Hardouin Mansart, 1646∼1708)
→베르사이유 궁전의 확장공사
*앙발리드 성당(1675∼1706), 파리
5. 영국의 바로크 건축
(1)개요
→프랑스로부터 도입되어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초까지 전개
→프랑스의 절대왕정이나 로마의 교황청 같은 강력한 후원자가 없었으므로 그 세 력이 미약
(2)주요 건축가
①크리스토퍼 렌 (Christopher Wren, 1632∼1723)
→원래는 수학자, 천문학자, 해부학자로서 후에 건축가로 활동하며 17세기 영국건 축계를 거의 혼자 주도
*성 파울 성당(1675∼1710), 런던
*성 스테펜 성당(1672∼79), 런던
②제임스 깁스 (James Gibbs, 1674∼1726)
*라드클리페 도서관(1737∼49), 옥스퍼드
*성 마틴 성당(1721∼26), 런던
③죤 반브루 (John Vanbrugh, 1664∼1726)
*블렌하임 성(1704), 옥스퍼드
*하워드 성(1707∼26), 요크셔
④로버트 아담 (Robert Adam, 1728∼92)
*더어비 경의 주택(1773), 런던
6. 기타 국가의 바로크 건축
(1)독일
①아삼(Asam) 형제 - 성 요한 네포무크 교회, 뮨헨
②요한 발타잘 노이만 (Johan Bathasar Neumann, 1687∼1753)
→독일 바로크 건축의 거장
*비에르젠하일리겐 순례교회(1743∼72), 반쯔
③짐머만 (D.Zimmerman) - 위스 교회
(2)오스트리아
①요한 피셔 본 에를라하 (Johan Fisher von Erlach, 1656∼1723)
- 성 칼스키르헤 교회(1717), 비인
②루카스 본 힐데브란트 (Lucas von Hilderbrand, 1666∼1753)
- 벨베데레 궁전(1714∼22), 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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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08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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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7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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