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시의 형성배경과 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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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논

Ⅱ. 신시의 형성배경

Ⅲ. 호적의『상시집』과 신시이론

Ⅳ. 상시시기의 신시와 특징
1. 신시의 개척자 유반농과 강백정
2. 낭만시의 대표 곽말약
3. 신월파 시인 서지마와 문일다
4. 상징시의 선구자 이금발

Ⅴ. 결 논

본문내용

언은 빗나간 것임이 사실로써 증명되었다. 왜냐하면 이 10년 동안의 신시는 실제적으로 5·4이래 발전하여 온 중국 현대문학의 성과 중 가장 저조한 분야였기 때문이다. 중국 초기 신시를 제창한 선구자들은 중국의 현대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중국 신시를 새로운 방향으로 인도하고, 신시발전의 기운을 정립시키는 데 있어, 그들의 노력은 존경할 만하다. 이밖에 舊詩의 格律을 타파하는 데 있어서도 상당한 과단성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중국의 고전시란, 그들의 견해로 볼 때 하나도 쓸모가 없는 것으로 마치 접촉만 하여도 신시의 명맥이 끊어질 듯이 여겼다. 이러한 전면적으로 전통을 거부하는 그들의 편벽한 태도 하에서 중국 고전시의 우수한 점은 마침내 완전히 소실되고 말았다. 중국 초기 신시의 제창자들은 중국문자 자체가 갖고 있는 특성과 新興의 신시 형식간의 필연적인 관계를 인식하지 못했다. 중국문학의 특성은 중국 고전시가『詩經』으로부터 淸代에 이르는 동안 비록 허다한 변화를 경과하였으나, 四言에서 五言·七言, 古體詩에서 唐代의 律詩·絶句, 宋詞와 元曲에 이르기까지 모두 엄격한 형식으로 나타난다. 이제까지의 중국문학사를 볼 때 고전시의 형식은 비록 항상 변화하였으나, 그 엄격함은 여전하였다. 동시에 이와 같은 엄격한 형식은 장애가 되거나, 시인들의 창작범위를 제한시키는 일은 없었다. 중국의 전통적인 시인들은 거의 모두가 자신의 詩才에 의지하여 그와 같은 엄격한 형식을 능숙하게 응용하여, 창작에 종사하였으며, 아울러 훌륭한 중국 고전시의 전통을 형성하였다. 중국 고전시가 시종 불변의 근엄한 형식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중국문자 자체가 몇 가지 특성으로 말미암아 형성된 것이다. 중국시의 엄격한 형식은 분명 중국문자 자체에 근거하고 있으며, 이로써 더욱 효과를 갖게 되었다. 중국의 현대시는 비록 외래적인 영향과 시인들의 새로운 창의정신이 수용된 것이기는 하나, 여전히 고전시가 사용하였던 문자를 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중국 초기의 시인들은 중국의 현대문학이란 중국문학발전사에 있어서 새로운 한 단계에 불과하며, 결국 중국의 문학적인 전통과 서로 相合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중국 신시는 최후까지도 중국 고전시의 한 연속이며, 새로운 발전의 연속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으로써 중국 초기 신시 제창자들이 범했던 가장 큰 착오는 문학의 역사적 의식과 承先啓後하는 책임감이 절대적으로 결핍되었다
) 顔元叔,「對中國現代詩適幾点淺見」(顔元叔,『談民族文學』), p.150.
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林以亮은「詩的創作與道路」에서 "5·4이래 신시의 발전이 가장 저조하였던 것은 바로 신시가 전통을 철저하게 부정하였기 때문이다."
) 林以亮,「詩的創作與道路」(林以亮, 앞의 책), pp.63∼64.
라고 하였다.
실제적으로 중국 초기의 시인들은 상술한 착오로 인하여 서양 시계를 배회하면서, 옛 것은 잃어버리고 새로운 시가 정립되기도 전에 그 당시 범람하던 근거없는 자유시의 형식을 수용함으로써 시단상 궁핍과 혼란을 조성하게 되었다. 그 뒤 新月派가 등장하면서 신시의 格律을 주장하였다. 이들은 西洋詩體를 중국에 이식시켜보려는 시도로, 이러한 노력은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시의 발전상 좋은 방법이었다. 그러나 결국 서양의 색채가 점점 농후해지고, 중국문자의 특성을 소홀히 하며, 그 구조와 음악성을 무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신시가 어떻게 새로워지든지 그 특유의 중국문자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었다.
) 林以亮,「論新詩的形式」(林以亮, 위의 책), p.1.
新月派詩人은 중국 신시발전에 다방면으로 공헌을 하였으며, 더욱이 新詩格律의 重建을 위한 운동에 있어서는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결점은 적당한 선택을 알지 못한 것으로, 중국 고전시의 전통성을 이용하지 못하고 다만 서양것만을 탐닉함으로써 지나치게 서구화하여 당시 비평을 면할 수 없었다.
이 10년 간의 신시를 종합해 볼 때 주요한 문제는 역시 형식에 있었다. 胡適의『嘗試集』으로부터 新月派의 格律重建에 이르기까지 당시의 신시는 여전히 형식의 토론과 변화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陳子展은『最近三十年中國文學發展史』에서,
중국 신시의 문제는 내용에 있지 않고 형식에 있는 것 같다. 10년 간의 신시인들의 노력은 거의 각종 형식의 嘗試와 신시대나 신생활에 부합되는 신시형을 추구하는 데 있었다. 우리는 신시의 적 당한 형식은 모두 이러한 시험 가운데 얻어지고 완성되었다고 믿는다. 그러나 아직도 시험의 도중 에 있을 뿐, 모든 사람이 함께 공유할 大路는 없다.
) 陳子展,「最近三十年中國文學發展史」, (阿英編,『中國新文學大系』第十集「史料索引」), p.47.
신시의 형식문제는 실제적으로 중국 현대문학에 있어 대단히 심각한 문제이다. 초기에 그러하였을 뿐만 아니라 오늘에 이르기까지도 마찬가지여서 신시의 형식은 여전히 중국 문단의 토론과 논쟁의 주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부차적으로 만일 이 시기의 신시에 어떠한 특징이 있다고 한다면 1918년이래 周作人이 제창한 인도주의의 문학을 들 수 있다. 소위 인도주의란 개인주의적인 인간본위주의를 말하는 것이다. 이 또한 그 시대의 목소리였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도 역시 신시의 특징 중 하나이다.
) 朱自淸,「詩集·導言」, (朱自淸編, 앞의 책), p.2.
본래 중국 고전시의 전통은『詩經』,『古樂府』, 杜甫 社會詩, 元白의 新樂府詩 등 모두 농후한 시대적인 의식과 인도적인 정신의 표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이와 같은 정신은 5·4이후 더욱 광범화되고 보편화된 것이다. 즉 초기에 胡適이「人力車夫 莫忘記」를 시작으로 劉半農의「相隔一層紙」·「學徒苦」, 沈尹默의「三絃」, 玄廬의「十五娘」, 劉大白의「賣布謠」, 그리고 聞一多를 비롯한 많은 시인들이 현실생활을 주제로 한 작품을 쓰고 민중의 고통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애정을 즐겨 다루던 徐志摩도 군벌의 비행과 생명의 경시를 풍자한 시「大師」를 썼다. 만일 시대의 반영으로 민중의 질고에 대한 관심과 현실적인 참상과 고통의 묘사가 5·4이래 중국신문학이 발전하여 온 주요 노선이라 말한다면, 신시 또한 그 가운데 중요한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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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16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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